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보이는 복지혜택 (2014. 8. 14. 방송분) - 한정재(에이블복지재단 사무국장)

지난 화요일부터 한가위 열차표 예매가 시작되었는데요, 예매를 시작한지 30분 만에 모든 표가 매진되고, 암표상도 등장하는 등 그야말로 전쟁을 치르고 있다고 하네요.

그런데 이러한 소식을 접하면서 그저 한숨만 내쉴 뿐 고향에 계신 부모님께 가고 싶어도 마땅한 이동수단이 없어 고향방문을 포기하고 계신 분들 안계신지요?

초록여행에서 마련한 귀성프로그램이 그런 분들께 희소식이 될 것 같습니다.

질문 1 : 폭염 때문에 잊고 있었는데 추석이 이제 얼마 남지 않았네요?

네, 그렇습니다. 연휴가 시작되는 날로 따지면 한 달 정도 밖에는 남지 않았습니다.

다음달 9월 8일이 민족 최대의 명절 한가위가 되겠는데요, 사실 이 한가위를 앞두고 계신 많은 분들이 고향에 언제 갈까, 어떻게 갈까 생각들을 많이 하시게 되는데, 중증장애를 가지신 분들은 사실은 올 추석에도 못 가는구나 라고 생각을 하시는 경우가 훨씬 더 많으셨을 것 같습니다.

특히 휠체어를 사용하시면 KTX같은 광역기차 라인에 고향집이 없는 경우에는 가시기가 너무 힘든 것이 사실이구요, 또 기차역에 내리셔도 그곳에서 이동할 수 있는 수단들이 없어 고향을 잘 가지 못하는 경우가 있지요,

그래서 그런 분들이 고향방문 편안히 다녀오시라고 매년 초록여행에서는 한가위에 고향방문 프로그램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에도 서울에서 출발하는 5가정과, 부산에서 출발하는 2가정 이렇게 모두 일곱 가정을 지원해 드릴 예정인데요, 고향방문 프로그램에 선정되신 일곱 가정에는 휠체어 탑승이 가능한 차량과 유류, 그리고 귀성경비, 또 귀성 선물을 다 함께 드릴 예정입니다.

질문 2 : 초록여행의 한가위 고향방문 지원, 중증장애인들에게는 정말 반가운 소식인데요. 휠체어를 이용하시는 장애인에게만 지원되나요?

네, 그렇습니다. 휠체어 장애인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여행 프로그램은 등록 장애인들에게 평상시 여행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는데요, 한가위 때는 이동의 불편 때문에 ‘고향을 방문하는 것이 가장 어려운 분들이 누굴까’라는 생각을 기반으로 하여 대상제한을 고려하였습니다.

우선적으로 휠체어를 사용하시는 지체 및 뇌병변 장애인만 대상이 된다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구요, 다른 유형의 장애인 분들은 대체교통수단이 없는 분들을 우선적으로 한다라고 생각하셔서 조금 이해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질문 3 : 풍성한 한가위처럼 모두들 넓은 마음으로 이해를 해주시리라 생각됩니다. 지원대상으로 선정이 되면 고향을 오가는 동안 어떤 편의제공을 받을 수 있게 되는지 궁금하네요.

네, 우선 일곱 가정에게 다녀오시는 기간의 걱정 없이 고향에 다녀오시라고 9월 5일부터 9월 11일까지 총 6박 7일 동안 차량을 제공해드립니다. 그렇게 되면 이용하시는 방법에 따라서 넉넉하게 사용하실 수 있게 되구요, 사실은 차만 드린다고 해서 고향에 편하게 다녀오실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유류 걱정 하시지 않도록 유류비 드리고요, 고향가실 때 빈손으로 가지 마시고 양손 가득 선물도 좀 사 가시라고 귀성경비 50만원을 현금으로 지원 해 드립니다. 그리고 그 밖에 즐거운 여행되시라고 초록여행에서 별도의 특별한 선물 한 가지를 제공해 드리기도 합니다.

그런데 신청 시 한 가지 유념해 주셔야 할 사항이 있다면 차량운전과 관련해서 저희가 추석이나 설 이벤트를 할 때마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사항인데요. 차량을 운전해 줄 수 있는 기사분도 지원을 해줄 수 있느냐는 질문입니다.

그런데 사실 명절이다 보니 기사로 가실 분들을 찾기가 굉장히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기사 분을 구하게 되더라도 기사분의 여행기간 동안의 숙박, 식사 등등 활동의 다양한 문제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요 반드시 신청하실 때 자가운전이 가능한 가족분이 있으셔야 하다는 점 유념해 주시길 바랍니다.

