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2 일일드라마 ‘빨강 구두’(극본 황순영, 연출 박기현)의 기획 의도는 ‘자신의 성공을 위해 혈육의 정을 외면한 채 사랑과 욕망을 찾아 떠난 비정한 엄마와 그녀에 대한 복수심으로 멈출 수 없는 욕망의 굴레에 빠져든 딸의 이야기’라고 한다.

자신의 성공을 위해 혈육의 정을 외면한 채 사랑과 욕망을 찾아 떠난 비정한 엄마는 민희경 (최명길 분)이다. 비정한 엄마 민희경에게 복수하는 딸은 김진아(소이현 분)이다.

그러나 필자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것은 민희경과 김진아의 이야기가 아니다. 민희경은 김정국(김규철 분)의 아내로 수제화 가게를 운영하고 있었다. 민희경에게는 김진아 김진호 어린 남매가 있었다.

김정국은 아내 민희경이 권혁상(선우재덕 분)과 만난다고 의심해서 민희경에게 따지다가 화가 나서 쫓아냈다. 그날은 비가 왔고 집에서 쫓겨난 민희경은 권혁상에게 전화했다. 권혁상이 민희경을 데리러 왔다가 민희경을 찾으러 나온 김정국을 치고 말았다.

엄마 민희경과 딸 김진아. ⓒKBS

권혁상은 민희경을 집으로 데려갔는데 집에는 권혁상의 엄마와 여동생 권수연(최영완 분)이 있었다. 당시 권수연은 오빠 권혁상을 도와 ‘로라’의 홍보이사로 근무했다. 그때 권수연은 민희경을 못마땅해 했으나 민희경이 딸 권혜빈(정유민 분)을 낳았다. 민희경은 ‘로라’에서 구두를 담당하고 권혜빈이 미국 유학까지 갔다 와서 ‘로라’ 과장이 되었다.

아버지 김정국은 죽고 엄마는 어디로 갔는지 모르는 어린 김진아 김진호 남매는 옆집에 살던 소옥경(경인선 분)이 길렀다. 김진아는 성인이 되자 동생 김진호(박건일 분)를 위해서 온갖 아르바이트로 뒷바라지했는데 김진호는 의사가 되자마자 강도 잡으려다 강도의 칼에 죽었다.

김진호는 죽기 전에 엄마를 보고 싶어 했고 김진아는 동생의 소원을 들어주기 위해 민희경을 찾아갔으나 모르는 체했다. 김진아는 동생의 죽음을 나 몰라라 하는 민희경에게 복수를 다짐했다.

민희경이 ‘로라’의 대표가 되고 딸 권혜빈(정유민 분)이 ‘로라’의 과장이 되고, 김진아가 민희경에게 복수하기 위해 이름을 김젬마로 바꾸고 ‘로라’에 입사했다. 이를 즈음 권혁상의 동생 권수연(최영완 분)이 예전에는 오빠 권혁상과 같이 ‘로라’에서 일했는데, 난데없이 요양원을 홍보하고 있었다.

권수연이 아모르파티 요양원을 홍보. ⓒKBS

빨강구두’ 등장인물 소개에 권수연은 “권혁상 사장의 여동생. 자타 공인 골드 미스! 똑 부러지는 성격에 철저한 이기주의자. 오빠 권혁상을 도와 ‘로라’의 이사로 근무하며 같은 집에 산다. 권혁상이 민희경을 집에 들이자 양심 없는 행동에 분노하고 사사건건 민희경과 부딪치는데, 처음엔 반대했던 엄마마저 오빠 혁상의 편으로 돌아서자 머리가 돌 지경이다. 옳고 그름, 윤리 도덕관념 철저한 이성주의자”라고 되어 있다.

“옳고 그름, 윤리 도덕관념 철저한 이성주의자.” 권수연이 어떻게 요양원을 운영하게 되었을까. 권수연 같은 도덕관념이 철저한 이성주의자가 요양원을 운영하면 안 된다는 것이 아니라 요양원을 운영하려면 자격 요건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노인의료복지시설’을 설치하려는 시설의 장은 '사회복지사업법'에 의한 사회복지사 또는 '의료법'에 의한 의료인이어야 한다. 사회복지사는 1급과 2급이 있고, 의료인은 의사, 치과의사, 한의사, 조산사, 간호사 등이다.

‘빨강구두’에서 권수연은 ‘노인의료복지시설’을 설치할 수 있는 어떤 자격을 갖추었을까.

소태길 위로 넘어진 권수연. ⓒKBS

아무래도 미심쩍어 여기저기 찾아보니 ‘노인의료복지시설’을 운영하는 법인 대표는 별다른 자격이 필요 없다고 했다. 오빠 권혁상이 ‘로라’ 회장이므로 돈으로 요양원을 설치한 것일까.

‘빨강구두’에는 ‘아모르파티 요양원’이 협찬을 하고 있어서 ‘아모르파티 요양원’을 PPL로 홍보하는 모양이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얼마 후 권수연이 ‘양산’에서 맞선을 보았다. ‘양산’은 윤기석(박윤재 분)이 운영하는 퓨전 한식당인데 김진아를 길러 준 소옥경의 동생 소태길(김광영 분)이 주방장으로 있었다. 권수연은 맞선 남자를 맘에 안 들어 했지만, 소태길이 이를 도와주려다가 오히려 권수연과 함께 넘어지게 되었다.

