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산책, 앱 속에 길이 있다> 17

방송접근과 점자학습

MC <스마트폰 산책, 앱 속에 길이 있다>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서인환 사무총장과 함께 합니다.

서인환 총장 인터뷰

1) 시각장애인을 위한 카페가 따로 있나요?

카페지기 이름이 ‘사우’라서 사우앤 아이라는 이름으로 카페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사람 사는 세상 우리가 꿈꾸는 세상의 약자로 사우라고 한답니다. 시각장애인들은 안마업을 전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주로 밤늦게까지 손님을 기다리며 온밤을 지새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손님이 없어 기다리면서 시각강애인끼리 서로 초대를 하여 대화를 나누거나, 공지하고 싶은 내용이나 질문이 있는 경우 안마사를 구인하거나 취업하고 싶은 안마사의 경우 이 카페를 통하여 취업과 고용도 이루어집니다. 시각장애인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지식 등을 나누는 매우 유용한 카페인데, 웹을 들어가기 편하기 위해 앱으로 만들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2) 시각장애인 인터넷 방송을 모바일로 듣는 사람도 많다고 들었습니다.

팟케스터를 이용한 방송 중에 유명한 것이 프로야구 중개입니다. 시각장애인 권순철 피디, 이창훈 앵커 등이 방송하기도 하였습니다. 시각장애인 인터넷 방송으로 KBIC가 있습니다. Tuneln 라디오리라는 앱을 설치하면 음악과 뉴스 등을 들을 수 있습니다.

3) 시각장애인들은 네이버와 같은 통합검색 통신망이 아닌 별도의 통신망을 사용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좀 설명해 주십시오.

시각장애인들도 포털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접근성에 제한이 있어 시각장애인들만의 사설 통신망인 BBS를 아직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PC에서 이야기멀티를 설치하고 접속을 BBS.KBUWEL.or.kr로 접속하면 됩니다. 완전 텍스트로 구성되어 있어 이미지가 전혀 없습니다. 그리고 대화방이나, 소식, 자료실 등 다양한 메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에서 앞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개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4) 그럼 ‘봄’이라는 앱은 어떤 기능이 있나요?

봄은 눈으로 세상을 본다는 의미입니다. 손끝으로 보는 세상, 블랙 비라는 부재가 붙어 있습니다. 먼저 앱을 실행하면 사용설명이 음성으로 나옵니다. 손가락 한 개로 화면을 두 번 연속 터치하면 메뉴가 실행되고, 손가락 두 개로 좌측 또는 우측으로 쓸어 넘기면 메뉴가 이동됩니다. 손가락 두 개로 상단에서 하단으로 쓸어내리면 상위 메뉴로 이동되고, 손가락 두 개로 하단에서 상단으로 쓸어 올리면 특수기능이 실행됩니다. 중도 시각장애인의 점자학습을 위해 만들어진 교육용 어플입니다.

5) 전에 점자학습 앱들을 설명해 주신 적이 있는데, 그 앱들은 비시각장애인들을 위한 것이었는데 이 앱은 시각장애인의 점자학습을 위한 앱이군요.

설명서 메뉴가 먼저 나옵니다. 이 메뉴를 건너뛰려면 두 번 터치하면 됩니다. 손가락 한 개는 메뉴를 접속하거나 점자를 읽을 때에 사용합니다. 한 화면에 하나의 메뉴만 존재하므로 위치와 관계없이 선택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가로로 놓고 사용하게 됩니다. 특수기능은 다시 듣기 기능, 단어장 저장, 삭제, 음성인식 기능 등이 있습니다.

6) 그럼 좌우로 움직여 사용하는 메뉴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기초과정, 숙련과정, 점자번역, 퀴즈, 나만의 단어장 등의 메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점자구조에 대한 긴 설명문을 듣고 두 번 터치하면 각 자모에 대한 학습이 시작됩니다. ‘기억’에서는 손가락 하나를 이용하여 화면을 탐색해 보면 진동이 오는 부분이 있는데, 그 곳이 터치되면 4라는 숫자를 말해 줍니다. 점자는 4점이 기억이거든요. 남자 음성이 나옵니다. 그리고 긴 진동이 느껴집니다. 4점을 제외한 1점, 2점, 3점, 5점, 6점의 위치에 손가락이 닿으면 여성의 음성으로 점의 숫자를 말하며, 진동은 짧게 나타납니다. ‘기억’을 익히고 ’니은’을 학습하려면 두 손가락으로 왼쪽으로 화면을 밀면 됩니다. 기초과정에는 초성, 모음, 종성, 숫자, 알파벳, 문장부호, 약자 및 약어 연습 등의 순으로 메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7) 숙련과정에는 어떤 하위 메뉴가 있습니까?

