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보이는 복지혜택 (2017. 9. 14. 방송분) / 한정재(사단법인 그린라이트 사무국장)

우리나라 민족 최대의 명절 추석이 곧 다가오는데요. 특히 올해 추석연휴는 10월 2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됨으로써, 최장 10일의 넉넉한 연휴를 보내실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런데 이러한 소식을 접하면서 그저 한숨만 내쉴 뿐 고향에 계신 부모님께 가고 싶어도 마땅한 이동수단이 없어 고향방문을 포기하고 계신 분들 계시겠지요?

그런 분들을 위해 초록여행에서 추석 귀성프로그램을 준비했다고 합니다.

질문 1 : 한가위가 1달도 채 남지 않았네요.

네, 그렇습니다. 연휴가 시작되는 날이 30일 이니, 2주 밖에 안남은 셈입니다.

올해 한가위에는 9월 30일부터 10월 9일까지 최장 열흘의 연휴가 주어지게 됩니다.

연휴가 긴 만큼, 전 국민의 대부분이 고향길에 떠나실텐데 중증장애를 가지신 분들은 올 추석에도 고향에 못 가는구나 라고 생각을 하시는 경우가 훨씬 더 많으셨을 것 같습니다.

특히 휠체어를 사용하시면 KTX같은 광역기차 라인 인근에 고향집이 없는 경우에는 더더욱 가시기가 너무 힘든 것이 사실이구요, 또 기차역에 내리셔도 그곳에서 이동할 수 있는 수단들이 없어 고향을 잘 가지 못하는 경우가 다수입니다.

그래서 그런 분들도 고향방문을 편안히 다녀오실 수 있도록 매년 초록여행에서는 한가위 귀성지원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올해에도 서울에서 출발하는 4가정, 성남 출발하는 3가정, 부산 출발하는 2가정, 광주 출발 2가정, 대전 출발 2가정까지이렇게 모두 13가정을 지원해드릴 예정인데요. 초록여행 고향방문 프로그램에 선정되신 13가정에는 휠체어 탑승이 가능한 차량과 유류, 그리고 귀성경비, 또 귀성 선물을 다 함께 드릴 예정입니다.

질문 2 : 초록여행의 한가위 고향방문 프로그램이 많은 중증장애인들에게 정말 반가운 소식이 될 것 같은데요. 휠체어를 이용하시는 장애인에게만 지원되나요?

네, 그렇습니다. 초록여행 한가위 귀성 이벤트는 휠체어 장애인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평소에는 등록 장애인이시면 누구나 초록여행 프로그램을 이용하실 수 있지만, 명절 때는 ‘이동의 어려움으로 고향을 갈 수 없는 분들이 누구일까’를 고려하여 대상을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우선적으로 ‘휠체어를 사용하는 지체 및 뇌병변 장애인’만 대상이 된다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고요, 다른 유형의 장애를 가지신 분들은 대체교통수단이 없는 분들을 우선적으로 지원한다는 점을 생각하셔서 조금만 이해를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질문 3 : 민족의 대이동이 있는 날이니까 다른 분들께서도 느긋하고 풍성한 마음으로 이해를 해주시리라 생각이 됩니다. 지원 대상으로 이벤트에 선정이 되면 고향을 방문하실 때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는지 궁금한데요?

네, 우선 고향을 방문하시는 13가정이 연휴기간 동안 걱정 없이 고향에 다녀오실 수 있도록 9월 29일부터 10월 10일까지 총 11박 12일 동안 차량을 제공해드립니다.

매년 연휴기간이 되면 많은 분들이 고향을 방문하기 때문에 교통체증으로 인한 불편함을 겪었던 경험이 많으실텐데요.

이렇게 추석 연휴 전후로 하루씩 더 차량을 대여해드리기 때문에 이용하시는 방법에 시간에 쫒기지 않고 넉넉하게 사용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차만 드린다고 해서 고향에 다녀오시는 것은 부담일 수도 있겠죠. 초록여행에서는 장거리 운행에도 유류 걱정 않도록 유류를 제공해 드립니다. 다만 유류비를 현금 지원해드리는 것이 아니라 유류 완충 차량을 지원해드리는 것이니 이점은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또 고향가실 때 양손 무겁게 기쁜 마음으로 가실 수 있도록 귀성경비를 50만원 지원 해 드립니다. 게다가 고향 가실 때 행복하게 가실 수 있도록 초록여행에서 준비한 특별한 한가위 선물을 드릴 예정입니다. 둥근 보름달만큼 고향에 계신 가족 분들께 그동안 나누지 못한 마음을 함께 나누면서 넉넉하고 풍요로운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런데 신청 하실 때 한 가지 고려하셔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저희가 명절 이벤트를 할 때마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부분인데요. 차량을 운전을 해주실 기사님도 함께 지원을 해줄 수 있느냐는 질문입니다. 사실 오랜만에 고향에 방문하시는 고객님들을 위해 기사님을 지원해드리면 참 좋겠지만, 명절이다 보니 기사로 봉사해줄 수 있는 분들을 찾기가 굉장히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기사 분을 구하게 되더라도 여행기간 동안 기사님의 숙박, 식사 등의 문제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명절 여행을 신청하실 분께서는 운전이 가능한 동행인이 있으셔야 지원이 가능하다는 점을 고려해 주시길 바랍니다.

