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하는 세상(KBS 제1라디오 3월 12일) - 에이블뉴스 백종환 대표

제목 : 국립중앙도서관, 언제 어디서나 책배달 무료 서비스 운영 등 복지소식

질문 : 국립중앙도서관이 장애인을 위한 무료 책배달 서비스를 해 주고 있는데 언제 어디서든지 가능하다고 했어요?

답변 : 그렇습니다. 국립중앙도서관에 따르면 24시간 전국 어디서나 무료료 책배달 서비스를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 무료 책 배달 서비스는 '책나래'라고 이름이 붙혀져 있는데요. 국립중앙도서관이 장애인을 위한 무료 책 배달 서비스를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별도로 ‘책나래’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도서관 담당자 근무 시간에만 전화로 신청을 받았는데요.

지금은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시간에 책나래 홈페이지를 통해서 원하는 책을 신청하고 반납하고, 조회할 수도 있습니다.

질문 : 물론 장애인이어야만 가능하겠지요?

답변 : 아무래도 이 책나래 서비스는 도서관 방문 이용이 어려운 장애인분들께 도서관 자료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무료로 집까지 배달해 주는 서비스이다 보니까 그런데요. 그래서 장애인 모두가 다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자격은 시각장애인은 1~6급 모든 분들이 다 가능하지만 그 외 장애인은 장애유형 관계없이 등록장애인 중 1~3급까지는 모두 가능하고 합니다. 그러니까 시각장애인을 제외한 4-6급의 장애인은 아쉽지만 이 서비스를 이용하시지 못한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가유공 상이자분들도 1~3급까지는 이용 가능하겠습니다.

그리고 이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거주지 공공도서관과 책나래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하고, 소속 도서관의 승인을 받아야 된다는 점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질문 : 서울시가 장애인 택시기사 양성과정 참여자를 모집한다지요?

답변 : 그렇습니다. 서울시장애인일자리통합지원센터는 운전관련직종으로 취업을 희망하는 장애인들을 대상으로 ‘장애인 택시기사 양성과정’ 참여자 40명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이 장애인 택시기사 양성과정은 장애인들도 택시면허를 취득할 수 있는 기회를 드리고, 그리고 취업 정보를 제공해 드려서 택시를 통해 독립적 직업생활을 하실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서울시장애인일자리통합지원센터가 택시운전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모든 비용을 지원해 드리고 취업알선은 물론이고 취업 후에도 고용사업체에 대한 연수비도 지원을 하게 됩니다.

질문 : 장애인 택시기사 양성과정 참여를 하기 위해서는 자격기준이 있겠지요?

답변 : 물론입니다. 지원자격은 서울시 거주 만 21세 이상 장애인 중 운전면허 2종 보통이상을 소지하고 있어야 하고요. 운전경력도 1년 이상, 자동차사고 경력조회를 했을 때 중상사고 경력이 없어야 하겠습니다.

택시기사 양성과정에 참가를 희망하는 장애인은 오는 9월30일까지 수시로 모집을 하고 있으니까요. 서울시장애인일자리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해 상담 후 신청서 통해 지원해 보시기 바랍니다.

전화로 먼저 문의를 하실 수 있는데요. 서울시장애인일자리통합지원센터, 1588-1954입니다.

질문 : 서울에서만 가능합니까?

답변 : 서울시가 지난해 처음으로 장애인 택시기사를 양성해서 올해도 다시한번 시행을 하는 것이고요.

경기도 수원에서도 지난해 처음으로 장애인택시 양성 시범사업을 실시했는데요 지난해 12명의 장애인이 택시운전면허를 취득하고 이 가운데 4명이 취업에 성공을 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경기도에서는 올해 경기도 전역에 이 사업을 확대키로 하고 3월부터 1억원의 예산을 확보하고 택시 운전을 희망하는 장애인을 대상으로 모집에 들어갔습니다.

경기도도 모집기간은 연중 수시로 경기도에 주소를 둔 만 20세 이상, 운전경력 1년 이상의 장애인이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겠습니다.

역시 경기도도 서울시와 마찬가지로 택시기사 양성과정에 참여하는 분들에게는 택시면허취득에 필요한 비용과 택시회사 면접 등의 취업 알선은 당연하게 지원을 하고요.

택시회사에에 채용이 확정되면 장애인 당사자에게는 운전연수와 차량개조도 해드리고 초기 수입이 저조할 것을 대비해서 3개월은 사납금 일부도 지원을 해 줍니다.

질문 : 경기도는 어디로 연락하면 됩니까?

답변 : 경기도의 경우는 경기도지체장애인협회에서 사업을 수행하고 있는데요.

전화 031-252-7723번으로 문의하시면 되겠습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