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분에 따라 사용법이 달라지는 연고 치료제
카테고리 : 이슈모으기 | 조회수 : 1322021-06-09 오전 10:20:00
상비약으로 가정에 하나씩은 꼭 있는 ‘연고’ 이 연고도 성분에 따라 사용법이 다르다는 점 알고 계신가요? 연고는 상처, 무좀, 피부염 등에 흔히 사용되는데요. 오늘은 올바른 연고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1. 항생제 ? 짧은 기간 사용

항생제 성분의 연고는 치료에 필요한 최소 기간만 사용해야 합니다. 반복 사용하거나 지속적으로 사용할 경우 더 이상 항생제에 반응하지 않는 비감수성균이 증식할 수 있으며, 신체 전체나 넓은 부위를 바를 경우 전신 독성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2. 항진균제 ? 넓게 도포, 치료기간 동안 사용

항진균제 연고는 백선(무좀), 어루러기와 같은 곰팡이성 피부질환에 사용되는데요. 증상이 개선 된 이후에도 정해진 치료기간 동안 계속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몸백선 증상으로 연고제를 사용하는 경우 질환이 있는 부위보다 넓은 범위에 도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같은 무좀이라도 원인균이 다르기 때문에 전문가로부터 진단 받은 후 사용하세요!



3. 스테로이드연고제 ? 일정 기간 사용 후 중지

스테로이드 연고는 습진, 피부염, 가려움증 등에 사용됩니다. 증상이 개선되면 중지해야 하는 것이 좋으며 장기간 사용시 피부가 얇아지고 혈관이 확장되거나 튼살, 여드름, 상처치유 지연, 심한경우 성장지연 등의 전신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소아에게 스테로이드 연고제를 사용한 후 반창고를 붙이거나 기저귀를 차는 경우 약물 흡수가 증가될 수 있으므로 사용 기간과 횟수, 바르는 양에 대해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4. 항바이러스제 - 1주일 사용 후 효과 확인

항바이러스제 연고는 구강이나 입술주위에 나타나는 단순포진에 사용하며,
1주일간 사용해도 효과가 없거나 증상이 악화된 경우 전문가와 상의한 후 다른 치료방법으로 변경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5. 기타 연고제 사용방법&주의점

- 연고를 바를 때는 감염을 피하기 위해 면봉에 덜어서 사용해요.
- 피부연고제는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해요.
- 연고 도포 후 피부과민반응이 심하게 나타날 경우 전문가와 상의하세요.
- 연고제의 유효기간 및 개봉일자를 기재해요.
- 연고제가 오염됐거나 유효기간이 지나면 약국 등에 가져가 폐기해요.




 
댓글내용 
개인파산 신청자격 개인파산 신청 절차 개인파산 신청 조건 개인파산 신청자격 금액 개인파산 절차 개인파산 신청서류 알아보기 ◆
나트륨 배출 식품 7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