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하는 세상 만들기

장웅 아나운서: 올 추석 때 고향 갈 차편 있으신가요? 경증 장애인들께서는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면 되지만, 휠체어를 이용하시는 장애인들께서는 자동차가 없다면 고향 내려가는 일, 만만치가 않습니다. 고향 방문이 어려운 중증 장애인들을 위한 반가운 소식이 있습니다. 초록여행에서 한가위 고향 방문 지원 서비스를 펼친다고 하는데요, 자세한 내용 들어보겠습니다. 에이블복지재단 한정재 사무국장 오셨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한정재 사무국장: 예, 안녕하세요.

장웅 아나운서: 폭염 때문에 잊고 있었는데 추석이 이제 얼마 남지 않았네요? 

한정재 사무국장: 네, 그렇습니다. 연휴가 시작되는 날로 따지면 한 달 정도 밖에는 안 남았습니다.

장웅 아나운서: 그렇네요.

한정재 사무국장: 다음달 9월 19일이 민족 최대의 명절 한가위가 되겠는데요, 사실 이 한가위를 앞두고 계신 많은 분들이 고향에 언제 갈까, 어떻게 갈까 생각들을 많이 하시게 되는데, 중증장애를 가지신 분들은 사실은 올 추석에도 못 가는구나 라고 생각을 하시는 경우가 훨씬 더 많으셨을 것 같습니다. 특히 휠체어를 사용하시면 사실은 KTX같이, 이런 광역 기차 라인에 고향 집이 없으신 경우에는 가시기가 너무 힘들고요. 또 KTX역에 내리셔도 그곳에서 이동할 수 있는 수단들이 없으셔서 고향을 잘 가지 못하시는 경우가 있었는데요, 매년 초록여행에서는 추석이나 한가위에 고향 방문 프로그램을 하고 있는데요, 올해에도 일곱 가정을 지원을 해드릴 예정입니다. 지난해까지는 다섯 가정이었는데 올해부터는 부산에서 출발하는 차가 두 대가 더 늘어났고요, 그래서 일곱 가정에 대해서 휠체어 탑승이 가능한 차량과 유류, 그리고 귀성 경비, 또 귀성 선물을 다 함께 드릴 예정인데요, 올 설에 갔다 오신 분 중 재미있는 사례가 하나 있었습니다. 신한 앞바다에 있는 섬에 사시는 분이랍니다. 고향이 섬인데요, 이분은 서울에 오셔서 결혼한 이후에 지체장애인이 되셨어요. 그래서 휠체어를 타게 되셨는데, 그러다 보니까 살아가는 과정에서 만난 아내 역시 또 휠체어를 타시는 분이었다고 합니다. 이렇게 두 분이 살다 보니까 10년 동안 신한 앞바다에 있는 섬에 갈 수가 없었고요, 그곳에 계신 부모님들도 고령으로 섬을 나오시기가 굉장히 불편하신 상황이었는데, 그러다보니까 일곱 살 난 아들 역시도 할머니, 할아버지 얼굴도 제대로 보지 못했는데요, 이렇게 초록여행 한가위 명절 이벤트를 통해서 고향에 잘 다녀왔다는 이야기를 들었었습니다.

장웅 아나운서: 참 듣기만 해도 흐뭇하네요. 초록여행의 한가위 고향 방문 지원, 사실 뭐 중증장애인들에게는 정말 반가운 소식인데요, 휠체어를 이용하시는 장애인들만 지원하시는 건 아니죠?

한정재 사무국장: 아닙니다. 휠체어 장애인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여행 프로그램은 등록 장애인들에게 평상시 여행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는데요, 한가위 때는 ‘고향에 가장 갈 수 없으신 분들이 누굴까’ 라는 제한을 두었고요, 그래서 이제 휠체어 사용 장애인만 대상이 됩니다. 총 7대의 차량 중 전동휠체어를 타시는 분 세 가정, 수동휠체어를 타시는 분 네 가정이 가실 수가 있겠고요, 전동휠체어를 싣는 차에는 다섯 분까지 타실 수 있고 수동휠체어 싣는 곳에는 여덟 명이나 아홉 분이 타실 수 있으니까 이번 기회에 이렇게 같은 가족이나 친지와 함께 가셔도 좋을 것 같고요, 우선적으로 휠체어를 사용하시는 지체·뇌병변 장애인만 대상이 된다 라고 생각을 해주시고요, 다른 유형에 계신 장애인 분들, 이 부분은 조금 이해를 해주셔야 될 것이, 대체교통수단이 없는 분들을 우선적으로 한다 라고 생각을 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장웅 아나운서: 그래요. 민족의 대이동이 있는 날이니까 다른 분들께서도 이런 느긋하고 또 풍성한 마음으로 이해를 해주시리라 믿고요, 지원 대상으로 선정이 되면 고향 오가는 길에 어떤 편의제공을 받을 수 있는지 말씀해주시죠.

