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하는 세상(KBS 제1라디오 10월 22일) - 에이블뉴스 백종환 대표

제목 : 발달장애인 실태조사 등 주간뉴스

질문 : 정부가 발달장애인 당사자의 의견을 수렴하는 실태조사를 벌인다죠?

답변 : 그렇습니다.

이번 발달장애인 실태조사는 국내 처음으로 발달장애인의 문제에 초점을 맞춘 조사인데요.

발달장애인은 인지력이나 자기주장 능력이 부족해 성폭력이나 학대의 피해자가 되는 경우가 빈번했었고요.

또 발달장애는 아동기에 발현된 장애가 성인기까지 지속되기 때문에 일생동안 자립하기 어렵고, 당사자 뿐만 아니라 가족에게도 큰 부담을 주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이런 여러 문제들에 도움될 만한 발달장애인에 대한 정보가 마련돼 있지 않았던 게 현실이었습니다.

이에 따라 이번에 정부가 벌이는 실태조사는 큰 의미가 있습니다.

또, 처음으로 발달장애인 당사자의 의사를 직접 묻는다는 측면에서도 더 큰 의미가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질문 : 현재 국내에는 발달장애인이 몇 명이나 되는지요.

답변 : 지난해 말을 기준으로 지적장애인이 16만1,249명, 자폐성장애인이 1만4,888명으로 발달장애인은 총 17만6,137명입니다. 전체 장애인 수가 251만여명니까 발달장애인은 전체장애인의 7% 가량이 해당됩니다.

참고적으로 발달장애인은 지능지수가 70이하 등으로 지적능력과 사회생활능력이 부족한 지적장애와 언어 표현 등의 사회적 상호작용능력 결여로 정상사회생활이 곤란한 자폐성장애로 나뉘고 있습니다.

질문 : 그럼 이번 실태조사는 발달장애인 당사자만을 대상으로 하는건가요.

답변 : 아닙니다, 발달장애인의 부모 등 보호자들도 함께 조사 대상에 포함됩니다.

발달장애인은 거의 대부분이 보호자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번 조사는 보호자 1,500여명과 발달장애인 당사자 200여명 등 1,700여명에 대해 진행됩니다.

질문 : 의사표현에 어려움이 있을 것을 감안해서 부모나 가족 등 보호자를 조사대상에 포함시켰군요. 주로 어떤 내용을 조사가 이루어지나요?

답변 : 주요 조사는 발달장애인의 장애상태 변화와 중복장애 유무, 그리고 신변처리 능력 정도 등의 발달장애 특성 부분이고요,

더불어 발달장애인이 주로 사용하는 복지서비스 종류나 이용량, 만족수준이나 필요한 복지서비스 내용 등이 포함되겠습니다.

또 발달장애를 돌봄에 따른 보호자의 직업 활동 영향 정도나 보호자의 양육, 부양부담 등의 복지욕구도 조사됩니다.

질문 : 정부는 이번 조사자료를 토대로 정책을 마련하겠지요?

답변 : 물론입니다. 복지부는 조사결과를 통해 향후 발달장애인과 그 가족을 위한 생애주기별 지원정책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질문 : 요즘 단풍이 절정기인데 장애인에게 여행을 보내주는 행사가 진행되고 있네요?

답변 : 그렇습니다.

한국관광공사가 지적장애나 지체장애가 있는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한 무료 여행을 11월, 12월에 실시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여행은 평소 장애인 편의시설이나 경제력 등으로 인해서 문화생활을 누리지 못하는 장애인들에게 즐겁고 편안한 여행의 기회를 제공하는 차원에서 마련됐다고 한국관광고사는 밝히고 있습니다.

'문턱없는 희망여행'이라는 이름으로 총 3차례에 각각 1박 2일 일정으로 진행되는데요.

1차 여행은 오는 11월초에 장애인과 가족, 친구 등으로 팀을 구성하고요.

그리고 2차 여행은 오는 11월 중순에 장애인 부모님과 비장애 자녀와 함께 팀을 구성하게 됩니다.

3차 여행은 12월 초에 지적·자폐성 장애자녀와 비장애 부모로 팀이 구성해서 관광을 나서게 됩니다.

이처럼 이번 여행은 장애인 부모와 자녀, 장애자녀와 부모, 그리고 장애인과 비장애 친구들로 구성을 해서 추억 만들면서 각각 개인별 맞춤 포토앨범도 제작해서 나눠 줄 예정이라고 합니다.

질문 : 이번 여행을 가고자 원하는 장애인은 어디로 신청하면 되나요?

답변 : 좀 서두르셔야 될 것 같은데요.

1차 여행의 참가를 희망하는 장애인은 오는 26일까지, 그리고 2· 3차 희망자는 오는 11월 2일까지 에이블복지재단으로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에이블복지재단 홈페이지를 방문하시게 되면 잘 안내가 되어 있고요.

전화로 문의를 하고 싶은 분은 02-794- 2108로 상담을 하시면 친절하게 안내가 될 것입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