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신경계의 균형이 깨지다. 자율신경실조증
카테고리 : 나만의 노하우 | 조회수 : 512020-10-28 오후 9:51:00
자율신경계의 균형이 깨지다. 자율신경실조증 

? 

? 

? 

1. 자율신경실조증이란?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 간의 균형이 깨져 자율신경계의 조절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서 호흡, 맥박, 혈압, 체온, 식욕, 배설, 성 기능 생명을 유지 하기 위해 자율적으로 조절되어야 하는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것을 의미 합니다.



2. 자율신경계란?
자율 신경계는 대뇌의 조절 없이도 신체의 여러 장기와 조직의 기능을 독자적으로 조절하는 말초 신경 다발로 서로 평형을 유지하는 교감 신경과 부교감 신경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3.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의 역할은?

▶ 교감신경
①스트레스 상황에서 근육 등을 수축시켜 비상상황에 빠르게 대처하게 합니다.

② 척수 중간 부분에서 나와 각 내장기관에 널리 분포

③ 위험에 대처하는 반응 - 동공 확장, 심장박동 촉진, 혈압상승 등


▶ 부교감신경 - 평상시 신진대사가 원활하도록 근육 등을 이완합니다.
① 평상시 신진대사가 원활하도록 근육 등을 이완 합니다.

② 중간뇌와 연수, 척수 꼬리 부분에서 나와 각 내장 기관에 분포

③ 휴식을 취하고 긴장을 푸는 반응 - 동공 수축, 심장박동 완화, 혈관 이완, 소화기관 자극 등



4. 자율신경계이상에 따른 증상은?
자율신경은 몸 구석구석까지 뻗어 있어 전신에서 다양한 문제가 나타납니다. 이러한 증상은 혈액 및 소변검사 등 정밀검사를 받아도 특별한 이상을 발견하기 어려운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5. 스트레스와 그 외 다양한 원인질환
스트레스, 파킨슨씨병, 과로, 암, 뇌척수질환, 외상, 영양걸핍, 말초신경병증, 당뇨병 등 자율신경실조증은 다양한 원인질환에 의해 나타날 수 있으며, 과도한 스트레스, 잘못된 식습관, 만성적인 에어컨 사용 등 환경적 요인과 생활습관으로 인해 자율신경계 조절 능력이 떨어지면서 발생합니다. 주로 호소 되는 증상과 신체검진 등을 통해 자율신경실조증이 의심되는 경우 자율신경계 기능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6. 자율신경실조증의 치료 방법
식이요법 및 운동요법, 성상신경절 차단술, 약물요법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치료전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스트레스가 원인인 경우 심리적 요소가 크게 관여하므로 심신을 편안하고 안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7. 자율신경실조증, 생활습관 개선이 필수
자율신경증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생활습관 개선이 필수적입니다. 특히 규칙적인 운동은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부교감신경을 활성화하여 자율신경계의 개선을 가져옵니다.

▶ 예방과 치료를 위한 생활요법
① 과로를 피하고 적당한 유식을 취합니다.
② 운동, 노래, 명상 등으로 스트레스를 줄입니다.
③ 신경계 건강에 필수적인 비타민 B와 함께 균형 있는 영양을 섭취합니다.
④ 적정 체중을 유지합니다.
⑤ 흰밥, 흰 설탕, 정제 식품 등 가공식품의 섭취를 줄입니다.
⑥ 신경에 자극을 주는 카페인, 술, 담배는 섭취를 금합니다.


 
댓글내용 
비타민 결핍 증상 10가지
꾸준히 챙겨 먹으면 좋은 음식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