장애인을 위한 영화관람 지원사업이 열악한 수준이어서 다양한 지원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문화관광위원회 이윤성(한나라당) 의원과 심재권(새천년민주당) 의원은 지난 29일 영화진흥위원회(이하 영진위) 국정감사에서 "장애인 영화 관람 편의시설은 매우 열악한 실정"이라며 "영화진흥위원회는 장애인에 대한 다양한 지원책이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 의원은 전액 융자되는 장애인편의시설 설치와 관련 "9월 현재 장애인 영화관람 편의시설 설치를 위한 융자 신청 극장이 전무한 실정"이라며 "장애인과 일반영화수요층을 동일적 인격체로 인식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지적했다.

여기에 이 의원은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에 대한 운영자들의 관심이 적은 것은 장애인에 대해 영화수요층으로서의 인식이 결여되어 있는 것 아니냐"며 "영진위에서 영화관계자의 장애인에 대한 지원책이 다양하게 마련되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심 의원도 "장애인들도 마음껏 영화를 향유할 수 있도록 장애인이 볼 수 있는 특수 자막처리나 휠체어 좌석 등 현실적인 지원방안이 필요하다"며 "영진위는 문화관광부와의 협조 하에 일반영화 제작사와 배급사, 수입사, 극장 등을 대상으로 장애인을 위한 관람기법 및 시절 확충을 위한 대대적인 홍보 사업을 펼쳐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한편 영진위는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장애인 관람편의 증진대책과 관련해 시정조치를 지적 받아 2003년 융자사업 시행시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비에 대해서 다른 시설비 융자 한도액과는 별도로 저리이자(1%)를 적용, 전액융자를 실시한다고 답변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