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인을 위한 프린트하기

Copyright by Ablenews. All rights reserved.
에이블뉴스 로고
뉴스홈 > 정치/정책 > 정치
김동철 전남도교육감 후보의 장애인공약
순천 선혜학교 직업과정 중고등부 기숙형 계획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14-05-27 17:40:02
6·4 지방선거를 앞두고, 장애계의 관심이 후보자들에게 쏠려있다. 당선자에 따라 장애인정책이 진일보하거나 후퇴할 수 있기 때문에 장애인들은 특히 후보자의 공약에 관심을 쏟고 있는 것. 이에 에이블뉴스에서는 전국 17개 시도에 출마하는 교육감 후보들을 대상으로 장애인 공약을 서면으로 질의했다

전라남도 교육감 김동철 후보의 장애인 공약을 소개한다. 김경택, 장만채 후보는 답변을 보내오지 않았다.


김동철 후보. ⓒ선관위
▲김동철 후보. ⓒ선관위
Q. 먼저 후보님께서 출마하는 지역의 장애인 교육 현실, 그리고 부족한 점은 어떤 것이 있는지에 대한 생각을 밝혀 주십시오.

우리 지역은 농어촌지역으로 장애인 교육시설이 열악합니다. 그래서 장애인 시설로부터 먼 거리는 물론이고 가까워도 경제적으로 어려운 경우 상당부분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순천, 여수, 목포 등 도시지역은 시설이 있긴 하지만 수요를 감당하는데 태부족입니다.

Q. 지역 장애인들을 위한 후보님의 공약이 있다면 상세히 설명해 주십시오.

잘 아시다시피 장애인 공약은 많은 예산을 수반하게 됩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공약들이 지켜지지 않기 십상입니다. 정치권이 관심을 가져야겠지만 형식적인 법률 때문에 장애인들이 많은 차별과 편견에 노출되기까지 합니다.

저는 기존의 법률을 잘 살펴서 한 사람의 가치를 온천하보다 귀하게 여기는 철학에 맞게 시행할 것입니다. 다만 순천의 선혜학교에 대학에 해당하는 직업과정이 설치되어 있는데 시설이 열악하여 예산이 확보되는 대로 중고등부 이상은 기숙형 선혜학교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지역 장애인유권자들에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장애는 돈이 없어 불편한 것과 같습니다. 그러나 불편하다고 불행한 것은 아닙니다. 가장 가슴 아픈 것은 가난과 장애가 겹친데다가 편견과 차별에 따른 외로움을 해소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국가가 더 많은 노력을 해야겠지만 그 이전에 서로 불편을 겪는 사람들끼리 협력하는 분위기 공동체를 위해 더 많은 참여의 용기를 발휘하시기 바랍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정리/정윤석 기자 (wegen@ablenews.co.kr)

배너: 에이블서포터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