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지체장애인협회 사태 비상대책위원회가 지난달 23일 경상북도 도청 앞에서 개최한 기자회견 전경. ⓒ에이블뉴스DB

‘사단법인 경북지체장애인협회’ 명칭을 놓고 빚어진 논란이 일단락 됐다.

최근 설립 허가를 받은 사단법인 경북지체장애인협회는 지난 7일 오후 경북도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당한 절차를 밟아 명칭을 사용했지만 대규모 집회가 벌어졌고, 여러 사람에게 피해를 끼치는 동시에 장애인에게도 나쁜 이미지를 조성하는 것 같아 명칭을 변경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향후 총회를 열어 의견을 모아 경북도청에 명칭변경을 신청하는 등 절차를 밟아 명칭 변경을 진행할 계획이다.

동일 명칭 사용 논란은 8월 경북도가 사단법인 경북지체장애인협회를 명칭으로 하는 신규 법인 설립을 허가한 것이 알려지면서부터 시작됐다.

지역에 사단법인 한국지체장애인협회(이하 지장협)산하 경북지체장애인협회와 사단법인 경북지체장애인협회가 동일 명칭으로 존재하게 돼 기존의 회원들에게 혼란을 줄 뿐만 아니라 그 동안 쌓아온 노력을 한 순간에 무너뜨릴 수 있다는 이유다.

지장협은 경북지체장애인협회 사태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를 구성하고 지난달 23일 경북도청 앞에서 대규모 집회를 개최한 이후 천막농성, 국회의사당과 새누리당 중앙당사 앞에서 1인 시위 등을 벌이며 명칭 변경을 촉구해 왔다.

비대위는 명칭 변경 결정 소식에 경북도청 앞 집회 등의 농성을 접고 실제 명칭 변경이 이뤄지는 지 추이를 지켜보며 투쟁 방향을 결정할 계획이다.

비대위 관계자는 “신규 법인이 명칭 변경에 대한 입장을 밝힘에 따라 8일 오전 11시 회의를 열고 만장일치로 경북도청 앞 집회를 종결하기로 했다”면서 “이달 말까지 신규 법인의 명칭 변경을 이행해 줄 것을 경북도에 요구하고, 약속된 날까지 신규 법인의 완료되지 않을 경우 다시 대규모 집회를 열 계획”이라고 밝혔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