한정재 사무국장: 예, 우선적으로 일곱 가정에게 기간의 걱정 없이 고향에 다녀오시라고, 이번 한가위가 보니까 중간 중간에 건너뛰는 연휴가 많아서...

장웅 아나운서: 일주일까지 쉴 수 있어요.

한정재 사무국장: 그렇습니다. 최대 쉴 수 있으면 한 일주일을 쉬실 수 있어서 저희는 7박 8일간, 8일간 제공을 해드립니다. 그래서 9월 16일 날 차를 받으셔서 9월 23일 날 반납을 하시면 되고요, 그러면 아무래도 요번에는 분산도 조금 되고, 또 이용하시는 방법에 따라서 추석날 출발 하실 수도 있고 이렇게 넉넉하게 사용하실 수 있고요. 사실은 차만 드린다고 해서 고향에 편하게 다녀오실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유류 걱정 하시지 않도록 유류비 드리고요, 고향 가실 때 빈손으로 가지 마시고 양손 가득 선물도 좀 사 가시라고 귀성경비 50만원을 현금으로 지원을 해드립니다.

장웅 아나운서: 오~

한정재 사무국장: 그러면 이제 제수비도 좀 대시고, 부모님 용돈도 좀 드리고, 뭐 조카들 선물도 좀 사 가실 수 있을 것 같고요, 그 외에 이제 특별한 선물 한 가지를 준비하고 있고요, 이 차량 운전과 관련해서 저희가 추석이나 설날이나 한가위 이벤트를 할 때 문의 오는 사항 중에 ‘운전하실 수 있는 분도 지원해주십니까?’ 라는 문의가 많이 오는데, 사실 명절 때 기사로 가실 분들을 찾기가 굉장히 힘들어서요, 또 가셔서 숙소 문제도 있고 해서 자가운전 가능하신 가족이 있으셔야 된다 라고 생각해 주시고요, 장애를 가지신 본인이 직접 운전을 하실 수도 있습니다. 핸드컨트롤러라든지 장애인이 운전할 수 있는 장치들이 다 마련되어 있으니까 그렇게 좀 사용해 주시고요, 또 전동휠체어가 아닌 수동휠체어가 타는 차들은요, 고속도로 전용 차선을 탈 수 있는 차들입니다. 그러니까 조금 더 빨리 다녀오실 수 있으실 것 같습니다.

장웅 아나운서: 예, 추석 명절이니만큼 선물을 덤으로 받을 수 있다는 이야기도 있던데요?

한정재 사무국장: 네, 저희가 이제 현금은 계좌로 보내드리고요, 출발하시는 날 차를 가지러 오시면 아마 아주 좋은 선물 셋트가 준비되어 있을 텐데요, 기아자동차에서 준비를 하고 있고요, 선물은 아직 비밀인데 예전의 경우에는 아주 좋은 과일이라든지 아니면 뭐 더덕같이 아주 좋은 제품들이 선물로 준비된다 라고 합니다.

장웅 아나운서: 아~ 고향 정말 풍성한 마음으로 다녀오실 수 있겠네요. 세심한 배려도 좀 돋보이는 것 같은데, 만일을 위해서 말이죠. 귀경길에 자동차 사고에 대비한 보험도 가입이 되어 있나 모르겠어요?

