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자립생활센터총연합회 자립생활권리보장위원회(한자연 권보위)가 7일 보건복지부 앞에서 ‘장애인 자립생활 요구안’ 수용을 촉구하기 위한 2차 결의대회를 진행했다. ⓒ한자연 권보위

한국장애인자립생활센터총연합회 자립생활권리보장위원회(한자연 권보위)가 7일 보건복지부 앞에서 ‘장애인 자립생활 요구안’ 수용을 촉구하기 위한 2차 결의대회를 진행했다.

한자연 권보위는 문재인 정부가 발표한 ‘탈시설’ 로드맵 이행, 자립생활 진영을 의무 포함한 민관협의체 명문화, 장애인복지사업안내에 명시된 유일한 ‘탈시설’ 전달체계인 자립생활 전달체계 기능 강화 등을 다시 한 번 강력히 촉구했다.

이들은 지난 3월 5일 국회 앞에서 장애인의 완전한 권리보장과 자립생활 실현 촉구를 위한 대정부 투쟁활동을 선언한 이후, 보건복지부 앞에서 1인 시위(57일째)와 천막노숙투쟁(27일째)을 이어오고 있다.

김용주 경기도장애인자립생활센터총연합회장은 “복지부는 탈시설기본정책 방향으로 3단계 거주시설 개편을 추진하고 있으며 최종적으로 거주시설을 중증장애인의 자립지원 기관으로 개편하는 꼼수를 부리고 있다”면서 “정부는 오늘 8월 탈시설 로드맵 구성에 있어 자립생활진영의 전문가가 빠진 상태로 구성되고 운영되고 있음에 대해 자립생활진영이 포함된 탈시설 로드맵을 구성하라”고 주장했다.

이소정 부산장애인자립생활센총연합회장은 “2002년도를 기점으로 당사자성을 기반으로 자립생활이 시작되었으나 20년이 지난 지금 우리의 피 눈물나는 노력으로 각 지역에서 자립생활센터를 만들었고 노력했으나 정부의 자립생활 탈시설 로드맵에 자립센터가 없다”면서 “우리는 잃어버린 당사자성을 반드시 찾아 이용장애인의 권리가 들어있는 장애인정책이 이루어 지기를 바란다”고 피력했다.

이날 한자연 권보위는 ‘우리의 절규를 들어라’, ‘우리에게 탈시설’을 외치며 휠체어와 상여로 둘러싼 장례식 퍼포먼스를 복지부를 출발해 돌아오는 하나된 인간띠 행진을 진행하기도 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