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보이는 복지혜택 (하모니원정대) / 한정재(사단법인 그린라이트 사무국장)

매년 여름방학에 전국의 관광지 조사를 위해 활동하는 대학생참여 프로그램 하모니원정대가 모집 중에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질문 1 : 하모니원정대, 전국의 문화재를 조사한다. 어떤 프로그램인가요?

여행 가기 전에 어떤 계획부터 세우시나요? 사람마다 각기 다른 기준이 있겠지만 하겠지만 대부분 일정이 정해지면 여행지, 숙소와 교통편을 정하고 또 유명 관광지나 맛집을 검색하시겠죠. 그런데 이런 기대와 설렘을 갖고 간 여행지에 출입구에 턱이 있어서, 보행로가 자갈길이나 계단이 있어서 되돌아 온 적이 있으신가요?

우리가 쉽게 넘을 수 있는 출입구의 턱이, 계단이 누군가에게는 진입조차 어려워 포기해버리고 마는 여행지가 되기도 합니다.

이처럼 대부분의 관광지에서 접근권 자체를 보장받을 수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런데 장애인 편의시설의 상황은 어떨까요? 가장 기본적인 것조차 지켜지지 않는 곳에서 편의시설은 기대할 수 있을까요?

그래서 탄생한 것이 하모니원정대입니다. 하모니원정대는 기아자동차의 국내 사회공헌 사업으로 장애인 여행의 활성화를 위해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이 한 팀을 이뤄 조사활동을 하는 모빌리티 프로젝트입니다. 차별 없는 여행지를 만들기 위해 전국 관광지의 관람접근권 및 관광편의시설, 식당 및 숙소의 장애인 관광편의시설을 조사하고 평가하여 무장애 여행코스를 개발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청춘들의 열정과 활력을 자원으로 문화재와 문화관광지의 장애인 접근권에 대해 조사하고 여행 코스를 발굴하여 열린 관광문화를 조성, 장애인도 문화와 여가를 누릴 수 있는 복지 실현에 앞장서고자 합니다.

질문 2 : 하모니원정대가 올해 벌써 6기라고 알고 있는데요. 그동안 많은 관광지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겠네요. 어떤 결과가 나왔나요?

2013년 출범한 하모니 원정대는 매년 성장을 거듭하여 벌써 6기를 모집하게 되었습니다. 1기부터 5기까지 대학생들의 정성어린 땀방울로 값진 결과를 만들어냈는데요. 첫 해 한국 관광 100선 조사를 시작으로 2017년 5기까지 214명의 대학생들이 참여하여, 845개의 문화관광지의 장애인 관람접근권과 관광편의시설 정보를 수집하였습니다.

그리고 매년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활동보고서를 제작해왔는데요. 이 책자는 정부, 국회, 지자체, 관련 기관에 배포하여 장애인여행편의정보 제공 뿐 아니라 정책건의에도 활용이 되었습니다. 특히 지난해에는 장애인차량 무상제공프로그램인 초록여행 홈페이지(greentrip.kr)에도 동시 업로드 하여 모든 여행지 조사결과를 온라인에서도 만나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질문 3 : 모집기간은 언제인가요? 어떤 분들이 신청할 수 있나요?

지난 17일 목요일부터 모집을 시작하여 6월 30일 토요일까지 모집을 합니다.

국, 내외 정규대학에 재학 중인 대학생, 대학원생이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합니다. 휴학생과 사이버대학 재학생도 신청이 가능하니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하모니원정대는 5인 1팀으로 지원이 가능한데요. 장애학생 2명과 비장애학생 3명이 한 팀을 이뤄 신청해야 합니다. 팀을 구성할 때, 구성원 중 1명은 휠체어를 사용하는 학생이어야 하고요. 초록여행 차량이 지원되기 때문에 1종 보통 운전면허를 소지한 학생이 1명 이상 포함되어야 합니다.

장애인 접근권에 대해 어렵게 생각할 필요 없습니다. 장애인 관련 복지 정책을 바꿔야겠다는 거창한 포부가 필요한 것도 아닙니다. 장애인 관광활동에 대해 마음만 있다면 도전하세요.

질문 4 : 단원으로 선정되면 언제 활동을 하는 거죠?

네, 하모니원정대 단원으로 선정된 학생들은 본격적인 활동 시작 전에, 먼저 사전 활동비로 팀의 단합을 위해 사전활동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7월 18일부터 7월 20일까지 진행되는 발대캠프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활동에 참여하게 되는데요. 발대캠프에서 편의시설 전문교육과 차량안전교육 등을 받고 6박 7일간 조사활동을 떠나게 됩니다. 조사활동 중에는 관광지의 장애인 관람접근권과 관광편의시설을 조사하고, 장애인식개선 캠페인을 수행해야 합니다. 조사활동이 끝나면 함께 여행한 친구들과 여독을 풀고 그동안의 노고를 격려하는 1박 2일의 해단캠프 일정으로 활동이 마무리 됩니다.