한정재 사무국장: 네, 물론 가입이 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추석날 나가시기 전에 차량 안전 정비는 일체 끝나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차량 잔 고장 걱정은 하실 필요 없으실 것 같고요, 그런데 이제 운전 하시다 보면 가벼운 접촉 사고나 이런 여러 사고가 나실 수 있는데, 이것은 이제 일반적인 렌트카의 경우에는 보험을 별도로 가입해야 되고 이런 좀 불편함이 있고 비용 부담도 있는데요, 저희가 제공하고 있는 초록여행 차량은 개인이 사용하시고 있는 차와 마찬가지로 종합보험에 일체 가입이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만약 사고가 발생하게 되더라도 종합보험과 마찬가지에 준하여 별 부담 없이 처리가 되실 수 있고요, 또 ‘운전은 몇 살부터 가능합니까?’ 라는 문의가 많으신데요, 최대한 낮출 수 있는 연령까지 낮춰놨습니다. 그래서 만 21세 이상의 1종이나 2종 보통면허를 가지신 분이라면 누구나 운전 가능하시기 때문에, 혹시 휠체어를 타신 분들 중에 자녀가 이런 1종 면허를 가지고 있으면 자녀와 함께 이용하실 수 있을 것 같고요, 또 떠나시기 전에 이 차는 사용하시다가 약간의 고장이나 이런 것들은 기아자동차 정비센터 에 무조건 들어가시면 되니까 이런 내용도 상세히 안내해 드리고요, 더구나 빌려 가시는 분들, 그러니까 사용하시는 분들은 언제 사고가 날지 답답한데 상담전화가 평일이 아니라고 멈춰져 있으면 조금...

장웅 아나운서: 곤란하시죠.

한정재 사무국장: 네, 곤란하실테니까요, 휴일에도 전화를 계속 받는 저희 초록여행 전용 핸드폰 번호를 알려드립니다. 그러면 365일, 24시간 언제나 전화를 하셔서 상담을 받으실 수 있게 되겠습니다.

장웅 아나운서: 이왕이면 정말 오랫동안 고향집을 방문하지 못했던 분들이 지원 대상자로 뽑혔으면 좋겠는데, 신청 방법, 그리고 신청자가 많을 경우에 우선 선정대상은 어떻게 되는지요?

한정재 사무국장: 네, 말씀해주신 것처럼 정말 오랫동안 고향집 못 가신 분을 먼저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가 준비한 차량 자체가 일곱 대 중에 전동휠체어 세 대, 수동휠체어 네 대로 구분이 되어 있으니까 잘 선택하실 필요가 있을 것 같고요, 더군다나 저희가 가산점을 두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먼저 멀리 가시는 분이 대상이 됩니다. 가까운, 뭐 예를 들어서 서울에서 안성 가겠다, 충주 가겠다 이런 분들은 조금 곤란하실 수 있고요, 좀 멀리 가시는 분들이 대상이 되겠고, 그리고 현재 국내의 대중교통 여건을 고려해서 편의가 갖추어져 있지 못한 지역, 예를 들어 아무리 KTX가 많이 확보가 되어 있다 하지만 사실은 KTX가 닿지 않는 지역이 굉장히 많습니다.

장웅 아나운서: 아, 많죠.

한정재 사무국장: 또 그런 곳들, 그리고 고속버스가 아니면 못 가는 지역이 많은데, 사실은 고속버스는 휠체어로 갈 수가 없습니다. 그런 편의 보유가 없는 지역을 우선 지원 해드리고 있고요, 물론 소득도 저희가 조금 보게 되고, 고향방문 장기적으로 못 가신 분들, 이런 분들이 사연을 잘 작성해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저희 홈페이지에 들어오셔서 작성을 하시면 되는데요, 포털사이트에서 초록여행 검색 하시면 신청 가능하시고요, 최근에 저희가 모바일 홈페이지도 열었습니다. 그래서 스마트폰에서도 초록여행이라고 검색하셔서 들어오시면 바로 작성 가능하시니까 이렇게 좀 쉽게 쉽게 작성해주시고요, 이것도 어려우시면 1600-4736으로 전화를 주시면 되겠습니다.

장웅 아나운서: 네, 자. 초록여행에서 준비하고 있는 한가위 고향방문 지원 서비스, 여러분들 많은 신청 부탁드리겠습니다. 에이블뉴스 한정재 사무국장이었습니다. 고맙습니다.

한정재 사무국장: 감사합니다.

1박 2일 장애인가족여행 무상지원, 초록여행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