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 복지/건강 > 복지 기사 인쇄기사 이메일 보내기기사목록 기사오류신고
이기사를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트위터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RSS 단축URLhttp://abnews.kr/1SJK

의료·학교사회복지사 국가자격 제도 시행

사회복지사 1급 대상, 1년 수련과정 이수시 취득

‘사회복지사업법 시행령 개정안’ 국무회의 의결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20-12-01 10:23:43
오는 12일부터 '의료사회복지사', '학교사회복지사' 국가자격 제도가 시행되며, 그에 따른 세부 기준이 마련됐다.

보건복지부는 ‘의료사회복지사학교사회복지사 자격기준’을 마련하는 내용의 ‘사회복지사업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안’이 1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되었다고 밝혔다.

이는 ‘사회복지사업법’ 개정으로 민간단체에서 운영하던 ‘의료사회복지사,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을 국가자격으로 발급할 수 있게 됨에 따라 법률에서 위임한 사항을 구체적으로 정하려는 것이다.

의료사회복지사는 의료기관에서 환자에게 재활과 사회 복귀를 위한 상담 업무 등을 하며,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에서 아동학대 예방 등의 복지서비스 지원 업무를 한다.

이날 통과된 개정안에 따라, 사회복지사 1급 자격을 취득한 사람 가운데, 복지부 장관이 지정한 수련기관에서 1년 이상의 수련 과정을 이수하면 ‘의료사회복지사’ 또는 ‘학교사회복지사’ 국가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현재 민간단체에서 발급한 자격증을 가진 의료사회복지사 1302명과 학교사회복지사 1598명의 경우, 복지부 장관이 시행하는 별도 교육을 이수하고 평가를 통과하면 국가자격으로 전환된다.

아울러, 시행규칙으로 위임된 수련기관 지정기준, 수련과정 등은 법제처 심사 중이며, 이날 의결된 시행령과 함께 12일 시행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11일 이후 관보 및 복지부 홈페이지(www.mohw.go.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복지부 곽숙영 복지정책관은 “의료기관이나 초·중·고교에서 사회복지에 종사하는 사회복지사의 전문성을 제고하고, 현장에 특화된 수련과정을 통해 양질의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이슬기 기자 (lovelys@ablenews.co.kr)

이슬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네이버에서 에이블뉴스를 쉽게 만나보세요! >
<내손안의 에이블뉴스~ 언제 어디서나 빠른 장애인계 소식~>
에이블뉴스 페이스북 게시판. 소식,행사,뉴스,일상 기타등등 마음껏 올리세요.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태그 보건복지부 의료사회복지사 학교사회복지사
배너: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구독료 1,000원도 큰 힘이 됩니다. 자발적 구독료 내기배너: 에이블서포터즈
이기사를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트위터 RSS
화면을 상위로 이동 기사내용 인쇄기사 이메일 보내기기사목록 기사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