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 오피니언 > 독자발언대 기사 인쇄기사 이메일 보내기기사목록 기사오류신고
이기사를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트위터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RSS 단축URLhttp://abnews.kr/1U2H

장애아 방학 중 지원 고려해 주길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21-07-13 10:00:25
도영(가명)이는 초등학교 2학년 언어발달장애아이다. 두 돌 전에 자폐성 발달지체 진단을 받았다. 이후 부모는 아이가 조금이라도 나아지기를 바라며 치료센터를 다녔다. 가정 경제를 위해 엄마도 일을 한다.

아이가 학교에 다닐 때는 학교생활과 활동지원사 지원이 도움이 된다. 그러나 방학 때가 되면 부모는 난감하다. 활동지원사는 오후에 온다. 그러다 보니 오전에는 아이 혼자 집에서 지낸다.

아이는 자신이 좋아하는 놀이나 게임을 한다. 부모는 아이를 이 시간에 치료센터에 보내거나 학습에 도움이 되는 곳에 보내고 싶다. 그러나 치료센터는 경제적 부담이 크고, 지역아동센터나 공부방 등은 적응이 어려울 것 같아 보내지 못하고 있다.

아이가 비교적 적응하기 쉬운 복지관은 거리가 멀기도 하지만, 인원이 한정되어 이용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엄마는 말한다. “방학 때는 우리 아이를 위한 개별 지원이 되면 좋겠고, 충분히 인원을 수용할 수 있는 복지관이 생겼으면 좋겠어요.”라고.

사례에서처럼 초등학교 아이들은 고등학생 봉사활동으로 활용하는 방안도 있을성싶다. 물론 이 경우는 일대일 가정으로 가기보다 지역아동센터나 공부방, 복지관 등 기관에서 활용해 볼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또 대학생 활용도 고려해 볼 수 있지 않을까.

은퇴하신 어르신들도 이 아이들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있을 듯싶다. 일본 홋카이도에서 은퇴한 교장 선생님들이 지역의 아이들을 위해 공간을 마련하여 지역주민들과 함께 아이들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다는 사례 발표를 들은 적 있다.

장애아를 둔 엄마의 바람은 절실하다. 관계기관이나 관계자의 관심을 기대한다.

*이 글은 국제아동발달교육연구원 최순자 원장님이 보내왔습니다. 에이블뉴스 회원 가입을 하고, 취재팀(02-792-7166)으로 전화연락을 주시면 직접 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기고/최순자 (kje06@naver.com)

기고/최순자의 다른기사 보기 ▶
< 네이버에서 에이블뉴스를 쉽게 만나보세요! >
<내손안의 에이블뉴스~ 언제 어디서나 빠른 장애인계 소식~>
에이블뉴스 페이스북 게시판. 소식,행사,뉴스,일상 기타등등 마음껏 올리세요.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배너: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구독료 1,000원도 큰 힘이 됩니다. 자발적 구독료 내기배너: 에이블서포터즈
이기사를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트위터 RSS
화면을 상위로 이동 기사내용 인쇄기사 이메일 보내기기사목록 기사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