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지역시민·사회단체공동대책위원회의 기자회견 모습.

장기간 노사갈등을 겪고 있는 부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이하 부천장복) 문제의 조속한 해결을 위해 부천지역시민·사회단체들이 공동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부천민중연대, 부천시민연대 등 20여개 부천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14일 오후 부천시청에서 ‘부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의 조속한 해결을 위한 부천지역시민·사회단체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 발족 기자회견을 갖고 부천장복 정상화를 위해 적극적인 활동을 펼칠 것을 결의했다.

공대위는 공대위 구성 배경에 대해 기자회견문을 통해 “사태해결을 위해 부천시는 시 예산으로 공인노무사를 선임해 중재안을 제시했고, 시청, 노동부, 학부모까지 포괄하는 5자회의를 주최했으나 장애인복지관 위탁운영자의 거부로 무산됐으며 위탁운영자측은 시의회복지행정위원회가 개최한 공청회에도 불참하고야 말았다”며 “결국 장애인복지관 노사문제는 이제 노사간의 문제를 뛰어 넘어 부천지역 차원에서 해결해야할 사안으로 대두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날 공대위는 부천장복 운영자측에서 작성해 부천중부경찰서에 제출한 것으로 보여지는 문건을 제시하며 “부천장복의 위탁운영기관인 성가소비녀회가 노조활동을 와해시키기 조직적으로 탄압하고 있다”며 “부천장복 운영자측이 지난해 말 노동조합에서 활동했던 직업재활센터 종사자 4명의 계약 연장을 하지 않은 것은 노조 활동을 위축시키기 위해 사전 계획속에서 진행됐던 것으로 보여진다”고 주장했다.

이날 제시된 문건에는 직업재활센터 계약직 종사자들의 계약연장을 하지 않은 것이 노조활동의 위축시키기 위해 사전에 계획된 것임이 명시돼 있고, 경찰서에 바라는 사항이라며 유사시 공권력 동원을 요청하는 내용이 담겨져 있었다.

이와 관련 공대위는 성가소비녀회에 대해 ▲부당해고 및 경찰 개입을 촉구하는 문건에 대한 진상을 밝히고 그 책임자를 처벌해야 하며 하루속히 복지관을 정상화 시킬 것 ▲부당해고 된 조합원들을 즉각 복직시키고 실직적으로 대화에 나서 노동조합을 인정하고 단체협약을 체결할 것 등을 요구했다. 부천시에는 감독기관으로서 현 복지관의 노조탄압·운영·관리상의 문제와 공권력 개입을 유도하는 문건의 책임자를 밝히는 특별감사를 실시하고 시정조치를 실시할 것을 요구했다.

또한 공대위는 부천시의회에 “지난 3월 8일 복지관과의 간담회에서 복지관이 대화로서 문제를 해결할 의지가 없다는 것을 확인한 바 시민사회단체가 요구하는 복지관에 대한 운영·관리문제에 대한 조사를 실시해 달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