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보이는 복지혜택 (2016. 12. 1. 방송분) / 한정재(사단법인 그린라이트 사무국장)

지난 11월 22일 국군 장병을 둔 장애인가족을 위한 프로젝트가 시작되었다고 하는데요. 어떤 사업내용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질문 1 : 프로젝트 이름이‘첫 면회, 지금 만나러 갑니다’. 인데요 어떤 사업인가요?

‘첫 면회, 지금 만나러 갑니다’는 기아자동차 대표 사회공헌사업인 초록여행과 국방부가 공동으로 진행하는 국민참여 장병응원 프로젝트로, 장애 혹은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 한 번도 면회를 가보지 못한 장병가족들에게 면회를 지원합니다. 지난 11월 22일 화요일부터 다음 플랫폼을 통해 크라우드펀딩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하트 클릭만으로 장병가족들을 후원할 수 있기 때문에 일반 대중들도 경제적인 부담 없이 참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일반 대중의 참여로 사회인식을 형성하고 장애가정의 입영장병에게 면회를 지원해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질문 2 : 참 필요한 사업이네요. 어떤 취지로 시작하게 되었는지 궁금한데요?

‘기아자동차와 함께하는 행복한 초록여행’은 기존에 장애를 가진 가족이 장병 면회를 다녀올 수 있도록 차량과 경비를 지원하는 ‘호국이의 희망나들이’라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2015년 10월부터 시작된 ‘호국이의 희망나들이’는 여러 가정에게 군대에 있는 가족과 면회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왔고, 오랜 기간 만나지 못했던 가족들이 재회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해왔는데요. ‘호국이의 희망나들이’를 다녀오신 분들 중에는 아들의 입대하는 모습을 보기 위하여 부산에서 논산까지 택시를 타고 어렵사리 아들의 입대하는 모습을 보셨던 분도 있었습니다.

이처럼 여러 제약으로 인해 면회를 하지 못하는 장병가족들이 많은데요. 현재 진행하고 있는 면회지원 사업이 현재 육군 현역장병만 지원하는 것이 조금 아쉬운 생각이 들었고, 때마침 국방부 측과 상의하여 더 많은 장병가족을 지원하기 위해 사업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가족 면회지원 범위를 확대하고 신체적, 경제적 어려움이 있는 가족들에게 초록여행 차량을 이용해 어려움 없이 면회를 다녀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이번 사업을 시작하게 됐고요. 이번 사업을 통해 지금보다 더 많은 국군 장병과 가족 분들에게 작은 선물과 추억을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질문 3 : 면회 지원 프로젝트는 간단한 참여를 통해 누구나 후원할 수 있다면서요?

앞서 말씀 드렸던 것처럼 이번 프로젝트는 크라우드펀딩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SNS에서 ‘좋아요’를 누르는 것처럼 하트프로젝트 홈페이지에 들어오셔서 화면에 있는 하트를 눌러주시면 하트가 모여 장병가족을 지원하게 되고요. 하트수가 100만개가 모이면 10가정, 150만개가 모이면 20가정에게 특별한 첫 면회를 지원하게 됩니다. 또한 하트 클릭은 일회 제한적이 아니며 몇 번이고 클릭이 가능하니, 생각이 나실 때마다 혹은 시간이 되실 때 마다 하트를 클릭하여 후원을 해주시면 됩니다.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만큼 대중의 참여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질문 4 : 우리 청취자 분들 중 자녀나 가족을 군에 보내신 분도 계실텐데요. 면회를 가고 싶다하면 어떻게 신청하면 되나요?

우선 면회 지원프로젝트는 신체적, 경제적 어려움을 가진 국군장병 가족이시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며, 신청방법은 다음 스토리펀딩에 접속하신 뒤 검색창에 ‘첫 면회’만 입력을 하시면 저희 면회 지원프로젝트 홈페이지가 나오게 됩니다. 그리고 홈페이지 접속 후에 신청방법을 읽어보시고 신청을 해주시면 됩니다.