글자연습, 단어연습 두 가지 하위 메뉴가 있습니다. 기초과정보다 점의 크기가 작습니다. 이는 화면에 단어를 쓰려면 여러 칸이 필요하므로 작게 나타나게 됩니다. 예를 들어 보면, ‘함’이라는 글자를 알려주고 ‘히읗’에 해당하는 ‘2 4 5‘점을 말해 줍니다. 칸을 건너가는 부분을 터치하면 종을 칩니다. 다음으로 ’미음‘ 받침에 해당하는 ’2 5점‘을 말해줍니다. 원래 히읗과 아, 그리고 미음이 합해서 함이라는 글자가 되지만, 점자에서는 아는 생략하므로 히읗과 받침 미음으로만 구성됩니다.

8) 그럼 단어연습은 한 글자가 아닌 의미가 가진 단어를 점자로 학습하는 것이겠네요?

네, 그렇습니다. 예를 들어 화장실이라고 하면 총 7칸이며, 2 4 5점 등 각 칸의 점을 일일이 말해줍니다. 물론 만져도 점의 숫자와 진동으로 알려 줍니다.

9) 한 칸에서 2점, 4점, 5점으로 각각 말하지 않고 2 4 5점이라 한꺼번에 말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칸과 칸 사이를 구별할 수 있도록 한 칸 안의 점은 한 번에 말합니다. 점이라는 말이 나오면 한 칸의 점을 모두 말하고 다음 칸의 점으로 넘어간다는 의미입니다.

10) 점자번역은 어떻게 사용하나요?

음성인식으로 말을 하거나 파일을 불러와서 점자로 번역을 합니다. 한글만 단어로 번역을 해 주는데, 최대 칸에 들어가는 단어라야 합니다. 특수기능을 선택하기 위해 손가락 두 개로 아래에서 위로 쓸어 올리면 단어듣기, 또 쓸어 올리면, 단어장에 기억하기, 또 쓸어 올리면 말하기가 선택됩니다. 말하기에서 음성으로 말하면 단어가 점자로 번역됩니다. 단 3초 내에 메뉴를 실행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특수기능이 자동 취소됩니다.

11) 퀴즈는 점자를 보다 쉽게 익히기 위해 연습문제를 푸는 것이고, 나만의 단어장은 복습을 위해 저장해 둔 단어를 다시 복습하는 데 이용하는 것이겠네요.

퀴즈에서 초성이나 모음, 종성 등을 선택하면 문제가 제시됩니다. 답을 하기 위해서는 두 손가락으로 아래에서 위로 두 번 드래그한 후 음성인식을 선택해야 합니다. 그리고 3초 안에 답을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5점이 제시되면 리을이라고 답하면 오답이 됩니다. 반드시 초성 리을이라고 답해야 정답이 됩니다.

12) 이 앱은 점자를 익히는 시각장애인에게 도움이 될 것 같은데요. 점자를 익히는 것에 나이와는 무관한가요?

유치원이나 초등학교 저학년용처럼 보이지만, 성인이 되어 처음 점자를 접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익히는 방법을 좀 더 흥미롭게 하는 것에 사용하셔야 합니다. 퀴즈 등을 이용하여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이 앱은 계속 사용하실 이유가 없습니다. 다음으로는 손가락으로 실제 점자를 익히는 연습을 하셔야 합니다. 점의 위치를 익히고, 점의 모양을 손가락으로 익힌 다음, 칸을 구별하고 한 칸의 점의 모양을 익혀야 합니다. 글자는 모음을 중심으로 자음과 모음이 뭉쳐져 있습니다. 점점 익숙해지면 속도를 낼 수 있도록 익혀야 합니다. 보통 2개월에서 6개월 정도의 연습을 하면 점자를 손으로 만져서 읽을 수 있습니다. 비시각장애인도 이 정도의 기간이면 촉감으로 읽을 수는 있으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거나 자기도 모르게 촉감이 아닌 눈으로 읽으려고 하여 점자 촉각 인식은 실패하고 맙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