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보이는 복지혜택 (2017. 3. 9. 방송분) / 한정재(사단법인 그린라이트 사무국장)

신학기가 시작되었죠. 늘 학비걱정이 많으실텐데, 잘 활용할 수 있는 장학금제도를 알고 있으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오늘은 국가장학금관련제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질문 1 : 국가장학금이 여러형태가 있는데, 그 중 저소득 고교생의 해외유학을 지원하는 제도가 눈에 띄는 군요

교육부와 한국장학재단은 '2017년 우수고등학생 해외유학 장학금' 신규 장학생을 20명 규모로 선발한다고 2일 밝혔다.

우수고등학생 해외유학 장학금은 저소득층 학생 중 성적이 우수한 고등학생의 해외유학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드림장학금으로도 불린다. 2012년 시작됐고, 2014년 첫 해외대학 합격생을 냈다.

기초생활수급자·차상위계층인 고등학교 2~3학년 재학생 가운데 내신 2등급 이내(상위 11% 이내) 혹은 성취도 A 이상 성적을 갖춘 학부 해외유학 희망 학생이 대상이다. 특성화고 재학생과 일반고·자율고·특수목적고 재학생을 구분해 따로 심사한다.

신규 장학생으로 선발되면 해외 유학 준비생 신분이 된다. 이때부터 유학 준비금을 지원한다. 고등학교 2학년은 월 50만원, 고등학교 3학년은 월 70만원을 각각 받는다. 해외 대학에 합격하면 학비·체재비 등 연간 5만 달러(약 5650만원) 이내를 지원한다.

질문 2 : 1회성지원이 아니라 유학기간중에 지속적인 지원도 있다죠?

유학 기간에는 학업 적응을 돕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선배 장학생, 희망 지역 대학 교원과의 멘토링을 지속적으로 연계한다. 학업동기도 부여한다. 소속 해외대학으로부터 장학금을 받으면 해당 금액의 50%를 학업 장려금으로 준다 .

올해부터는 신규 장학생 선발 방식이 달라진다. 그동안 한국장학재단이 직접 희망 학생을 신청받고 선발했지만, 2017년부터는 17개 시·도교육청의 1차 추천을 거친 뒤 재단이 최종 검증한다. 시·도교육청은 장학생 후보를 최대 5명까지 추천할 수 있다.

모집 기간은 3월부터다. 이달 시·도교육청의 추천을 받고 다음달 한국장학재단이 심사한다.

안양옥 한국장학재단 이사장은 "형편은 어렵지만 열정과 실력을 갖춘 학생들이 국내·외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가로 활동하며 국가의 위상을 높이는 글로벌 인재가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현재 드림장학금 장학생은 총 62명이다. 세계 8개국 28개교에 32명이 유학 중이고, 28명이 국내에서 유학을 준비하고 있다.

 

질문 3 : 유학을 고민하고 계신 분들은 드림장학금 눈여겨 보시면 좋겠네요. 드림장학금외에도 성적우수학생에 대한 장학금제도도 있지요?

국가장학금은 크게 소득연계형 국가장학금, 국가 교육근로장학금, 국가우수장학금, 희망사다리장학금, 기부장학금 등 5종으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국가우수장학금을 살펴보면 앞서 말씀드린 드림장학금 이외에도 대통령과학장학금, 이공계국가우수장학금, 인문100년장학금, 예술체육비전장학금, 인문사회계열대학원생지원장학금, 국가전문대학우수장학금이 있습니다.

대통력과학장학금은 올해 국내 고등학교 졸업(예정)자로서 국내 및 해외 4년제 대학의 자연과학 및 공학계열 학과(부)에 입학예정(확정)인 자가 대상이 됩니다. 고교형태에 따라 석차등급적용과 학점적용고교로 구분됩니다.

신청일정은 국내장학생: 2017.3.7.(화) ~ 3.29.(수) 18:00, 해외장학생: 2017.3.7.(화) ~ 5.12.(금) 18:00

지원규모는 규장학생 147명 내외, 계속장학생 360명 내외 지원으로 국내의 경우 매학기별 등록금 전액과 학업장려비 학기당 250만원, 기초생활수급자의 경우 생활비 180만원이 지원됩니다.

해외장학생의 경우 실비학비, 체제비 등 연간 최대 5만달러가 지원됩니다.

이공계 국가우수장학금은 국내 4년제 대학교 자연과학 및 공학계열 학과(부)에 입학 또는 재학중인 자로 평점 3.5이상이어야 합니다.

신청일정은 2017년 수시우수유형 학생 신청 (대학 추천자에 한하여 신청 가능) 2017. 3 ~ 4월 중 (예정) / 2017년 수능우수유형 학생 신청 2017. 4 ~ 5월 중 (예정)

지원규모는 등록금전액, 교재비 지원, 기초생활수급자의 경우 학기당 180만원의 생활비 지원이 있습니다.

이외의 성적우수장학금도 유사한 기준과 장학금 제공이 되고 있으니, 계열에 따라 상세한 내용은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질문 4 : 앞서 말씀주신 국가우수장학금은 신청시간이 조금 남아 있으니 충분히 검토해 보시면 좋겠네요.

소득연계형 국가장학금은 오늘까지 신청이네요?

네 오늘까지 신청이지만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우선 오늘 자정까지 한국장학재단홈페이지에서 신청절차만 마감하시면 되고요.

서류제출과 가구원동의는 다음주 월요일까지만 진행하면 됩니다.

소득연계장학금에는 1,2,유형과 다자녀장학금, 지방인재장학금으로 구분됩니다.

먼저 1유형은 대한민국 국적으로 국내 대학에 재학 중인 소득 8구간(분위) 이하 대학생 중 성적기준 충족자로 해당학기 국가장학금 신청절차(가구원 동의, 서류제출)를 완료하여 소득수준이 파악된 학생이 대상이 됩니다. 해외대학은 대상이 되지 않고요 신입생은 성적을 보지 않으며, 재학생의 경우 12학점 이수하여 80점 이상 취득이 된 학생이 해당됩니다. 단, C학점 경고제 : 기초~2구간(분위)는 직전학기 70~80점 미만이라도 2회에 한해 경고 후 수혜 가능

장애인 :이수학점 기준 없이 직전학기 70점 이상 취득(100점 만점 기준)

소득기반으로 지원되는 장학금이어서 기초생활수급자는 연간최대 520만원, 8분위자는 연간 최대 67.5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유형2의 경우 1유형과 달리 대학과 연계하여 지원하는 방식입니다. 문제가 있는 대학은 지원이 되지 않습니다.

대학별 자체 선발기준 수립하여 선발하는데 우대지원 권고 사항

- 장애인, 대학생 자녀가 2명 이상인 가구 또는 자녀가 3명 이상인 가구의 학생

- 긴급 경제사정 곤란자

- 선취업-후진학 학생

지원금액 또한 대학이 자체적으로 기준을 삼게 되어 있습니다.

다자녀는 셌째아이 이상 대학생에게 지원되고, 지방인재는 비수도권대학에 입학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질문 5 : 기부장학금은 어떤 것인가요?

한국장학재단 '푸른등대' 기부금을 통해 조성된 기부금을 활용한 장학금으로

기부자의 숭고한 의도 및 깊은 뜻을 구현하는데 의의를 두고 있음

(조성된 기부금에 따라 매년 사업규모가 변동됨)

시간관계상 소개해 드리지 못한 장학금제도가 몇가지 더 있습니다. 청취자 여러분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