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보이는 복지혜택 (2017. 11. 16. 방송분) -/한정재(사단법인 그린라이트 사무국장)

2017년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한 달하고, 보름밖에 남지 않았는데요. 청취자 분들은 연말을 잘 마무리 하고 계신지 궁금하네요. 연말을 맞이하여 소중한 사람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면서 한 해를 보내고, 또 새로운 해를 맞이하고 싶으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초록여행에서 연말 연초 다양한 여행을 준비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자세한 내용 알아보죠

질문 1 : 아직 낯선 분들도 있을 수 있는데요. 초록여행에 대한 간단 설명 부탁드립니다.

초록여행은 여행이 가도 싶어도 갈 수 없는 장애인 분들을 위해 시작된 사업입니다. 장애인도 마찬가지로 여행을 가고 싶지만, 교통 등의 문제로 여행을 쉽게 갈 수가 없었습니다. 이에 초록여행에서는 장애인이 편하게 탑승할 수 있는 개조된 차량을 무상으로 렌트해드리는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소득에 따라 차량 뿐만 아니라 유류, 운전기사, 여행경비까지 지원합니다.

2012년부터 2017년까지 벌써 사업 5년차입니다. 장애인 분들이 초록여행을 통해 온가족 생애 첫 여행, 40년 만의 아버지 성묘 등 소중한 추억을 만들고 있습니다.

질문 2 : 초록여행의 크리스마스 및 신정 프로그램이 많은 중증장애인들에게 정말 반가운 소식이 될 것 같은데요. 어떤 프로그램인가요?

12월이면 한 해를 마무리하는 연말이 다가옴에 따라, 아쉬움을 달래고 다가오는 새해를 함께 기다리는 연말여행을 계획하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하지만 신체적, 물리적 환경에 의해 여행이 어려운 장애인들에게 겨울 여행을 떠난다는 것은 생각하는 것조차 어려운 일입니다. 이에 초록여행에서는 장애인 분들도 연말과 새해를 즐기실 수 있도록 이번 프로그램을 기획하였습니다.

작년부터 크리스마스·신정 이벤트를 지원하였는데요. 한 해의 마무리와 새로운 해의 시작을 초록여행과 함께 해서 지원해드린 분들이 만족을 느끼셨습니다.

질문 3 : 선정되신 분들에게는 크리스마스 선물이자 새해 선물이 될 것 같네요. 어떤 부분이 지원되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네, 우선 크리스마스와 2018년 신정 여행 이벤트로 나누어 모집 중에 있습니다.

크리스마스 이벤트는 2017년 12월 22일(금)부터 26일(화)까지 4박 5일 차량이용을 하실 수 있고, 신정 이벤트는 2017년 12월 29일(금)부터 2018년 1월 2일(화)까지 마찬가지로 4박 5일간 차량을 이용하실 수가 있습니다. 두 기간 중 신청하시는 분이 원하는 기간을 택1 해주시면 됩니다.

크리스마스와 신정여행 각각 13가정, 총 26가정을 지원해드리는데요. 선정되신 가정에는 초록여행 올 뉴카니발 이지무브 차량과 유류 완충까지 지원해드립니다. 4박 5일이라는 넉넉한 기간에 유류까지 지원해드리므로 평소에 가기 힘들었던 장거리의 여행지도 다녀오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질문 4 : 정말 오랫동안 가족들과 나들이를 가지 못했던 분들이 대상자로 선정되셨으면 좋겠는데요. 신청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크리스마스·신정여행은 초록여행 홈페이지(greentrip.kr)에서 접수 가능합니다. 포털사이트에서‘초록여행’을 검색하셔서 접속하시면 공지사항 내 공고를 찾으실 수 있는데요. 12월 8일(금)까지 해당 프로그램 모집 게시글 내에 있는 접수페이지에 간단한 정보만 입력하시면 됩니다. 선정결과는 12월 13일(수)에 알 수 있으니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질문 5 : 해당 프로그램 외에 1월 가족 여행도 모집중이죠?

네, 그렇습니다. 새해라는 말은 첫 시작이라는 설렘이 가득한 단어이죠. 특히 2018년은 60년 만에 돌아온다는‘황금 개띠의 해 무술년’입니다.

초록여행에서는 새해를 맘껏 즐길 수 있는 장애가족여행을 현재 공모 중입니다.

사연공모를 통해 선정된 7팀에게는 1박 2일 동안 휠체어 탑재가 가능한 카니발 차량 및 유류가 제공되고요, 여행경비는 물론, 필요 시 기사까지 지원됩니다.