질문 5 : 실제적으로 7일간 활동을 하는군요? 활동기간이 길다보니 경비도 많이 소요될 듯한데, 어떠한 지원이 이루어지나요?

하모니원정대는 타 대외활동과 달리 어마어마한 혜택을 지원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대외활동을 할 때 대학생들이 경제적인 부담이 없도록 아낌 없이 지원하고 있습니다.

사전 활동비 지급은 물론 조사활동 기간에 필요한, 휠체어가 탑재 가능한 특수 개조된 올 뉴카니발 풀옵션 여행차량과 팀별 경비 200만원을 지급합니다. 그 외에도 단체 티셔츠, 가방, 모자 등도 제공됩니다.

함께 하는 팀원들과 소비계획을 세우고 직접 지출하면서 배낭여행에서 느낄 수 있는 점도 하모니원정대만의 묘미가 아닐까 싶습니다.

질문 6 : 여러 팀으로 조사를 시행하다보면 정말 열심히 한 친구들이 있을 텐데요. 열심히 노력한 것에 대한 칭찬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물론입니다. 조사활동이 끝나면 성실하게 활동한 우수팀에게 기아자동차 대표이사, 국회의원, 정부기관장 등의 표창이 수여됩니다. 모든 학생들에게는 봉사활동인증서가 발급되는 것은 기본이고요.

질문 7 : 만약 함께할 친구를 구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을 텐데요. 함께할 단원을 만나는 방법 어떤 것이 있을지 힌트를 좀 주시죠

함께 할 친구들 찾기 어렵다면, 일단 각 대학교 내 장애학생지원센터를 방문하면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래도 어려우시다면, 카카오톡 플러스친구에 하모니원정대를 검색하여 메시지를 남겨주시면, 팀원을 찾고 있는 분들을 위한 네이버 밴드에 초대해드리겠습니다. 밴드를 통해 팀원 모집에 대한 글을 남기고 공유하면 보다 손쉽게 팀을 꾸릴 수 있을 것입니다.

질문 8 : 장애대학생과 비장애대학생으로 함께 활동하게 되니, 생애 잊지 못할 추억으로 남을 것 같은데요. 어떤가요?

하모니원정대를 수료한 학생들은 큰 성장을 하게 됩니다. 5명의 팀원이 함께 활동하며 우정의 연대를 맺고 장애 대학생, 비장애 대학생 함께하면 얼마나 큰 힘을 만들어 내는지를 깨닫게 됩니다.

학교도 다르고 사는 지역도 다르고, 또 취향도 다르고 성격도 다르지만 조사활동이 끝날 즈음엔 서로의 미소와 장점까지 닮아서 돌아오곤 합니다. 비록 목표로 하는 직업은 다르지만, 꿈은 하나가 되어 오더라고요.

행복한 여행, 차별 없는 여행이 누구에게나 주어지기를 바라며 끊임없이 도전하는 청춘이 되겠다는 꿈... 이런 예쁜 마음이 저희 하모니원정대 운영국에게 뜨거운 감동을 선사하고는 합니다. 앞으로 사회의 중핵 구성원이 될 대학생들의 생각이 트이고 세상을 보는 눈이 넓어져, 장애인 복지에 대한 인식개선으로 건강한 사회의 밑거름이 된다는 것에 소중한 의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

질문 9 : 방송들 들으시면서 관심이 생긴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참여하고 싶으신 분들 어떻게 신청하면 되나요?

기아자동차 CSR 홈페이지(http://csr.kia.com) 혹은 하모니원정대 홈페이지(http://www.greentrip.kr/harmony)에서 지원서 양식을 다운로드 한 후에 이메일로 접수해주시면 됩니다. 이메일 주소는 앞서 말씀드린 홈페이지 내 모집요강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문의사항은 02-6251-0005으로 전화 문의, 혹은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에서 하모니원정대를 검색하셔서 메시지를 남겨주시면 친절하게 답변을 드립니다..

온라인에서 하모니원정대 지원 배너가 보이거나 등하교시 학교 벽에 부착되어 있는 포스터를 발견한다면 망설이지 말고 지원해주세요! 또 이 방송을 듣고 계신 분들 중 주변에 신청을 권유하고 싶은 학생이 있으시면 많은 추천 부탁드립니다.

네 오늘은 하모니원정대 모집 소식이었습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