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와 화제> 장애인 이용할 수 있는 치과는 어디?

MC: 치과병원은 많지만 막상 이가 아파 병원에 가려고 하면 갈 병원이 없는게 중증장애인들의 현실이라고 합니다.그래서 장애인전문치과병원 정보를 미리 알아두시면,치과질환이 생겼을 때,이 병원 저 병원.. 찾아다니는 고생을 덜 수가 있는데요.전국의 장애인전문치과병원 정보 알아보겠습니다.에이블뉴스 이슬기기자 전화연결했습니다.

♣ 이슬기기자 인터뷰 ♣

1) 중증장애인들!! 일반 치과 이용이 어려운 현실이죠.

우리나라 전국엔 1만5000개가 넘는 치과 병의원이 있지만 몸을 제대로 가누기 힘든 중증 장애인들에게는 그야말로 ‘그림의 떡’입니다.

특히 소아마비 환자는 입을 오래 벌리고 있거나 몸을 얌전히 고정하지 못하기 때문에 몸을 묶는 특수 장비가 필요하지만 이런 중증 장애인을 환영하는 치과는 2%정도에 불과합니다.

실제로 지난 2008년도에 서울,경기 소재 특수학교에 재학중인 장애아 학부모를 설문한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중 37프로 이상이 치과진료를 받으러 갔다가 거부를 당한 경험이 있다고 답변하기도 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중장애인들은 장애인을 전문으로 하는 장애인 치과를 필요로 합니다.

2) 그래서 전국의 장애인전문치과병원이 어디 있는지 취재하셨는데요. 먼저 서울지역부터 소개해주시겠습니까.(진료서비스 내용도)

네, 서울시에서 지원하고 있는 서울특별시립장애인치과 전문 병원이 있습니다.

장애등급과 연령에 관계없이 장애인복지카드를 소지한 모든 장애인이면 이용가능하며 진료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 토요일은 오전 9시부터 오후 12시 30분까지 운영하며 일요일 및 공휴일에는 진료가 없습니다.

또한 서울에 거주하는 장애인분들에게 큰 혜택도 주어지는데요.

복지카드를 소지한 장애인은 비보험 진료과목에 대해 20%를 할인, 국민기초생활수급대상자는 50%입니다.

내원 시에는 복지카드와 국민건강보험증, 해당자에 한해 기초생활수급자 증명서를 꼭 지침해야 합니다.

또한 이 병원은 장애로 인해 행동조절이 안되거나 불수의적인 움직임으로 치료를 받기 힘든 환자를 위해 전신마취 및 진정요법을 이용해 편안하고 안전한 진료를 받을 수 있게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진료과목은 ▲임플란트 ▲치과행동언어치료클리닉 ▲구강질환예방클리닉 ▲심미치료 클리닉 등이 있습니다.

3) 서울에는 서울시장애인치과병원 한 곳밖에 없나요.

아 그렇지 않습니다. 간단한 치과 치료를 무료로 실시하고 있는 곳들이 있습니다.

먼저 서울 구로구보건소에서는 구로구에 거주하는 장애 1~3급을 위한 장애인치과진료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기간은 매주 화요일, 목요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이며 매월 첫째, 둘째, 셋째수 토요일에는 오후 3시부터 6시까지 진료를 하구요 진료과목은 구강검진,치아 홈메우기, 스켈링, 잇몸치료, 충치 치료 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진료비는 본인부담금이 무료구요, 진료를 원하는 장애인은 반드시 사전에 전화 또는 방문예약을 한 후 진료를 이용할수 있다고 하니까 기억해 두시길 바랍니다.

또한 강서구에 위치한 강서뇌성마비복지관에서는 장애인들이 무료로 치과진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발달장애인 치과진료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발달장애인 치과진료실은 복지관 내 2층에 위치해 있으며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되고, 치과의사가 매주 1회 불소도포, 유치발치, 충치치료 등의 진료를 하고 있습니다.

이용 대상은 발달장애인 등 장애인이면 모두 가능하구요, 치과 진료비용은 역시 무료입니다.

4) 구로구보건소를 이용하셔도 되고, 또 강서뇌성마비복지관에서는 발달장애인을 위해 특화된 치과진료실을 운영하고 있군요. 그런가하면 민간최초 비영리법인이 운영하는 치과도 있죠.

