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인을 위한 프린트하기

Copyright by Ablenews. All rights reserved.
에이블뉴스 로고
뉴스홈 > 인물/단체 > 단체
국내 최초 ‘한국수어통역방송’ 원격 송출 성공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17-08-04 11:41:58
JTBC 뉴스룸 송출화면.ⓒ한국농아인협회
▲JTBC 뉴스룸 송출화면.ⓒ한국농아인협회
한국농아인협회가 스마트 수어방송서비스 시범 사업이 4년 만에 국내 최초로 한국수어통역방송을 원격으로 송출하는데 성공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에 성공한 수어통역방송 원격 송출은 지금까지의 수어통역사가 방송국으로 가서 직접 촬영하던 방식과 달리 방송국의 실시간 방송영상을 외부 스튜디오에서 수신 받아 수어통역 영상을 촬영해 다시 실시간으로 해당 방송사로 전송하는 방식이다.

협회는 협회 내 스튜디오에서 수어통역사가 JTBC ‘뉴스룸’ 생방송(8월 2일 방송, 1시간 30분)을 수어통역 촬영을 하고 실시간으로 JTBC 방송국에 원격으로 전송해 전국 농인(청각장애인) 시청자들에게 수어통역방송을 제공했다.

스마트 수어방송서비스 시범 사업은 한국농아인협회가 방송화면에 노출되는 수어통역 화면의 크기가 작아 수어방송 시청이 불편하다는 농인 시청자들의 의견을 수렴해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가 공동으로 스마트 수어방송을 연구하기 시작했다.

스마트 수어방송은 공중파에 포함하여 송출되는 방식이 아닌 인터넷 망을 사용하여 수어통역 화면이 별도로 전송되어 가정에 설치된 셋톱박스를 통해 TV에 폐쇄형 수어통역 화면이 나타나는 방식으로 사용자가 리모컨을 이용하여 TV화면에서 수어통역 화면의 크기와 위치를 간단히 조절할 수 있다.

또한 스마트 수어방송의 큰 특징은 그 동안 방송화면 좌측 하단에 수어통역 화면이 노출되어 비장애인 시청자의 거부감이 다소 있었으나, 스마트 수어방송은 셋톱박스를 통해 수어방송 노출유무를 시청자가 선택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협회는 “문재인 정부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의해 2019년까지 스마트 수어방송 상용화가 국정과제로 선정되면서 스마트 수어방송 서비스가 보급될 것이 멀지 않았다”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이슬기 기자 (lovelys@ablenews.co.kr)

배너: 에이블서포터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