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CBS 강민정 기자

휠체어 없이 움직일 수조차 없는 장애인이지만 자신과 같은 처지에 있거나 더 어려운 사람을 돕기 위해 사회복지사를 꿈꾸는 사람이 있다.

장애인 날을 맞이해 부산대학교 사회복지학과 2학년에 재학 중인 뇌병변 장애 1급 이하나(21)씨를 만나봤다.

부산대학교 사회복지학과 2학년에 재학 중인 뇌병변 장애 1급 이하나(21)씨. ⓒ노컷뉴스

자그마한 체격에 구불구불 긴 파마머리, 흰 피부의 이하나 씨는 여느 여대생과 다를 바 없는 앳된 얼굴의 20대지만, 전동 휠체어 없이는 학교 수업을 받는 것도 집밖에 나서는 것조차 힘든 뇌병변 장애 1급이다.

비장애인이 아무렇지 않게 이용하는 10cm 보도턱 앞에 이 씨의 휠체어는 꼼짝없이 묶여버리고, 아예 차도로 가야 할 경우도 태반사지만 이 씨의 얼굴에는 넉넉한 미소가 끊이질 않는다.

"안 웃을 이유가 없잖아요. 제가 장애인이라서 낙담할 게 아니라, 있는 그대로를 제 스스로가 인정하면 돼요. 그럼 슬플 일이 없죠"

이 씨에게서 당당함이 느껴졌다.

이 씨는 어머니의 임신중독으로 선천적으로 장애를 갖고 태어났지만, 항상 자신을 지지해주는 부모님 덕에 매사 어려움을 기회로 극복하는 긍정적 마인드의 소유자가 됐다고 말했다.

"고등학교에 입학했을 때 선생님이 제 겉모습만 보고 저를 특수반으로 보내는 거예요. 제 몸이 장애라고 제가 푼 시험지가 장애는 아니잖아요. 그래서 공부에 전념했어요."

점수화 되는 객관적인 시험에서 만큼은 장애와 비장애가 구분이 있을 수 없다는 생각에 공부에 매달린 이 씨는 초·중·고 내내 상위 10%안에 들었다.

우수한 성적으로 지난 2010년에는 당당하게 부산대 사회복지학과에 입학할 수 있었다.

자신과 같은 처지에 있거나 더 어려운 사람을 돕자는 평소 자신의 꿈에 한 발짝 더 다가 설 수 있게 된 것이다.

하지만 항상 당당한 이 씨에게도 좀처럼 극복 할 수 없었던 좌절이 입학 이후 찾아왔다.

자신과 같은 처지의 장애인을 돌보는 복지관 수십여 곳에서 이하나 씨의 봉사 활동을 거절한 것.

"거절이라는 게 사람을 위축되게 만들어요. 뇌병변 복지관뿐만 아니라 장애인 관련 시설 수십 곳에 전화를 걸어 봉사활동을 하겠다고 했지만, 처음에는 바로 오라고 해놓고 제가 장애인이라면 연락을 뚝 끊더라고요. 그럴 때 참 장애에 대한 편견의 벽이 높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러나 포기할 줄 모르는 끈질긴 노력 끝에 2년여 만에 지난 3월, 이 씨는 어린이 재단에서 봉사활동을 시작하게 됐다.

'절망 속에서도 희망이라는 끈을 놓지 않으면 이뤄진다'는 자신의 신념을 매일같이 되뇌인 덕분이다.

장애를 딛고 장애인과 빈곤층을 돕는 사회복지사가 되길 바라는 이 씨의 꿈을 향한 도전은 오늘도 계속된다.

kmj@cbs.co.kr/에이블뉴스제휴사

*위 기사에 대한 모든 법적 책임 및 권한은 저작권자인 노컷뉴스(www.kdawu.org)에 있습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