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인을 위한 프린트하기

Copyright by Ablenews. All rights reserved.
에이블뉴스 로고
뉴스홈 > 인물/단체 > 단체
국민연금 콜센터, '영상 수어 상담서비스' 시작
청각·언어 장애인 위해…수어통역 상담사 채용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20-08-03 12:10:52
1355 국민연금 콜센터에서 전문 수어 상담사가 영상을 통해 수어로 국민연금 상담을 하고 있다. ⓒ국민연금공단
▲1355 국민연금 콜센터에서 전문 수어 상담사가 영상을 통해 수어로 국민연금 상담을 하고 있다. ⓒ국민연금공단
국민연금공단(이사장 직무대행 박정배, 이하 공단)이 3일 청각·언어 장애인의 원활한 국민연금 상담을 위한 ‘콜센터 영상 수어 상담서비스’에 들어갔다.

청각·언어 장애인은 지난해 말 기준 총 39만 8000명으로 전체 장애인의 15.2%를 차지하고 있으며, 의사소통이 쉽지 않아 공공서비스 이용에 많은 제약이 있었다.

그동안 청각·언어장애인이 국민연금 상담을 받기 위해선 수어 통영사와 함께 지사를 방문해야만 하는 어려움이 있었던 것.

이에 공단은 지난 6월 수어통역 상담사를 채용해 전문 교육과 시범 운영을 거쳐 ‘영상 수어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 이 서비스는 전문 수어 상담사와 청각·언어 장애인이 직접 영상을 통해 수어와 문자상담 등으로 소통하는 서비스다.

서비스 운영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로 ‘1335 콜센터의 보이는 ARS 화면’, ‘내 곁에 국민연금 앱’, ‘국민연금 홈페이지’, 청각·언어장애인 전용 전화기인 ‘씨토크’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박정배 이사장 직무대행은 “그간 상담 사각지대에 있던 청각·언어 장애인에게도 국민연금 제도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징검다리가 생겼다”며 “앞으로도 소외된 국민과 장애인의 권익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여 국민에게 더욱 신뢰받는 기관이 되겠다”고 밝혔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백민 기자 (bmin@ablenews.co.kr)

배너: 에이블서포터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