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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다공증 예방을 위한 7대 생활수칙
카테고리 : 노는공간 | 조회수 : 1032021-04-23 오후 10:32:00

골다공증 예방을 위한 

7대 생활수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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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골다공증

골량 감소, 뼈 강도 약화로 골절 위험이 높은 상태, 잦은 골절, 특히 고관절 골절의 경우 생명까지 위협

▶ 골다공증 예방을 위한 필수!!
① 평소 낙상예방을 위한 근력운동, 골밀도를 높이는 규칙적인 운동 필수

② 질병으로 인식하고 50세 이상 골밀도 검사 필수

③ 뼈 영양분인 칼슘, 비타민D 섭취 필수



2. 골다공증 예방을 윙한 7대 생활수칙

① 가능한 한 매일 30분 이상 적절한 운동

② 적정량의 칼슘, 비타민D 섭취

③ 반드시 금연

④ 술은 하루에 한두 잔 이하로 줄이기

⑤ 카페인과 짠 음식의 과도한 ㅅ버취를 피하기

⑥ 골절예방을 위해 넘어지지 않도록 주의



3. 뼈를 망가뜨리는 3형제 멀리하기

① 흡연 - 칼슘, 여성호르몬을 감소시켜 골밀도를 떨어뜨림

② 카페인 - 칼슘 흡수를 방해, 배출을 촉진함

③ 나트륨 - 짜게 먹으면 칼슘 배출이 촉진됨



4. 뼈를 지키는 운동법

▶ 체중이 실리는 운동 - 걷기, 달리기, 줄넘기, 계단오르기, 테니스 등

▶ 낙상을 예방하는 균형감을 키우는 운동 - 요가, 아령, 웨이트 트레이닝 등 일주일에 5일 이상, 하루 30분 이상



5. 뼈를 지키는 영양 섭취

▶ 칼슘 - 우유, 두부, 두유, 멸치, 건새우, 미역 등

▶ 비타민D - 고등어, 참치, 달걀노른자 및 햇볕쬐기



6. 골절 유발하는 낙상 요인 제거

① 편한 신발, 편한 의상

② 절주

③ 욕실, 계단 등 미끄러운 바닥 조심

④ 빗길, 눈길 조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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