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카 여우주연상,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역사상 최연소이자 최초의 농인 배우로 여우주연상을 수상한 배우 말리 매트린(Marlee Matlin)이 출연하는 영화 ‘코다’ 포스터. ⓒ네이버 영화

농인 배우와 청인 배우의 환상의 연기 앙상블을 선보인 <코다>부터 극강의 몬스터버스 <고질라 VS. 콩>, 전 세계 2억 5천만 달러 흥행 <콰이어트 플레이스2>, 마블 신작 <이터널스>까지.

오스카 여우주연상,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역사상 최연소이자 최초의 농인 배우로 여우주연상을 수상한 배우 말리 매트린(Marlee Matlin)이 출연하는 <코다>가 오는 31일 개봉합니다. 이 가운데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작품 중 농인 배우들의 활약이 두드러진 작품들이 관객들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습니다.

원작 <미라클 벨리에>에서는 해당 역할을 위해 청인 배우가 수어를 배운 것과 달리, 이번에 할리우드에서 리메이크된 <코다>는 현재 영화계와 뮤지컬, 연극 무대에서 활약 중인 베테랑 농인 배우들을 캐스팅하여 영화의 진정성을 더했습니다.

<코다>의 연출과 각본을 맡은 감독 션 헤이더(Sian Heder)는 "농인 가족을 주연으로 내세우면서 청인이 중심이 되는 이야기를 하고 싶지는 않았다"라며 캐스팅 과정을 설명한 바가 있습니다.

<코다>는 로튼 토마토 신선도 지수 95%를 기록, 프레시 마크를 획득했으며 가슴 벅찬 감동과 시원한 썸머 뮤직의 향연으로 여름 극장가를 사로잡을 기대작으로 떠올랐습니다.

선댄스 영화제 4관왕을 석권한 뮤직 드라마 <코다>는 <라라랜드>, <물랑 루즈>의 천재 음악 감독 '마리우스 드 브리스’가 참여해 풍부하고 아름다운 사운드트랙을 완성했습니다.

그런가 하면, 지난 3월 개봉한 <고질라 VS. 콩>에는 가족이 모두 농인인 가정에서 태어난 배우 카일리 하틀(Kaylee Hottle))은 거대 몬스터 '콩'과 특별한 유대감을 형성하는 아이 '지아' 역으로 출연하여 관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았습니다.

전 세계 흥행 돌풍을 일으킨 <콰이어트 플레이스> 시리즈에는 유아기에 약물 부작용으로 청력을 상실한 배우 밀리센트 시몬스가 출연하여 청각 장애를 가진 첫째 딸 '레건' 역을 완벽하게 소화해냈습니다.

이어 디즈니 계열사인 마블 스튜디오는 2020년 농인 히어로인 농인 여배우 로렌 리들로프(Lauren Ridloff)를 이터널스(Eternals)에 출연시켰습니다. 배우 안젤리나 졸리와 마동석의 만남으로 화제를 모은 블록버스터 <이터널스>에 등장하는 마블 최초의 농인 히어로 ‘마카리’ 역할에는 드라마 <워킹 데드>와 오스카 2관왕 <사운드 오브 메탈>에 출연했던 배우 로렌 리들로프가 캐스팅 되었습니다.

할리우드에도 변화의 물결이 흐르고 있습니다. 청인 대역이 아닌 농인이 실제 배우로서 영화 속에 수어로 연기하니 자연스러운 영상미가 나옵니다. 이들은 화면 속에서도 농인이라는 정체성을 가지고 날것 그대로 풍부한 표정과 눈빛을 그대로 드러내고 있습니다. 다양성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할리우드! 농인이라는 감정과 언어를 이해하고 소통하는 또 하나의 매력적인 캐릭터 탄생을 만들어내니 더욱 풍부한 이야기가 나오는 것이 아닐까요?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노선영 칼럼니스트 작가 강연가 소셜벤처기업 (주)BOIDA CEO, UNESCO Irish Writer Center Dublin, 동국대학교 창작 작가 과정을 수료했다. 대표 강연으로는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 등이 있으며 저서로는 <보이는 소리 들리는 마음>, <고요속의 대화> 등이 있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