그리고 흔히들 여행을 다녀오면 남는 것은 사진 밖에 없다고들 하시지 않습니까? 그래서 초록여행에서는 여행추억을 의미 있게 남기시라고 여행 중 찍은 사진을 인화해서 포토북으로 제작하는 서비스도 제공해 드립니다.

그런데 신청하시면서 한 가지 유념하실 사항이 있다면 여행을 다녀오신 가정은 라디오 인터뷰에 출연하게 되는데요, 이 부분 때문에 신청 란에 방송출연 수락을 해주셔야만 합니다.

라디오 출연이라고 하면 다들 방송인데 긴장이 된다며 걱정하시고 망설이실 수가 있거든요, 그런데 전혀 부담 갖지 않으셔도 되는 것이 라디오 리포터가 직접 찾아가 여행 소감에 대해 인터뷰를 하는 형식으로 격식을 갖추지 않은 편안한 분위기에서 손님을 잠시 만난다는 생각으로 임해주시면 되기 때문에 크게 부담 갖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선정을 위해 가장 걱정하시는 부분이 사연을 꼭 잘 써야 하는지, 길게 써야하는지 등 글재주가 없다며 신청도 해보기 전에 포기하시는 분들이 있으신데요, 그 부분은 전혀 고민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왜냐하면 저희가 작가를 뽑는 것은 아니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꼭 사연을 예쁘게 포장해서 잘 쓰실 필요는 없고요, 너무 길게 작성하실 필요도 없고요, 다만 진실하게, 그리고 주제에 맞게, 여행의 필요성을 잘 담아 사연을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다시 한 번 강조해 드리는 부분인데요, 아무리 양식에 맞게 명확히 써주시고 사연을 잘 써주셨다고 해도 등록 장애인이 아니면 신청하실 수 없다는 점과 여행 신청 전 반드시 초록여행에 회원으로 가입하셔야 합니다. 회원가입 후에는 복지카드 사본을 보냈는지 여부를 확인해 주시고, 보내지 않으셨다면 복지카드 사본을 초록여행 팩스나 이메일로 보내주셔야 합니다.

질문 6 : 네, 그렇군요. 많은 분들이 이야기를 듣고 신청하셔서 정말 뜻 깊은 새해 여행을 다녀오셨으면 좋겠네요. 신청은 언제까지인가요?

2018년 1월 동행 1박2일‘새해 첫 달, 우리 가족의 특별한 여행’은 현재 신청접수를 받고 있는데요, 신청접수 마감일이 11월 26일(일)까지니 조금 서둘러 주시길 바랍니다. 선정자 발표는 초록여행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11월 29일(수)에 공고해드리고, 선정되신 분들께 개별적인 연락을 통해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동행 1박 2일여행은 여행일자가 정해져 있지 않고 선정 후에 1월 중 여행을 원하는 날짜를 지정하면 되는 방식입니다. 선정이 되시는 경우에는 사전에 지정해주신 날짜대로 여행이 진행되오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질문 7 : 장애인 분들 이외에도 비장애인이 초록여행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물론 있습니다. 지난 9월, 초록여행 홈페이지가 장애인여행종합포털로 전면 리뉴얼을 하였는데요. 장애, 비장애 관계 없이 모든 분들이 초록여행 홈페이지를 통해 여행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특히 누구나 관광지, 음식점, 숙박지에서 장애인 편의시설 정보를 실시간으로 업로드 할 수 있고, 누구나 여행지에 대한 평가도 남길 수 있습니다. BF(배리어프리) 정보를 업로드 하시면 포인트도 쌓이게 되는데요. 모아진 포인트는 커피상품권, 영화상품권 등으로 교환도 하실 수 있습니다.

비장애인 분들도 장애인 편의시설에 대해 한 번 둘러보며 관심을 갖게 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외에도 초록여행 페이스북 이벤트도 진행 중에 있습니다. 페이스북 좋아요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는데요. 1,600명, 1,700명 … 2,000명 돌파할 때까지 매 100명 좋아요 달성 시 마다 추첨을 통해 선물을 제공해드립니다. 좋아요만 누르면 커피와 영화상품권까지 드리는데요. 이벤트도 참여하고 초록여행의 최근 소식을 가장 빠르게 얻을 수 있으니 많은 참여 바랍니다.

네, 오늘은 초록여행이 준비한 연말 연초 여행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