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인을 ‘희화화’해 논란을 빚 웹툰작가 기안84가 본인의 웹툰을 통해 공개사과했다.

청각장애인을 ‘희화화’해 장애인차별 논란을 빚은 웹툰작가 기안84가 본인의 웹툰을 통해 공개사과했다.

기안84는 10일 오후 본인의 웹툰 ‘복학왕’ 최신화(제248화) 맨 하단에 짧은 사과문을 게시했다.

앞서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는 입장문을 통해 웹툰 ‘복학왕’이 청각장애인을 희화화 하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작가인 기안84의 공개사과를 촉구했다.

웹툰 ‘복학왕’ 제248화에 등장하는 캐릭터 ‘주시은’을 묘사하는 과정에서 청각장애인을 희화화했다는 이유에서다.

‘복학왕’ 248화는 청각장애인 주시은이 휴게소에서 음식을 구입하는 과정이 담기는데, 여기에서 “닥꼬티 하나 얼마에오?”, “비싸네, 하나마 머거야디”, “딘따 먹고 딥엤는데” 등 발음이 어눌하고 제대로 발음을 못하는 것처럼 표현했다.

전장연은 “기안84는 지금까지 작품을 통해 청각장애인에 대한 차별적 행위를 지속적으로 한 것에 대해 공식적으로 사과해야 한다”면서 “기안84의 작품을 연재하는 네이버웹툰도 이후 장애인 등 소수자에 대한 차별행위가 다른 작품에서 재발하지 않도록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기안84는 “이번 원고에서 많은 분들이 불쾌하실 수 있는 표현이 있었던 점에 사과말씀을 드립니다. 성별·장애·특정직업군 등 캐릭터 묘사에서 많은 지적을 받았다”면서 “작품을 재미있게 만들려고 캐릭터를 잘못된 방향으로 과장하고 묘사했던 것 같다. 앞으로는 더 신중하겠다”고 사과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