네, 지난 2007년 7월 개원해 5년간 운영해오고 있는 푸르메나눔치과가 그 주인공인데요.

푸르메 나눔 치과는 경제적인 상황과 장애정도, 치료 방법·기간 등을 담당의사와 재단 사회복지사가 합의한 뒤 의료 부담금을 결정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래서 진료비 감면 혜택 또한 많습니다. 우선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권자의 경우 30에서 50%프로의 감면혜택을 받을 수 있구요. 장애 123급은 30%, 장애 456급은 20%를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진료실이 1층에 마련돼 있어 거동이 불편한 중증장애인이 내방하는 데 편리한 것도 큰 장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진료시간은 오전 9시 30분부터 낮 12시 30분, 오후 2시부터 6시 30분까지구요 토 일요일은 휴진이고, 처음 방문할 시에는 장애인복지카드, 국민건강보험금 또는 의료보험증을 잊지말고 꼭 챙겨 가셔야 합니다.

5) 다른 지역도 소개해주시겠습니까.(충남 단국대치과병원)

네, 보건복지부와 충청남도에서 지원하는 단국대학교 치과병원 충남장애인구강진료센터가 있습니다.

진료대상은 장애 유형 및 등급, 연령에 관계없이 장애인복지카드를 소지한 모든 장애인이며 내원 시 장애인복지카드를 반드시 지참해야 합니다.

장애인 감면 혜택은 123급은 본인부담금 20%, 456급은 10%의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진료시간은 평일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이며, 토요일은 오전 9시부터 오후 1시까지입니다.

6) 전남지역에는 어디에 장애인전문치과병원이 있나요.

네 광주에 있는 전남대학교 안에 마련된 광주장애인구강진료센터가 있습니다.

이 곳은 호남지역의 장애인들이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진료공간을 마련하고, 중증장애인을 위한 전신마취기와 진정마취기를 비롯해 장애인 전용 진료대 등 최신 의료장비를 갖추고 있는데요.

매월 2회 장애인 이동진료버스를 이용해 시설을 돌며, 치과병원에 오지 못하는 장애인을 대상으로 진료를 펼치고 있다는 것도 특징입니다.

진료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토요일은 오전 9시부터 오후 1시까지이구요, 진료과목은 충치치료, 치주치료, 보철치료, 임플란트치료, 전신마취 수면치료 등이 있습니다.

진료를 받고자 하는 장애인은 복지카드와 국민건강보험증을 지참하셔야 하구요, 안타깝게도 아직 이곳은 별도의 장애인 감면혜택은 없습니다.

7) 경남지역도 소개해주시겠습니까.

네, 진주의료원 2층에 위치한 경남장애인전문치과가 있는데요. 이곳은 경남 1호 장애인치과라고 합니다.

진료시간은 평일은 오전 8시30분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구요, 토,일요일, 공휴일에는 휴무입니다. 또한 아직 이곳도 별도의 장애인 감면 혜택은 주어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부산에 위치한 행동하는 의사회 회원들이 개원한 '중증장애인치과 나눔과 열림'이라는 곳도 있는데요.

후원인들의 후원을 통해 운영하는 이 치과는 중증장애인들의 보철과 틀니 제작을 무료로 진행한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매주 화요일,일요일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진료를 실시하고 예약제로만 돌아간다고 하니 꼭 미리 전화로 예약을 하셔야 겠습니다.

8) 장애인전문치과병원이 없는 지역이 훨씬 많은 것 같은데요. 정부 차원에서 장애인전문치과병원을 더 확대할 필요가 있을 것 같아요.

네 , 제가 장애인전문치과병원를 소개하기 위해 많이 찾아봤지만 현재까지는 장애인을 위한 치과가 많이 부족합니다.

이에 보건당국에서도 중증장애인들을 위한 장애인치과센터에 대해 지·자체와 함께 점점 늘려갈 예정이구요 올 상반기에도 단국대 죽전병원에 장애인 치과 전문센터가 확보가 된다고 합니다.

또한 구강건강 상태가 악화되기 쉬운 장애인들은 비장애인보다도 예방관리가 철저하게 이뤄져야 하는데요 실제로 평균 충치 개수도 일반인의 2배 수준으로 조사되기도 했습니다,

이를 위해 장애인 보호자들에게도 평소에 미리 예방할 수 있는 철저한 교육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