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오후 8개 장애인단체 회원들이 MBC 방송국 앞에서 저상버스 왜곡보도에 항의하는 집회를 갖고 있다. <에이블뉴스>

MBC의 저상버스 왜곡보도에 대한 장애인계의 반발이 더욱 커지고 있다.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한국DPI, 서울시지체장애인협회, 서울시장애인복지시설협회, 서울시장애인복지관협회, 한국장애인인권포럼, 양천장애인자립생활센터 등 8개 단체 150여명의 회원들은 28일 오후 MBC 앞에서 항의 시위를 벌였다.

또한 장애인이동권연대, 장애인편의시설촉진시민연대는 각각 성명서를 발표해 저상버스에 대한 왜곡보도에 대해 MBC측의 공식적인 사과를 촉구하는 등 장애인계의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특히 27일 오후 MBC측이 이번 사태에 대해 한시련측에 ‘저상버스 보도에 대한 해명서’를 보내왔으나 그 내용이 장애인계에서 요구하는 수준에 부합되지 못함에 따라 반발을 더욱 확산될 조짐이다.

MBC는 이 해명서에서 “상기 프로그램의 보도는 저상버스의 도입이나 운영에 관한 내용이 아니라 교통개편에 소요되는 비용측면을 다룬 것으로 장애인협회에서 우려하는 것처럼 장애인의 권리와 복지를 외면하려는 의도가 전혀 없었음을 분명히 밝힌다”고 밝혔다.

또 MBC는 “서울시의 교통개편을 조만간 다시 프로그램으로 다룰 예정으로 있기 때문에 이때 이 문제를 부각시켜 현재 협회에서 제기하고 있는 요구를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MBC는 “서울시가 교통개편 보도에 대해 언론중재위원회에 중재 신청을 한 상태이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방송시정을 정할 수가 없다”며 “앞으로 중재위의 처리과정에 따라 방송 일자가 결정되면 추후에 통보하겠다”고 밝혔다.

28일 열린 집회에는 한나라당 정화원 의원이 참석해 MBC 관계자들을 만나 사과를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에이블뉴스>

이에 대해 28일 열린 집회에서 8개 장애인단체는 성명서를 발표해 “MBC는 한시련에 보낸 공문에서 문제가 된 방송에 대한 사과와 반성없이 추후 방송을 통해 저상버스 확충의 필요성을 강조할 것이라며 사태의 본질을 외면한 채, 추호의 반성의 빛을 보이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날 8개 단체는 집회에서 ▲MBC 사장의 공식적인 사과 및 관련 내용에 대한 사과문을 다음 방송전에 제시할 것, ▲방송 제작에 관여한 책임자를 처벌할 것, ▲프로그램의 진행자와 관련 내용을 보도한 기자를 중징계할 것 등을 요구했다.

또한 장애인이동권연대와 장애인편의시설촉진시민연대도 성명서를 통해 ▲왜곡보도에 대한 공개사과 ▲왜곡보도에 대한 해명보도 실시 ▲장애인 이동권과 저상버스에 대한 기획보도 실시 등 요구했다.

이러한 MBC측에 대한 요구와 함께 장애인편의시설촉진시민연대는 성명서에서 서울시에게 저상버스 도입을 확산하고 노선을 추가 배정할 것을 요구했으며, 국회에 저상버스 도입 의무화를 골자로 하는 장애인이동보장법의 제정할 것을 촉구했다.

이날 집회에는 한나라당 정화원 의원이 참석해 MBC의 왜곡보도에 대한 사과를 요구했으며, 정치인으로서 이런 사태가 발생된 것에 대한 유감을 표시했다.

정 의원은 “소외계층을 위해서 노력해야할 공영방송에서 왜곡된 보도를 하는 사태가 벌어진 것에 대해 정치인의 한 사람으로 사과를 드린다”고 밝히며, “추후 MBC 관계자들을 만나서 사과를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정 의원은 “국회에 장애인이동보장법이 발의됐다”며 “같이 힘을 모아서 장애인이동보장법이 제정되도록 노력해보자”고 밝혔다.

한편 이날 8개단체 집행부들은 집회가 진행되는 동안에 MBC 관계자들과 면담을 갖고, 장애인계의 요구사항을 다시한번 전달했다.

저상버스 확대를 촉구하는 손팻말을 들고 MBC 방송국 앞에서 집회 준비를 하고 있는 장애인들. <에이블뉴스>

장애인들이 저상버스 왜곡보도에 대한 MBC의 공식 사과를 촉구하며 함성을 외치고 있다. <에이블뉴스>

이날 집회에서는 MBC 저상버스 왜곡보도에 대한 사과를 촉구하는 대형 플래카드도 등장했다. <에이블뉴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