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포스트
목록
장애인 소비자의 온라인 쇼핑몰 이용 실태 -②
카테고리 : 재활공학 수다방 | 조회수 : 4642021-03-04 오전 9:21:00

전편에 이어 한국장애인소비자연합에서 실시한 장애인 소비취약영역 실태조사 및 개선 방안 도출 과제를 통해 나타난 장애인소비자의 온라인 쇼핑몰 이용 실태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bioman9220210304091451065224.jpg
장애인 소비자의 온라인 쇼핑몰 평가. 한국장애인소비자연합

 도출된 장애 유형별 주요 문제점으로는 

1. 선택된 상품에 대한 동영상의 내용은 확인이 가능한가?( 시각장애)

: 동영상을 시청하지 못함. 동영상이 있었던 것으로 판단되나, 동영상 시작 버튼이라고 읽어주는 부분을 눌러도 동영상이 재생되지 않았음.

2. 쇼핑몰에서 제공하는 결제 종류별로 (신용카드, 무통장입금, 실시간

계좌이체, 간편결제, 페이 등)로 결제가 가능한가? (시각장애)

: 스마일페이로 결제 시 결제인증번호 6자리를 입력해야 하는데, 버튼들이 이미지로 랜덤배열이 되기 때문에 직접 누를 수는 없음

3. 회원 아이디/패스워드를 모를 때 절차에 의해 로그인이 가능한가?(시각장애): 웹은 스크린리더를 통해 일부 이용 가능. 앱 같은 경우, '버튼'이라고

읽는 항목이 많아 이용이 매우 불편하고 사용 불가

4. 카테고리 내용 상세 정보 확인(청각장애)

: “중복 할인 불가”,“정가”,“영문등은 청각장애인이 이해 못하는 단어 사용 다수

: 최적화된”,“치닝바”,“중량”,“재질”, 기본/신규 등 청각장애인이 이해 못하는 단어 사용 다수


. 장애인소비자 온라인 쇼핑 사용성 평가 내용 및 주요 불편내용 한국장애인소비자연합

bioman9220210304091831400011.jpg

1) 모든 버튼이 대체 텍스트를 제공하여 화면낭독프로그램 또는 보이스오버 등을 통해 웹/앱을 이용할 수 있는가?

: 대체로 제공이 되고 있지만, 제공되지 않는 부분도 대다수. 그냥 링크나 버튼으로만 읽어주는 부분도 상당히 있었으며 박물관 신문 메뉴를 선택하게 되면

그 현상이 더 심해지는 것을 알 수 있었음.(시각장애)

2) 각각의 카테고리 내 제공하는 동영상 컨텐츠의 내용확인에 불편함이 없는가?

: 동영상을 재생해도 소리가 나지 않았음. 내레이션이나 어떤 설명 등이 없어 시각장애인이 홀로 보기에는 동영상의 재생 여부조차 파악하기 어려움.(시각장애)

3) “소장품 3D 보기"에서 정보제공 상 문제가 없는가?(시각장애)

: 3D 보기에서 원하는 소장품/국보/보물을 선택하면 새창이 뜨는데 거기에 들어

가면 '프레임'이라고만 읽어주기 때문에 해당 전시품에 대한 내용은 전혀 텍스트 및 이외 수단을 통해 확인이 어려워음.

4) "정기간행물" 컨텐츠에서 제공되는 내용 상 접근성에는 문제가 없는가?(시각장애): 정기간행물 카테고리를 선택하여 들어가니 다운로드를 해야 읽을 수 있다는 것으로 추정이 됨. 다운로드하여 파일을 보니 확장자가 PDF이며, PDF가 이미지 기반이기 때문에 시각장애인은 전혀 1%도 확인이 불가. , 제목 이외 간행물에 대한 내용 확인은 어려움.

. 발달장애인 소비자 온라인 쇼핑의 사용성 평가 및 주요 불편내용 bioman9220210304092040708639.jpg한국장애인소비자연합


 
태그 온라인쇼핑몰 이용실태 장애인
댓글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