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 오피니언 > 성명·논평 기사 인쇄기사 이메일 보내기기사목록 기사오류신고
이기사를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트위터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RSS 단축URLhttp://abnews.kr/1U1a

보건복지부, 심리지원 서비스 수어통역지원 환영

[논평] 장애의 벽을 허무는 사람들(7월 8일)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21-07-09 08:49:40
심리상담 수어통역지원 환영, 보건복지부 수어가능 상담사 배치 정책도 마련해야 한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7일 심리지원 서비스에 청각·언어장애인을 위한 수어통역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우리 단체는 2020년 코로나19 초기에 질병상담에서 자막과 수어를 제공하지 않은 1339(질병관리본부) 및 보건소 등의 상담방식 개선을 촉구한 바 있다. 그러한 노력으로 자막 및 일부 수어통역을 통한 상담 환경이 만들어졌다.

이후 코로나19로 인한 코로나우울이 사회문제가 되자 비대면 상담이 확대되기 시작했다. 이에 우리 단체는 지난해 10월부터 비대면 상담을 받을 수 없는 청각, 언어장애인들을 위하여 우울 등 상담에 수어통역 지원을 촉구해왔다.

정신건강복지센터, 중앙자살예방센터, 자살예방상담전화 등 심리 상담을 지원하는 곳은 물론 수어통역 지원 정책이 부재한 보건복지부 등을 상대로 차별진정을 내기도 했다. 이와 별도로 우리 단체는 전문상담 업체와 함께 문자채팅을 중심으로 장애인들에게 상담을 지원하기도 했다.

이러한 입장에서 심리상담 등에 수어통역 지원을 환영한다.

심리상담 등 서비스에 수어통역이 정착되어 청각, 언어장애인들도 자유롭게 상담을 받을 수 있는 길이 열리기를 기대한다. 더 나아가 우리단체가 요구해오고 있는 것처럼 수어로 직접 상담할 수 있는 상담사 발굴 및 권역별 배치 방안마련을 보건복지부에 요구한다.

2021년 7월 8일
장애의 벽을 허무는 사람들

*에이블뉴스는 각 단체 및 기관에서 발표하는 성명과 논평, 기자회견문, 의견서 등을 원문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게재를 원하시는 곳은 에이블뉴스에 성명, 논평 등의 원문을 이메일(ablenews@ablenews.co.kr)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에이블뉴스 에이블뉴스블로그 (ablenews@ablenews.co.kr)

에이블뉴스의 다른기사 보기 ▶
< 네이버에서 에이블뉴스를 쉽게 만나보세요! >
<내손안의 에이블뉴스~ 언제 어디서나 빠른 장애인계 소식~>
에이블뉴스 페이스북 게시판. 소식,행사,뉴스,일상 기타등등 마음껏 올리세요.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배너: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구독료 1,000원도 큰 힘이 됩니다. 자발적 구독료 내기배너: 에이블서포터즈
이기사를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트위터 RSS
화면을 상위로 이동 기사내용 인쇄기사 이메일 보내기기사목록 기사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