초록여행 차량에는 장애인이 직접 운전을 하실 수 있도록 핸드컨트롤러라든지 장애인이 운전할 수 있는 장치들이 다 마련되어 있으니 그 점 고려하여 신청 부탁드립니다.

질문 4 : 앞서 이야기를 들어보니 추석 명절이니만큼 선물을 한 가지 더 받을 수 있다는 이야기를 해 주시던데요 정말 풍성한 추석이 되겠네요. 세심한 배려가 돋보이는데 혹시 귀경길에 자동차 사고 등 만일에 대비한 부분도 마련되어 있나요?

네, 그렇습니다. 저희가 귀성경비는 계좌로 보내드리는 방식으로 진행이 되구요, 출발하시는 날 차를 가지러 오시면 아마 아주 좋은 선물 세트가 준비되어 있을 텐데요, 기아자동차에서 준비를 하고 있고요, 선물은 아직 비밀인데 예전의 경우에는 아주 좋은 과일이라든지 아니면 더덕 같이 아주 좋은 제품들이 선물로 준비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요즘 다들 안전에 대한 많은 경각심을 갖고 있지 않습니까? 초록여행에서도 귀성길에서 발생할 수 있는 만일의 사고를 대비하기 위해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있는데요, 먼저 귀성길에 발생할 수 있는 운전 중의 가벼운 접촉사고 등을 대비해 종합보험에 일체 가입되어 있구요, 기본적으로 추석날 차량을 받아가시기 전 차량 정비 전문 업체 의뢰를 통해 차량안전정비를 일체 끝내 놓습니다. 때문에 차량을 이용하시는 동안에는 차량 잔 고장 걱정은 하실 필요 없으실 것 같고요, 그래도 혹시 사용하시다가 차량에 약간의 고장이 발생하였을 경우에는 인근 기아자동차 정비센터 어디든지 방문하시면 처리가능 합니다. 이 같은 상세한 부분은 차량을 받으러 오시는 당일 다시 한 번 상세히 안내해 드리고요, 주말 등 공휴일의 비상연락을 대비해 휴일에도 전화를 계속 받을 수 있는 초록여행 전용 핸드폰 번호도 안내드리니 365일 24시간 언제나 전화를 통한 상담을 받으실 수 있게 됩니다.

질문 5 : 정말 오랫동안 고향을 방문하지 못했던 분들이 지원 대상자로 선정되셨으면 좋겠는데요, 사업신청기간 및 방법 등에 대해 좀 알려주시고요, 신청자가 많을 경우 우선 선정되는 대상은 어떻게 되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네, 말씀해주신 것처럼 정말 오랫동안 고향집을 못 가신 분들을 먼저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가산점을 두고 있는 경우가 있다면, 먼저 가까운 곳에 가시는 분들보다는 고향집이 먼 분들, 멀리 가시는 분들이 우선대상이 될 수 있을 것 같고요, 현재 국내의 대중교통 여건을 고려해서 편의가 갖추어져 있지 못한 지역, 이동편의 시설이 보유가 되어 있지 않은 지역을 우선지원 해 드리고 있고요, 물론 가구소득도 고려하는 부분이고요, 고향방문을 장기적으로 못 가신 분들, 이런 분들이 사연을 잘 작성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신청접수는 8월 22일까지 해주시면 되고요, 신청방법은 저희 홈페이지에 들어오셔서 신청서를 작성하시면 되는데요, 포털사이트에서 초록여행 검색하시면 해당 사이트가 바로 안내가 될 거고요, 모바일 홈페이지도 운영하고 있으니 다양한 방법으로 신청서를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이것도 어려우시면 초록여행 사무국 전화 1600-4736번으로 전화 문의 주시면 되겠습니다.

질문 6: 초록여행에서 준비하고 있는 한가위 고향방문 지원 서비스 여러분들의 많은 신청 바라고요, 계속해서 10월에는 초록여행에서‘3세대 가족여행’을 지원한다죠?

네, 그렇습니다. 저 뿐 아니라 모두들 어릴 적 할머니, 할아버지와의 추억은 한가지씩 갖고 있으실거라 생각되는데요. 손자손녀에게 무한한 사랑을 주셨던 조부모님을 우리는 평소 얼마나 생각하는지, 바쁜 일상 속에서 안부전화 한 번 제대로 드리기가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돌아오는 10월은 경로의 달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10월 2일은 노인의 날 이구요, 그래서 초록여행에서는 10월 경로의 달을 맞아 조부모와 함께 특별한 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장애인 가족을 대상으로 여행을 지원합니다.

