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장애인단체가 인천광역시 소재 장애인주간보호센터에서 발생한 자폐성 장애인 사망 사건과 관련 운영 법인에 대한 강력한 행정처분을 요구했다.

미연에 방지하고 관리했어야할 법인의 책임이 작지 않지만 주간보호센터 운영 포기 이외에 별다른 행정조치가 취해지지 않았다는 것.

인천장애인차별철폐연대(이하 인천장차연)은 5일 오후 2시 인천시청 앞에서 ‘장애인 학대 사망 사건 해결을 위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지난 8월 언론보도를 통해 인천광역시 연수구청 소재 장애인주간보호센터에서 자폐성 장애인 20대 남성 A씨가 센터 직원들의 강제음식 먹임 학대로 인해 사망한 사건이 알려졌다.

당시 유족의 동의하에 공개된 CCTV에는 센터 직원들이 김밥과 떡볶이를 먹기 거부하고 도망까지 친 A씨를 강제로 붙잡고 제압해 음식을 강제로 입안에 쑤셔 넣는 장면이 고스란히 담겼다.

응급실에 실려 간 A씨는 심장이 멎어 뇌에 산소가 공급되지 않은 지 30분 이상 지난 상태였으며 기도에서는 4~5cm의 떡볶이 떡과 김밥이 발견됐다. 연명치료를 이어가던 A씨는 사건이 발생한 지 6일 후인 8월 12일 결국 세상을 떠났다.

현재 직접 가해자 3인은 ‘학대 치사’ 혐의로 입건됐으며 이중 한명은 지난달 29일 구속기소 됐다.

인천장차연은 “현재 피해자의 유가족들은 갑작스러운 가족의 죽음 앞에 고통스러운 일상을 보내고 있지만 가해자들은 자신의 혐의를 부인하고 사과조차 하지 않고 있다”면서 “학대를 예방하고 관리했어야 할 장애인주간보호센터 운영 법인, 연수구청 등은 아무런 책임을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하며 4가지 요구를 밝혓다.

4가지 요구는 ▲사건 발생의 책임이 있는 법인에 대한 강력한 행정조치 ▲인천시 장애인주간보호센터 인권실태 전수 조사 실시 ▲인천 연수구청 관련 공무원에 대한 징계 조치 실시 ▲장애인주간보호센터 CCTV 관리 및 열람에 대한 가이드라인 및 매뉴얼 마련이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