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보이는 복지혜택(2022. 8. 25)

 

한정재(사단법인 그린라이트 상임이사)

 

이번 집중호우로 피해를 본 차량에 대한 각종 지원 및 장애인차량 수해복구 정비 지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질문 1. 수해를 입은 차량이 매우 많죠?

 

손해보험협회에 따르면 지난 8일부터 18일 오전 10시까지 12개 손해보험사가 접수한 차량 침수 피해는 총 1만1685건, 추정 손해액은 1637억1천만 원이다.

 

질문 2. 침수 차량에 대해 보험에서 수리 지원이 되죠?

 

피해 차주는 우선 자동차 보험의 ‘자기차량손해특약(자차보험)’에 가입돼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자기차량손해 담보에 가입하지 않았다면 자동차 보험에서 보상을 받을 수 없다. 보험금은 피해 차주가 가입 보험사에 사고를 접수하고 차량 수리를 통해 보험금을 청구하면 손해 사정 등 심사를 거쳐 지급된다. 보험금 신청일을 기준으로 평가한 차량 가액 만큼 보상해 준다.

보상이 가능한 주요 유형은 △아파트 주차장에 주차 중 침수 사고를 당한 경우 △태풍·홍수 등으로 인해 차량이 파손된 경우 △홍수 지역을 지나던 중 물에 휩쓸려 차량이 파손된 경우 등이다.

 

질문 3. 자동차 제조사들은 보험외에 침수 차량에 대해 추가 지원을 실시 중이죠?

 

현대자동차와 기아 : 침수피해 차량 엔진, 변속기를 비롯한 주요부품 무상 점검. 자사 정비센터 입고 수리시 수리비 최대 50% 할인, 수리 완료후 세차 서비스, 자차보험 미가입 대상 총 할인금액 300만원 한도 지원

로노코리아 : 고객 보험 수리시 자기부담금 전액 지원. 유상 수리시 공임비 최대 20%, 부품가 최대 25% 할인.

쌍용자동차 : 자차보험 미가입 차량 공임비 포함 수리비 최대 40% 할인

쉐보레 : 수리비 최대 50% 할인

이외에 각 사별로 신차 구입시 구매가 할인

 

질문 4. 초록여행에서는 장애인가정의 수해차량에 대해 특별 지원을 실시하는군요?

 

기아 초록여행에서는 이번 집중호우로 수해를 입어 차량 정비 비용이 발생한 장애인 가정 50가정에게 수리비용을 특별 지원합니다. 매년 취약 계층의 침수피해가 심각하고 이를 복구하는데 큰 비용이 드는 만큼 장애인 가정의 생계 수단일수도 있는 차량에 대한 지원은 생활에서 실제 필요한 지원이라고 생각되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질문 5. 그렇다면 구체적인 지원 내용은 어떻게 되나요?

 

차종이나 차량 유형은 상관없이 차량을 수리하고 발생한 비용에서 자기부담금을 지원하게 되는데요. 1가정 당 최대 100만원까지 현금으로 지원합니다. 다만 차량의 파손 정도가 심해서 신차를 구입해야 하는 분들 중 하지장애인을 대상으로 운전보조장치인 핸드 컨트롤러 설치를 지원합니다.

 

질문 6. 자차보험에 가입하신 분과 가입하지 않은 분이 있을 텐데 그에 따라 지원 금액이 달라지나요?

 

아니요. 지원 금액에 대해서는 동일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본인부담금에 한해서 최대 100만원을 지원하기 때문에 자차보험을 이용하여 수리하신 분은 보험사가 제공한 비용 외에 자기부담금에서 지원하고 자가 수리를 하신 분 또한 최대 100만원을 지원합니다.

 

질문 7. 그러면 본인부담금이 100만 원 미만으로 사용한 사람은 어떻게 지원되나요?

 

본인부담금이 100만 원 미만으로 사용하신 분들은 실비로 지원되는데요! 최대 지원금액이 100만 원이기 때문에 초과분에 대해서는 자부담 해주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총 수리비용이 200만원이 발생했는데 보험사에서 150만원을 제공받고 50만원만 본인부담을 했다면 실제로 발생한 50만원만 지급합니다.

 

질문 8. 신청 자격과 신청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초록여헹 장애인 회원이고 본인 명의의 차량이 침수피해를 입었다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 기한은 오는 10월 10일까지 인데요. (사)그린라이트 사무실로 등기 우편 접수만 가능합니다. 신청 유형 별로 말씀드리자면 자차보험이 가입되어 차량을 수리했어도 그에 따른 발생비용 즉 본인부담금이 표기되있는 수리내역서와 영수증 받아서 함께 첨부하셔야 하고 자차보험이 미가입 되어있어서 본인부담으로 전액 수리한 경우에는 수리내역서와 결제영수증을 함께 첨부하시면 됩니다.

 

질문 7. 제출 서류는 어떻게 되나요?

 

공통 서류에는 침수피해 차량지원신청서, 개인정보제공동의서, 서약서, 피해차량 자동차등록증, 장애상태가 확인되는 상세 장애인증명서를 각각 1부씩 제출하셔야 하고 소득증빙서류 1부, 수해피해 증명서 1부 제출하셔야 합니다.

해당 유형에 따라 제출 하는 서류는 보험수리 차량은 보험가입증서 1부, 보험사 지급결의확인서 1부, 본인부담금이 표기되어 있는 수리내역서 1부, 자부담 결제영수증 1부를 첨부하시면 됩니다.

자가 수리를 하신 분은 수리내역서 1부, 자부담 결제영수증 1부만 첨부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수리불가 챠량은 폐차증명서 1부, 차량구매계약서 1부를 공통서류와 함께 제출하시면 됩니다.

 

질문 8. 선정 후에는 어떻게 지원되나요 ?

 

선정되시면 서류 진위여부 판단 후 수리비 중 본인 부담금을 본인 명의 계좌로 지급해드립니다. 신차 구매 하시는 분들께는 핸드컨트롤러 설치를 지원해드리는데요. 신차 수령 시 기아 초록여행에서 일괄로 업체와 계약하여 설치를 지원하고자 합니다. 선정발표는 오는 11월 4일 금요일이며 홈페이지 공지 및 개별 연락 드릴 예정입니다.

 

장애인차량 집중호우 피해 지원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서울 전화 02-6365-4947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