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한국농아방송 이은영입니다.

한국과 일본이 두 나라 관계의 최대 걸림돌이었던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합의했습니다.

고 김학순 할머니가 위안부 피해 사실을 처음으로 공개한지 24년 만입니다.

기시다 일본 외교장관은 한일 외교장관 공동기자회견에서 위안부 문제에 대해 일본 정부의 책임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덧붙여 “위안부 문제는 당시 군의 관여 하에 다수 여성의 명예와 존엄에 깊은 상처를 입힌 문제로서, 이러한 관점에서 일본 정부는 책임을 통감합니다”라고 밝혔습니다.

일본 정부가 정부 차원의 '책임'을 인정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우리 정부는 특히, 일본정부가 '도의적' '인도적'이라는 수식어 없이 책임을 그대로 인정한 것에 진전이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아베 총리도 공개적, 공식적으로 위안부 피해자들에 대한 사죄와 반성을 표했습니다.

“마음으로부터 사죄와 반성의 마음을 표명합니다.”

아베 총리 취임 후 가장 진전된 사죄와 반성의 표현인데 아베 정권이 수정에 나선 1993년 고노 담화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하지만 위안부 동원의 법적 책임이 명확하게 매듭지어지지 않았다는 점에서 논란의 불씨는 살아있다는 지적입니다.

이와 관련해 두 나라 정부 모두 1965년 한일청구권협정으로 법적책임이 소멸됐는지 여부에 대해 기존의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뉴스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한국농아방송 iDBN(www.idbn.tv) / 에이블뉴스(www.ablenews.co.kr) 제휴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