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인이 정상인에 가깝게 정확한 문장으로 문서를 작성할 수 있게 도와주는 "시각장애인용 음성키보드시스템"이 국내연구진에 의해 개발됐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음성처리연구팀은 29일 시각장애인을 위한 컴퓨터 인터페이스 및 음성받아쓰기 기술개발과제의 일환으로 키보드입력을 음절단위의 음성으로 변환해 주는 "시각장애인용 음성키보드시스템"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발한 음성키보드시스템은 음절단위 합성DB를 사용해 음성단위 발성의 명료도가 매우 우수하고 합성DB의 메모리 요구·연산양도 매우 적어 개인용 PC 등의 탑재가 용이하다. 또한 성인남자2인 성인여자1인, 남자어린이 1인, 여자어린이 1인 등 총 5가지 목소리가 지원돼 각자가 듣고 싶은 목소리를 선택·사용할 수 있다.

특히 카드번호, 계좌번호, 주민번호 및 전화번호, 사람이름 및 지명 읽기 등과 같이 간단한 단어의 합성을 요구하는 편집음성합성 분야에서 사용 가능하다. 아울러 소용량 합성기를 필요로 하는 PDA, 교육·게임용 CD-ROM 타이틀 등에도 응용될 수 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김종진 선임연구원은 "이번에 개발된 음성키보드시스템을 통해 시각장애인들도 정상인과 비슷한 수준의 문서작성 능력을 갖추게 됐다"며 "궁극적으로 국민 정보화 격차 해소와 정보이용능력 향상을 통한 복지정보통신 구현에 기여할 것"이라는 기대감을 나타냈다.

한편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은 내일 오후 2시 서울 강남 정보통신연구진흥원 교육장에서 기술이전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