평소 조부모님의 지방 거주로 함께 여행할 기회가 적었거나, 조부모님의 거동 불편으로 가족여행의 엄두도 내지 못했던 가족, 그리고 자신을 부모님처럼 키워주신 조부모님께 여행을 선물해 드리고 싶다면 누구나 신청가능합니다.

질문 7: 조부모님께 가족과 함께하는 여행을 선물해 드리면 그만큼 좋은 선물이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여행을 신청하면 어떤 혜택을 받아볼 수 있나요?

사연공모를 통해 선정된 5팀에게는 최대 2박 3일 동안 휠체어 탑재가 가능한 카니발 차량 및 유류가 제공되구요, 여행경비는 물론, 필요 시 기사까지 지원됩니다.

그리고 흔히 들 여행을 다녀오면 남는 것은 사진밖에 없다고들 하시지 않습니까? 그래서 초록여행에서는 여행추억을 의미 있게 남기시라고 여행 중 찍은 사진을 인화해서 포토북으로 제작하는 서비스를 제공해 드립니다.

그런데 신청하시면서 한 가지 유념하실 사항이 있다면 여행을 다녀오신 팀은 라디오 인터뷰에 출연하게 되는데요, 이 부분 때문에 신청란에 방송출연 수락을 해주셔야만 합니다.

라디오 출연이라고 하면 다들 방송인데 긴장이 된다며 걱정하시고 망설이실 수가 있거든요, 그런데 전혀 부담 갖지 않으셔도 되는 것이 라디오 리포터가 직접 찾아가 여행 소감에 대해 인터뷰를 하는 형식으로 격식을 갖추지 않은 편안한 분위기에서 손님을 잠시 만난다는 생각으로 임해주시면 되기 때문에 크게 부담 갖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선정을 위해 가장 걱정하시는 부분이 사연을 꼭 잘 써야 하는지, 길게 써야하는지 등 글재주가 없다며 신청도 해보기 전에 포기하시는 분들이 있으신데요, 그 부분은 전혀 고민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왜냐하면 저희가 작가를 뽑는 것은 아니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꼭 사연을 예쁘게 포장해서 잘 쓰실 필요는 없고요, 너무 길게 작성하실 필요도 없고요, 다만 진실하게, 그리고 주제에 맞게, 여행의 필요성을 잘 담아 사연을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다시 한 번 강조해 드리는 부분인데요, 아무리 양식에 맞게 명확히 써주시고 사연을 잘 써주셨다고 해도 등록 장애인이 아니면 신청하실 수 없다는 점과 여행 신청 전 반드시 초록여행에 복지카드 사본을 보냈는지 여부를 확인해 주시고, 보내지 않으셨다면 여행 신청 직전에라도 복지카드 사본을 초록여행 팩스나 이메일로 보내주셔야 합니다.

질문 8: 네, 그렇군요. 많은 분들이 이야기 듣고 신청하셔서 정말 뜻 깊은 3세대 가족여행 다녀오셨으면 좋겠네요. 그럼 마지막으로‘동행 1박 2일’10월 여행 자세한 일정 안내해 주시죠.

네, ‘동행 1박2일’의 10월 테마 ‘3세대 가족여행’은 현재 신청접수를 받고 있는데요, 신청접수마감일은 8월 26일 화요일 까지니 조금 서둘러 주시길 바라구요, 선정자 발표는 초록여행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8월 28일 목요일 공고해드리고, 선정되신 분들께 개별적인 연락을 통해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동행 1박 2일’ 여행은 여행일자가 정해져 있지 않고 신청란에 10월 중 여행을 원하는 날짜를 지정해 주시면 되는 방식이구요, 선정이 되시는 경우에는 사전에 작성해 주셨던 날짜대로 여행이 진행되오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네, 오늘은 초록여행에서 준비한 9월 한가위 여행과 10월 3세대 가족여행에 대한 정보에 대해 들어보았고요, 고향방문을 망설이셨던 분들, 조부모님과의 뜻 깊은 여행을 계획하고 싶으신 분들게 많은 도움 되셨으리라 생각됩니다. 오늘 좋은 정보 제공해 주신 한정재 사무국장님 고맙습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