초록여행 차량에는 장애인이 직접 운전을 하실 수 있도록 핸드컨트롤러 등 편의장치들이 마련되어 있으니 신청하실 때 그 점 고려해보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질문 4 : 차량뿐만 아니라 유류, 여행경비 등 다양한 선물까지 지원해주신다고 하니 정말 기쁜 마음으로 고향집을 방문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즐거운 귀성길과 더불어 사고 등 만일에 대비한 부분도 마련되어 있어야 할텐데요?

물론입니다. 즐거운 마음으로 고향을 방문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안전하게 고향을 무사히 다녀오는 것입니다. 초록여행서도 고객님들의 귀성길에 발생할 수 있는 만일의 사고에 대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먼저, 차량의 잔 고장을 방지하기 위해서 차량 출고 전에 차량 안전 정비는 모두 끝내 놓습니다. 때문에 귀성기간 동안 차량 고장에 대한 걱정은 안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그래도 혹시나 차량에 고장이 발생하였을 경우에는 인근의 기아자동차 정비센터를 방문하셔서 언제든 수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주행 중에 가벼운 접촉 사고 등의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초록여행 차량은 개인이 사용하는 차량과 마찬가지로 차량 종합 보험에 일체 가입이 되어 있기 때문에 만약 사고가 발생하게 되더라도 부담 없이 보험처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 같은 상세한 부분은 차량을 받으러 오셨을 때 직원이 다시 한 번 꼼꼼히 안내해 드리고 있고요. 비상 시 연락을 대비해 휴일에도 전화를 계속 받을 수 있는 초록여행 전용 핸드폰 번호도 안내해드리고 있으니, 문제가 발생했을 때 24시간 언제든 전화를 통한 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질문 5 : 말씀을 들어보니 안전에 대한 세세한 부분까지 준비가 잘 되어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고향을 오랫동안 방문하지 못했던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실 것 같은데요. 신청기간과 방법, 신청자가 많을 경우 우선 선정기준 등에 대해서 말씀 부탁드립니다.

네, 우선적으로 고향을 방문했던 기간이 오래되신 분들을 선정하고 있고요. 현재 거주지에서 고향이 가까우신 분들보다는 고향집이 먼 분들께 가산점을 드리고 있습니다. 또 현재 국내의 대중교통 여건을 고려해서 이동수단이 갖추어져 있지 않은 지역, 이동편의 시설이 보유가 되어 있지 않은 지역을 우선적으로 지원해드리고 있습니다.

추가로 가구소득도 고려하고 있고요. 고향을 오랜 기간 방문하지 못하신 분들이 사연을 잘 작성해서 접수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신청접수는 9월 17일 일요일까지 해주시면 되고요, 선정자 발표는 9월 21일입니다. 신청방법은 초록여행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신청서를 작성하시면 되는데요. 포털사이트에서 초록여행이라고 검색하시면 최상단에 ‘기아자동차와 함께 하는 행복한 초록여행’ 사이트가 안내가 나옵니다. 접속해서 한가위 귀성 이벤트 페이지에 사연을 작성해주시면 되고, 모바일로도 신청이 가능하니 편하신 방법으로 신청서를 작성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것도 어려우시다면 초록여행 사무국 전화 1670-4943번으로 전화 문의 주시면 상세히 안내해드리겠습니다.

한가위 귀성 이벤트에 선정되셔서 여행에 참여하시는 분들은 KBS3라디오를 통해 귀성사연이 방송되는데요. 반드시 방송출연에 수락하시는 분들만 여행을 가실 수 있으니 이 점을 염두에 두고 신청하셔야 합니다.

방송이라고 해서 부담을 가질실 필요가 없으시고요. KBS 방송국으로 직접 방문하여 녹음하는 것이 아니라 리포터와 가벼운 전화통화를 바탕으로 그 내용이 방송이 이루어지므로 부담 없이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질문 6 : 그렇군요. 말씀해주신 사항들 고려해서 신청하면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올해 설 명절 때도 많은 분들이 초록여행으로 고향을 방문하신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혹시 기억에 남는 가족분이 있으신가요?

네. 초록여행은 매 명절 때마다 귀성이벤트를 통해 장애인분들의 고향 가시는 길을 함께 했는데요. 올해 설날 역시 총 13가정의 귀성을 지원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저번 한가위 귀성여행에 선정되신 분들 중에 한 가정이 기억에 남는데요. 휠체어를 타는 주부이면서 두 아이의 엄마였습니다. 명절 때마다 휠체어 떄문에 자녀들과 집에서만 지냈었는데요. 올해 설날은 특히 작년에 돌아가신 어머니의

첫 번째 제사가 있는 명절이었습니다. 10년 넘게 명절에 움직여본 적이 없어서 고향에 가서 어머니 제사를 지내는 것을 생각도 못하고 있었는데, 마침 초록여행에서 진행되는 명절이벤트에 선정이 되어 고향을 잘 다녀오고 제사상에 술 한잔, 따라드릴 수 있었다고 합니다. 중증장애로 차량탑승이 어려웠었는데 전동회전시트로 쉽게 승하차 할 수 있어서 매우 편하게 다녀오셨다고 하네요. 너무 그리웠던 고향을 가볼 수 있게 되어 정말 꿈만 같은 시간을 보내고 소망을 이루고 오셨습니다.

이처럼 한가위 귀성지원 여행은 단지 못 가본 고향을 보내드리는 차원을 넘어 가족애를 느끼고 가족 간에 더 돈독해질 수 있는 시간을 선물해드리고 있습니다.

네, 오늘은 초록여행에서 준비한 한가위 귀성여행에 대한 내용을 들어봤습니다. 마땅한 이동수단이 없어 고향방문을 미루고만 계셨던 분들께 좋은 소식이 되었으리라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