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포스트
목록
장애인과 인공지능스피커
카테고리 : 재활공학 수다방 | 조회수 : 3012021-04-15 오후 3:11:00
4차산업혁명, 비대면 전성시대 장애인에게 유용한 조력자 역할 기대

초고속 인터넷 기반의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 기술의 발전은 우리의 일상생활에서의 많은 변화를 발생시켰다.  

특히 근래의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전성시대의 도래는 인공지능 기술과 정보통신기술(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ICT),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IoT)의 융합으로 발전한 이른바 스마트 홈은 기존의 생활방식에 비하여 장애 유무를 떠나 이용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편의성을 극대화하는 긍정적인 측면이 부각되고 있다. 

스마트 홈의 메인 허브로 주목받고 있는 인공지능 스피커는 대화를 통해 스마트 TV 등 가전제품을 원격 제어하며, 음성 명령에 따라 일정 관리, 쇼핑, 음악 감상, 생활 정보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함은 물론 가정의 조명, 실내온도, , 난방기의 동작 제어 커튼 오픈을 통한 채광(採光)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그 적용 분야를 넓여가고 있는 추세이다. 

인공지능 스피커는 기본적으로 이미지나 텍스트를 기반으로 하는 기존의 인터페이스에 비해 조작이 보다 직관적이고 편리하며 손을 이용할 필요 없이 음성으로 조작하기 때문에 다양한 동작을 동시에 처리하는 멀티태스킹(multitasking)에 용이하다는 장점을 지닌다. 

이러한 인공지능 스피커의 용이성은 최근 몇 년간 국내외에서 급속한 보급률의 향상을 초래했고 그 과정은 현재진행형이다.  

그뿐만 아니라 인공지능 스피커는 장애인, 노약자 등 이른바 취약계층의 위기 상황 시 긴급 SOS를 호출하여 실제 사용자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새로운 사회안전망으로써의 역할을 하기도 하며,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독감과 같은 부정 정서를 감소시키고 행복감과 같은 긍정 정서를 향상시키는 정서 케어의 역할을 하기도 한다. 

이와 같은 인공지능 스피커의 활용은 최근 발생한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상황에 비대면 돌봄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인공지능 스피커의  유용성 및 활용 가능성이 다시 한 번 주목받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국내 각 이동통신사들은 지난 2018년을 시작으로 장애인을 위하여 인공지능 스피커 보급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장애인 전용 AI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인공지능 스피커 보급사업의 경우 주로 지체장애인, 척수장애인, 시각장애인을 대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반면, 인공지능 스피커를 활용한 돌봄 서비스는 대부분 고령자, 특히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시행되고 있는 추세이다. 

장애인 이용자 역시 음성비서 서비스에 대해 비교적 높은 수준의 인지도와 필요도를 나타나고 있는 반면, 그 이용률은 상대적으로 저주한데, 그 원인으로는 이용 비용의 부담과 음성 명령을 위한 발음의 부정확에 기인되는 인식오류 등을 들 수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장애인은 인공지능 기술이 삶을 편리하게 만들어 줄 것이라는 기대와 인공지능 기술이 자신에게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는 기대는 점점 더 커지고 있는 것 또한 현실이다. 

이러한 기대와 기술의 발전 그리고 관련기기와 서비스의 급속한 보급 속도를 기반으로 인공지능 스피커에 대하여 형성된 용이성과 유용성 제고를 통해 장애인의 인공지능 스피커 사용의 보편화와 아울러 인공지능 스피커의 활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보조기기의 개발과 활용 또한 필수적으로 병행되어야 할 것이며,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인공지능스피커가 음성명령어 기반으로 구동되는 점을 감안하여 음성인식률 제고(提高)시킬 수 있는 방안 또한 지속적인 개선이 요구되는 부분이다.  

장애인, 노령층 등의 정보 취약 환경을 고려하여 신제품에 대한 적극적 마케팅을 통해 신기술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적절한 사용 경험 및 활용 교육을 제공하여 사용 의도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도 필요하리라 사료된다. 

또한, 장애인의 특수성을 고려한 제품의 설계와 콘텐츠 구성이 촉진되어야 하며, 이를 통해 장애인 사용자의 사용 의도 만족 및 사용성 개선, 지속 사용의 유도가 필요한데, 이는 인공지능 스피커의 사용을 통한 일상생활 기능 보조 및 편의 향상과 정보 접근성 향상 등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사료된다.

 
태그 인공지능스피커 장애인
댓글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