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이찬열 의원.ⓒ에이블뉴스DB

특수교육 대상 학생들이 계속 증가하고 있지만 통학 시간이 편도 1시간 이상 소요되고, 특수교사 부족 등 특수교육 여건은 여전히 열악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교육위원장인 이찬열 의원(바른미래당)이 교육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08년 특수교육대상자 수는 7만1484명으로 전체 학령인구의 0.7%에서 올해는 9만780명인 1.1%로 늘어났다고 11일 밝혔다.

특수교육대상자별 현황을 살펴보면 2018년 기준, 전체 9만780명 가운데 지적장애가 4만8747명 (53.7%)로 가장 많았다.

그 뒤로는 자폐장애 1만2156명 (13.4%), 지체장애 1만439명 (11.5%)순으로 많았다.

그러나 특수교육 관련한 교육 환경은 여러 측면에서 여전히 미비했다.

통학 소요시간별 학생 수. ⓒ이찬열의원실

먼저 통학 소요시간별 학생 수를 살펴 보면, 전국 2만4994명의 학생 가운데 편도 1시간 이상 걸리는 학생 수는 1853명 (7.4%)에 달했다.

특히 경기도의 경우는 4699명 가운데 579명(12.3%)이 편도 1시간 이상을 통학에 소요하는 등 전국 17개 지역 가운데 통학 여건이 가장 좋지 않았다.

특수교사 법정정원 대비 법정정원 확보율도 지난 2013년 58.6%에서 꾸준히 개선되고는 있으나, 올해도 71.9%에 그쳤다. 특수학교 과밀학급의 경우도 전체의 15.1%에 달했다.

반면, 올해 특수교육 예산 비율은 전체 예산 대비 4.4% 정도로 2016년 4.6%, 2017년 4.7%에서 되레 줄었다.

이 의원은 “장애유형, 정도의 특성을 고려한 교육이 제대로 일선 현장에서 실현되기 위해선 충분한 인력과 예산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면서 “특히 특수학교 과밀 해소 및 특수교사 법정인원 확보가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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