또한 약 2주 동안 프로젝트 페이지에서 사연공모를 접수 받고 있으며 마감은 12월 11일 일요일, 마감이 끝나는 시점부터 매주 약 6~7편 씩 총 20편의 공모 선정 작품을 게시하게 됩니다.

12월 30일 금요일에는 홈페이지 하트 클릭을 통해 후원을 해주신 총 하트숫자와 면회지원에 선정된 가정이 공개가 되고 2017년 1월부터 국군장병 면회지원이 시작됩니다. 선정되신 분들에게는 기아자동차 사회공헌사업인 초록여행 차량과 경비, 유류, 필요시 기사까지 제공이 됩니다.

질문 5 : 현재 프로젝트 반응은 어떤지 알 수 있을까요?

일주일 밖에 지나지 않았는데 많은 분들의 응원과 관심으로 현재 약 80만개의 하트가 후원이 되었으며, 백여 개의 응원 댓글과 사연 공모가 접수 되었습니다. 또한 프로젝트 사업에 많은 분들이 관심을 보여주시며 다른 SNS으로 공유도 많이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지금보다 더 많은 분들의 응원과 관심이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질문 6 : 면회 신청가정이 많을 텐데요, 지원 가정을 선정하는 기준이 있나요?

최대한 공정하게 선정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선정 가정은 앞서 말씀 드렸듯이 하트수가 100만개가 모이면 10가정, 150만개가 모이면 20가정을 지원하게 되고, 심사 기준으로는 신청사연 정성도와 신청자 거주지역과 군부대 면회지역간의 거리 및 교통편의 여부, 신체적·경제적 여건 등을 고려하여 면회 지원 가정을 선정합니다.

부득이하게 지원을 해드리지 못하는 부분이 있는데요, 신체적으로 또는 경제적으로 어려움이 없으시거나 신청자 거주지역과 군부대 면회지역이 근거리 경우, 마지막으로 차량 출입이 불가능한 도서지역은 면회 지원이 어렵습니다.

질문 7 : 하트가 얼마만큼 모아졌는지가 중요 하겠군요, 여러분의 많은 관심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혹시 이 프로젝트를 하면서 특별한 에피소드는 없었나요?

이 프로젝트가 시작되기 전 특별 면회를 다녀왔습니다. 걸그룹 라붐과 광주에서 거주하고 계신 어머님과 함께 강원도 삼척에 근무하고 있는 김상병과의 특별한 면회를 다녀왔는데요. 면회를 위해 약 500km가 되는 거리를 함께 이동했는데, 라붐과 어머님께서는 힘든 내색하나 없이 시종일관 밝은 모습으로 면회를 다녀왔습니다. 이동하는 내내 어머님은 라붐과 함께 음악이야기, 문학이야기, 심지어 심리학까지 다양한 주제를 다뤄 고급스러운 대화를 나누셨습니다.

그리고 이 특별한 면회는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영상촬영이 진행 되었고, 관련 영상은 프로젝트 ‘첫 면회 지금 만나러 갑니다.’ 페이지에 가시면 영상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3주간에 걸쳐 공모에 선정된 국군장병가족들의 다양한 사연을 라붐이 직접 참여를 하여 음성편지 제작도 하고, 제작된 음성편지가 다른 가족 분들과 공유를 하려 합니다.

질문 8 : 앞으로 계속 프로젝트가 진행될 텐데 끝으로 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신가요?

지금까지 한 번도 면회를 가보지 못하신 분들이 많이 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주위를 둘러봐주시고 주변 분들과 이야기 나누실 때 프로젝트에 대해 잠깐 이야기 해주시면 더 많은 분들이 이러한 좋은 취지에 공감을 하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이 프로젝트를 통해 군병사는 군생활의 활력과 사기 증진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가족 분들 또한 오랜만에 만나는 얼굴에 행복과 기쁨을 누릴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이 라디오를 듣고 계신 청취자 분들께서 주변에 많이 알리고, 프로젝트 페이지에 방문하셔서 하트 클릭도 많이 해주시면 국군장병들과 그 가족 분들에게 큰 힘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네 청취자 여러분들께서도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