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로에 위치한 장애인문화예술센터 전경.ⓒ에이블뉴스DB

장애예술인들의 염원인 장애인문화예술센터(이음센터)가 오는 9월말 정식 개관을 앞두고 카운트다운에 들어갔다. 그간 센터장 임명과 운영방식을 둘러싼 잡음이 끊이지 않았지만 주무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에서는 ‘이상무’라며 자신감을 드러내고 있다.

장애인 문화예술 발전을 위해 문화예술 창작, 향유, 교육, 교류의 중심축 역할을 할 수 있는 장애인문화예술센터의 마련은 장애인 문화예술계의 숙원이었다.

개관될 센터는 대학로 구 예총회관을 리모델링 한 총 600평으로 ▲지하1층 스튜디오 공간 ▲지상1층 상영전시 공간, 안내데스크/북카페 ▲지상2층 기획전시공간 ▲지상3층 커뮤니티 공간, 휴게실 ▲지상4층 스튜디오 공간, 아카이브 공간 ▲지상5층 사무 공간 등으로 구성된다.

센터 운영프로그램으로는 장애예술인 창작 장려, 장애인예술 전문 인재 양성 및 육성, 장애인 문화예술 국내외 협력 및 정보 교류, 장애인 문화예술 조사 연구 및 개발 등으로 크게 4가지로 마련될 예정이다.

하지만 센터를 두고 장애예술계의 잡음은 끊이지 않았다. ‘투명성’ 문제가 컸다. 먼저 센터를 이끌 센터장 임명을 두고, 주무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가 공모가 아닌 내부 추천으로 이뤄지고 있어 낙하산 우려의 목소리가 제기된 것.

문체부 측에서는 “추천은 복수형태기 때문에 우려하지 않아도 된다”며 목소리를 잠재웠다.

그럼에도 여전히 한 측에서는 내부 추천을 두고 깔끔치 않은 표정이다. 센터 개관을 앞두고 임명될 센터장이 장애계 관계자가 아닌 제3자의 낙하산이 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 때문이다.

문체부 관계자는 “충분히 검토해서 임명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강조했다.

문제는 또 있었다. 센터의 운영 방식이었다. 장애인문화예술사업은 대통령 국정과제로서 그 추진과정에 있어 장애계 의견이 들어가야 하는 건 당연지사.

하지만 문체부는 센터의 수탁운영 및 관리를 주요 사업으로 하는 재단법인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을 지난 3월10일 인허가했다. 예술원은 발기인인 이사 7명이 10만원씩, 총 70만원의 재산으로 만들어진 것.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문체부가 검증절차 없이 70만원짜리 재단법인을 급조해 운영권을 맡기려 한다”며 반드시 국가가 운영할 것을 촉구했다. 세종정부청사를 찾아 항의방문을 통한 투명한 운영방식 요구 퍼포먼스까지 펼치기도 했다.

이에 문체부 측은 “국가가 운영하면 좋은데 예산 확보를 위해서는 법률 개정이 선행돼야 할 문제다. 충분히 투명성 있게 하겠다”며 논란을 잠재웠다.

두 번의 큰 시련을 맞았던 센터. 오는 9월 말 개관을 앞두고 있는 센터는 개관 준비에 한창인 것으로 확인됐다.

먼저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이하 예술원)의 정식 운영에 앞서 문체부 산하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우선 위탁 받아 개관 준비 업무를 맡아 탄탄히 다질 예정이다.

지난 7월 준공 이후 개관 준비 업무를 해오고 있는 위원회는 개관 준비팀 7명을 추가로 채용해 운영 정상화를 위해 힘쓰겠다는 것. 센터 개관 이후에는 운영권이 예술원으로 넘어갈 예정이다.

문체부 관계자는 “아직 예술원의 사무국이 미비한 상황이기 때문에 위원회와 문체부 측에서 일단은 센터 개관 준비 업무를 하고 있다. 개관 이후에는 예술원으로 위탁 운영권이 넘어갈 예정”이라며 “개관준비팀 인원은 처음부터 예술원 정직원 발탁을 두고 선발했기 때문에 준비팀 인원들로 사무국이 채워질 예정이다. 총 7명 정도라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센터장과 겸직할 예술원 이사장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확정되지 않았다. 센터장의 경우 개관준비 업무보다는 개관 이후의 업무에 비중이 있기 때문에 9월말 개관쯤에 맞춰서 임명될 것”이라며 “장애계에서 늦어지고 있다, 투명성 문제 등 우려가 많지만 현재로썬 아무런 문제가 없고, 우려 없이 진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