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 통합교육 > 통합교육 기사 인쇄기사 이메일 보내기기사목록 기사오류신고
이기사를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트위터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RSS 단축URLhttp://abnews.kr/1Pv8

서울시, 32개 모든 특수학교 학교보안관 배치

지난해 13개 국공립이어 올해 19개 사립까지 확대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20-02-21 08:48:51
학교보안관 모습.ⓒ에이블뉴스DB 에이블포토로 보기 학교보안관 모습.ⓒ에이블뉴스DB
서울시가 안전에 상대적으로 취약한 장애학생 보호를 위해 국공립, 사립 할 것 없이 서울시내 32개 모든 특수학교에 ‘학교보안관’을 배치한다고 21일 밝혔다.

국공립 초등학교에 이어 작년 13개 국공립 특수학교에 처음으로 학교보안관을 배치한 데 이어 올해 신설되는 1개교를 포함한 19개 사립 특수학교까지 범위를 확대하는 것.

학교보안관’은 학교 내‧외부인 출입 관리, CCTV 상시 모니터링, 등‧하교 교통안전지도 등을 담당한다.

시는 2011년 학교보안관 제도를 도입하고 국공립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운영해오다 2018년 5월 ‘서울시 학교보안관 운영 및 지원 등에 관한 조례’ 개정을 통해 지난해 1월 국공립 특수학교에까지 확대했다.

또한 사립 특수학교를 포함한 관내 모든 특수학교로 확대를 위해 지난해 7월 관련 조례를 개정했다.

사립 초등학교 38개소의 경우 학교보안관이 배치되지 않는 대신, 서울시교육청의 ‘배움터지킴이’를 배치해 학생들의 안전사고를 관리하고 있다.

배움터지킴이는 학교에서 위촉한 자원봉사자로 학교 내·외 순찰, 외부인 출입통제 등 학생보호 유사 업무를 수행한다.

이렇게 되면 올해 학교보안관국공립 초등학교 564개, 특수학교 32개(신설예정 1개교 포함) 등 총 596개교에 총 1260명이 배치된다.

올해 새롭게 배치되는 사립 특수학교학교보안관은 기존 국공립 초등학교, 특수학교와 동일하게 각 학교당 2명씩 배치된다. 기존에 학교안전요원이 있는 교남학교, 서울애화학교는 학교 필요에 따라 1명씩 배치된다.

시는 학교보안관 확대 배치에 맞춰 올해 40개 학교를 선정해 시설개선을 추진하고, 학교보안관 체력 기준을 강화하는 등 학교보안관 운영에도 내실화를 기해 나갈 예정이다.

이대현 서울시 평생교육국장은 “우리 학생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학생들이 즐거운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교보안관 운영에 각별히 신경 쓸 것”이라며 “안전에 상대적으로 취약한 장애학생들의 안전강화에 실질적 보탬이 되고, 학부모들도 마음 놓고 자녀의 교육을 맡길 수 있는 안전한 학교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권중훈 기자 (gwon@ablenews.co.kr)

권중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네이버에서 에이블뉴스를 쉽게 만나보세요! >
<내손안의 에이블뉴스~ 언제 어디서나 빠른 장애인계 소식~>
에이블뉴스 페이스북 게시판. 소식,행사,뉴스,일상 기타등등 마음껏 올리세요.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태그 국공립 사립 서울시 특수학교 학교보안관
배너: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구독료 1,000원도 큰 힘이 됩니다. 자발적 구독료 내기배너: 에이블서포터즈
이기사를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트위터 RSS
화면을 상위로 이동 기사내용 인쇄기사 이메일 보내기기사목록 기사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