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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머티스 관절염에 좋은음식 4가지
카테고리 : 재테크/주식 | 조회수 : 612021-07-12 오후 10:03:00

■ 류머티스 관절염에 좋은음식 4가지



자가 면역질환의 일종인 류머티즘 관절염은 아직 발병 원인이 불분명한데요,, 하지만 흔한 질병이기 때문에 증상에 대해서는 잘 알려져 있습니다. 만성적인 염증과 통증이 동반되는데 이러한 증상은 소염작용을 하는 치료제로 완화하고, 음식으로도 염증을 다소 누그러뜨릴 수 있습니다. 류머티스 관절염에 좋은음식을 소개합니다.



◈ 류머티스 관절염에 좋은음식 :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생선


류머티즘 관절염 환자들은 체내에 사이토카인이라는 물질의 수치가 높은데요,, 이 물질은 염증을 증가시키는데 오메가-3 지방산과 같은 다가불포화지방이 사이토카인을 진압하는 작용을 합니다.


생선에 많이 든 오메가-3 지방산은 혈중 중성지방과 나쁜 콜레스테롤(LDL)의 수치를 낮추는 작용도 있는데요,, 중성지방과 LDL은 체내 염증을 촉진하고 심장 질환의 위험률을 높여줍니다. 류머티즘 관절염과 심장 질환이 함께 있는 사람이라면 생선이 포함된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력한 항염증 작용을 하는 생선을 주 2회 먹는 것이 좋은데요,, 만약 생선을 못 먹는다면 오메가-3 지방산이 든 식물성 식품인 호두, 대두, 카놀라유 등으로 대체할 수도 있습니다.



◈ 류머티스 관절염에 좋은음식 : 지중해식 식단


류머티즘 관절염은 관절을 둘러싸는 막을 면역세포가 공격하는 질병입니다. 이로 인해 만성적인 염증, 통증, 뻐근함 등이 생기는데 이러한 증상을 완화하는데 지중해식 식단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지중해식 식단에 포함된 과일, 채소, 올리브오일의 단일불포화지방 등이 항산화 작용을 해 염증에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 류머티스 관절염에 좋은음식 : 다채로운 색깔의 식품


채소와 과일에 든 색소인 플라보노이드와 카로티노이드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데요,, 항산화 성분은 염증 수치를 떨어뜨리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물질입니다.


또 채소와 과일에 많이 든 비타민C 역시 항산화 성분으로 작용하고, 한 가지 색의 과일이나 채소만 먹기보다 무지개색의 다양한 색깔이 든 음식을 골고루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베리류 과일, 당근, 토마토, 호박, 브로콜리, 오렌지 등이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음식입니다.



◈ 류머티스 관절염에 좋은음식 : 통곡물


현미, 보리와 같은 통곡물을 즐겨먹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C-반응성 단백질의 수치가 낮은데 이 단백질은 체내 염증 수치가 높아지면 함께 늘어나기 때문에 항염증제의 효과를 확인하는 지표가 됩니다.


통곡물에는 항산화 성분인 셀렌이 들어있어 염증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되고, 또 정제된 탄수화물 대신 통곡물을 먹으면 체중을 조절하는데 효과적인데요,, 관절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정상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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