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가 노무현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 통과에 반발하며 홈페이지에 띄운 '근조 16대 국회' 팝업창.

노무현 대통령 탄핵소추안 국회 통과에 대해 시민사회단체의 저항운동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장애인단체들도 반발 성명서를 준비하는 등 저항운동에 가세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한국장애인인권포럼, 한국장애인연맹,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등의 장애인단체들은 탄핵안 가결 소식을 전해들은 12일 오후부터 반발 성명서 기초 작업에 들어갔다. 이들 단체들은 성명서 발표에 동참할 단체들을 최종 확정해 조만간 성명서를 내고, 시민사회단체의 탄핵 저항운동에 적극적으로 동참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지난 10일 오후 탄핵발의에 대한 반발성명을 냈던 부산장애인총연합회를 비롯한 부산지역 24개 단체도 서울지역 장애인단체와 연합해 반발 성명을 낼 계획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와 함께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도 12일 오후부터 홈페이지에 ‘근조 16대 국회’라는 내용을 담은 팝업창을 띄우고, 246개 시민단체들의 반발 성명서를 게재하는 등 저항운동에 동참하고 있다.

[클릭!]노무현 대통령 탄핵안 가결에 대한 설문조사 참여하기

이와 관련 한국장애인인권포럼 이범재 공동대표는 “17대 국회는 선거법 개정으로 마무리가 됐다고 볼 수 있으며, 더 할 얘기가 있었다면 총선 공약을 내걸어 국민의 판단에 맡겼어야 하는 것이 순리였다”며 “이번 탄핵안 가결은 국민의 의견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으며, 정략적인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특히 이 공동대표는 “장애인들의 입장에서 볼 때도 DJ 정부에서 참여정부로 이어지면서 일관되게 소외계층에 대한 정책이 강화되고 있는 상황이었는데, 현 정부의 정책 집행을 중단시키고 정책기조를 혼란스럽게 하는 이번 탄핵안 가결 행위는 결코 동의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노사모도 열린우리당 당원도 아닌 그저 장애인복지기관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종사자’라고 신분을 밝힌 한 네티즌은 본지에 글을 올려 “우리가 임하고 있는 사회복지종사자의 권리를 주장했던 힘을 모아 ‘대통령 탄핵’을 가결시켰던 저 병든, 한주먹도 안 되는 16대 국회의원들에게 즉각 해산할 것을 요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 네티즌은 “이러한 과정은 국민의 기본권을 사수하는 일임과 동시에 우리 사회복지종사자의 사회적 역량을 강화하고 사회복지가 일반사회에서 동떨어진 존재가 아님을 보여주는 것이며 동시에 우리가 그토록 원하는 복지사회와 민주사회, 종사자의 권익이 보장되는 사회가 만들어지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일부 장애인단체들은 이번 탄핵안 가결 사태에 대해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면서도 공식적인 대응에 대해서는 유보적인 입장을 견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