권수연은 소태길에게 고맙다며 명함을 내밀었는데 ‘아모르파티 요양원’ 원장이라고 되어 있었다. 소태길은 권수연을 처음 본 순간 필이 꽂혔다. 소태길은 밤이나 낮이나 권수연을 못 잊어 하다가 ‘아모르파티 요양원’으로 권수연을 찾아갔는데 권수연의 책상에도 원장 권수연이라고 적혀 있었다.

아모르파티 요양원 원장 권수연 명함. ⓒKBS

‘빨강구두’에서 권수연이 법인 대표가 아니라 원장이라면 시설의 장이므로 사회복지사 또는 의료인의 자격을 갖추어야 한다.

그동안 필자가 ‘빨강구두’를 한 회도 안 빠지고 챙겨 본 것은 아니지만, 권수연이 의료인은 물론 사회복지사 자격 관련 공부를 하는 모습은 한 번도 보지 못했다.

'의료법'에서 규정한 의료인이 되려면, 의과대학 치과대학 한의과대학 등에서 6년을 졸업하고 국가 자격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그리고 일반 대학을 학사 졸업하고 의과대학원 즉 의전원을 졸업해도 의사가 될 수 있다. 그리고 간호대학 4년을 졸업하면 간호사가 될 수 있는데, 간호사로서 조산 수습과정을 마친 자는 조산사가 될 수 있다.

'사회복지사업법'에 의한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학과 4년을 졸업하고 시험을 쳐서 1급 사회복지사가 될 수 있고, 2년제 대학을 졸업하면 사회복지사 2급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사이버대학에서 온라인 강의로 사회복지사 2급이 될 수도 있다.

'노인복지법 시행규칙' 별표4. ⓒ국가법령정보센터

‘빨강구두’에서 권수연은 과연 어떤 자격요건으로 ‘아모르파티 요양원’ 원장이 될 수 있었을까.

가끔 우리 상담실에도 전화로 문의하기를 주변에서 사회복지시설을 운영하면 돈을 벌 수 있다고 하는데 사실이냐고 묻는 사람이 더러 있다.

필자의 대답인즉 누가 그런 말을 하는지 모르겠지만, 사회복지시설을 운영해서 돈을 벌겠다는 사람은 도둑놈이나 사기꾼 심보이다. 사회복지시설을 운영해서 절대로 돈을 벌 수는 없고, 돈이 많아서 땅을 구입하고 사회복지시설을 지어서 시, 도에 기부채납(寄附採納)을 하면 운영비는 지원 받을 수 있으므로 밥은 굶지 않는다.

누구라도 사회복지시설을 운영하려면 첫째는 사회복지사 또는 의료인이어야 하고, 둘째는 사회복지시설을 운영하면서 절대로 돈을 벌겠다는 욕심이 있어서는 안 된다. 셋째 직업에 대한 사명감과 자긍심 또는 관심과 흥미가 있어야 한다.

아모르파티 요양원 원장 권수연. ⓒKBS

사회복지시설을 운영하면서 원생들의 복리나 인권은 뒷전인 채 시설장과 가족들의 불법으로 인한 비리가 가끔은 언론을 장식하기도 한다. 시설장과 가족들의 비리가 언론을 장식한다는 것은 그들의 위법이나 탈법이 이미 들통이 났다는 것인데 드러나지 않은 비리는 얼마나 될까.

드라마는 드라마일 뿐이고 드라마는 픽션이다. 그런데도 사람들은 드라마를 보면서 울고 웃고 자신도 모르게 닮고 배우게 된다. ‘빨강구두’는 노인복지시설을 설치하는 시설장의 자격 요건 뿐 아니라, 딸이 친엄마에게 복수하는 내용으로 사회적으로도 있을 수도 없고 있어서는 안 되는 패륜범죄로 이어지고 있다.

‘빨강구두’ 초기에 윤기석의 할머니 최숙자(반효정 분)가 신장이 좋지 않아 김진아가 신장이식을 해 주기도 했다. 실제로도 부모와 자식 간에도 죽고 죽이는 칼부림이 일어나고 있는데, 코로나19로 인해 모두가 힘들어하는 이때 정말 이런 소재로 드라마를 만들어야 하는지 씁쓸하기 그지없다.

* 이복남 기자는 에이블뉴스 객원기자로 하사가장애인상담넷(www.gktkrk.net) 원장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내 이웃이 행복하지 않는 한 나 또한 온전히 행복할 수 없으며 모두 함께 하는 마음이 없는 한 공동체의 건강한 발전은 기대하기 어렵다. 우리는 함께 살아가야 할 운명공동체이기 때문이다. 아름답고 건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가진 자와 못 가진자,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평등하게 공유할 수 있는 열린사회를 건설해야 한다. 쓸모 없음을 쓸모 있음으로 가꾸어 함께 어우러져 나아갈 수 있도록 서로 사랑으로 용서하고 화합하여 사랑을 나눔으로 실천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이복남 원장은 부산장애인총연합회 사무총장을 역임하였으며 현재 하늘사랑가족상담실을 운영하고 있다. 하사가장애인상담넷www.gktkrk.net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