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이스 니들 전망대에서 장애아동입양학개론팀의 기념촬영. ⓒ윤민혁

한국장애인재활협회가 주최하고, 보건복지부와 외교부가 후원하는 ‘2015 장애청년드림팀 6대륙에 도전하다’의 장애아동 입양학개론팀이 지난달 16일부터 26일까지 미국 서부 포틀랜드와 시애틀에서 '국내 장애아동 입양 활성화'이라는 주제로 연수를 진행했다.

연수 기간 중 미국 워싱턴 주 시애틀에 자리 잡고 있는 탑인 스페이스 니들(Space Needle)에 방문했다.

스페이스 니들은 미국 태평양 북서부 지역의 랜드 마크이자 시애틀의 상징이다. 시애틀 센터에 자리 잡고 있는 이 탑은 1962년 세계 박람회를 위해 에드워드 칼슨(Edward E. Carlson)과 존 그레이엄(John Graham)이 지은 시애틀에서 가장 높은 건물이다. 1999년 4월 19일 도시 명소 보존 협회가 스페이스 니들을 역사적 명소로 지정했다.

스페이스 니들은 이름처럼 끝 부분이 뾰족한 바늘 모양을 하고 있으며 전망대에서는 시애틀의 전경을 감상할 수 있다. 빌딩 꼭대기에는 25개의 피뢰침이 있어 번개로부터 탑을 보호한다. 또한 풍속 320km/h를 견딜 수 있고 9.5도의 강진에도 견딜 수 있도록 지어졌다.

엘리베이터는 16km/h로 운행되며 정상까지 43초가 걸린다. 엘리베이터는 건물 외벽에 노출되어 있어서 바람이 부는 날에는 8km/h로 운행한다. 스페이스 니들은 최고 605피트(184m) 높이, 138피트(42m)의 너비를 지니며 9,550톤의 무게가 나간다.

스페이스 니들까지 가는데 승강기와 경사로가 아주 잘 되어 있어 이동하는 데에 별다른 문제가 없었다. 1층인 기념품점 또한 휠체어로 이동하기에 편리하였다. 사람들은 휠체어를 보면 자연스럽게 배려를 해주었다.

전망대로 가기 위해서는 표를 끊고 승강기를 타야 하는데 휠체어를 탄 지체장애인이 있으면 가장 먼저 승강기를 탈 수 있도록 조치를 해준다는 점에서 관광지에서도 장애인의 접근성을 보장해주고 배려해준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미국의 605피트 상공에서 아름다운 시애틀의 전경과 함께 장애인을 위한 따뜻한 배려를 느낄 수 있었다.

*이글은 ‘2015 장애청년드림팀 6대륙에 도전하다’, '장애아동 입양학개론팀'의 윤민혁님이 보내왔습니다. 에이블뉴스는 언제나 애독자 여러분들의 기고를 환영합니다. 에이블뉴스 회원 가입을 하고, 취재팀(02-792-7166)으로 전화연락을 주시면 직접 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