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득 시·청각장애인용 TV 무료 보급

방송통신위원회는 24일 열린 전체회의에서 ‘방송 소외계층 지원 종합계획’을 확정하고, 오는 2012년 디지털 전환시까지 총 435억원을 투입해 방송 소외계층의 대폭적 감소를 위한 정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 방송 소외계층 방송 접근권 강화

우선 방송 소외계층의 방송접근권을 확대하기 위해 장애인 방송수신기 보급, 장애인 시청지원 방송프로그램(자막방송, 수화방송, 화면해설방송)에 대한 확대 정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2012년까지 저소득층(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에 해당하는 시청각 장애인에게 자막방송 및 화면해설 방송수신기를 100% 보급하고, 저소득층 난청노인을 대상으로 난청노인용수신기를 50%수준까지 확대 보급하기로 했다.

아울러 디지털TV 생산시 자막방송 수신기능 내장 의무화를 추진해 청각장애인의 방송접근권을 원천적으로 보장할 방침이다.

장애인 시청지원 방송프로그램 확대를 위해 지상파 방송의 경우 2012년까지 자막방송은 100%, 수화방송 5%, 화면해설방송 10% 편성목표를 달성토록 제작을 지원해 선진국 수준의 방송환경을 구축할 계획이다.

유료방송의 경우에는 올해 우선적으로 뉴스 전문채널을 중심으로 장애인 시청지원 방송프로그램의 제작을 지원하고 2012년까지 드라마, 오락채널로 확대할 계획이다.

지상파와 유료방송의 장애인 시청지원 프로그램 편성 확대를 위해 방송사업자와 매칭형식으로 2012년까지 총 154억원을 지원할 방침이다.

또한, 시·청각 장애학생의 학습권을 보장하기 위해서 EBS 수능방송물을 수능의 5가지 영역별로 기초과목, 심화과목으로 나누어 자막, 화면해설 방송으로 재제작하여 DVD와 웹방식으로 확대 보급할 계획이다.

□ 방송 소외계층 디지털전환 지원

한편, 아날로그 시대의 소외계층이 디지털시대의 소외계층으로 전이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방송 소외계층의 디지털 전환을 점검하고 디지털 전환혜택 홍보에도 주력할 방침이다.

동시에 장애인 및 노인층의 디지털 기기 및 서비스의 사용 용이성 제고를 위한 정책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플랫폼별 서비스 제공 사업자, 제조사, 방송 소외계층 관련단체, 학계 등을 망라한 ‘방송기기이용 불편해소 협의회’를 구성해 시청각 장애인 및 노인을 위한 디지털 TV 최소기능요건과 자막·화면해설·수화방송 제작 가이드라인을 만들기로 했다.

또한, 디지털서비스의 양방향성을 활용한 소외계층 대상 서비스를 개발하고 디지털 전환에 따른 신규채널 확대시(지상파 MMS 포함) 소외계층 대상 서비스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 다문화가정 및 새터민 미디어교육 실시

방송 소외계층이 적극적으로 방송참여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방송콘텐츠 접근기회를 확대하고 미디어교육 사업도 중점 지원하기로 했다.

방송 참여에 적극적인 관심을 갖고 있는 방송 소외계층을 중심으로 전문가 그룹을 양성해 방송 제작 및 참여를 촉진하고 방송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한 방송축제를 개최해 소외계층이 적극적으로 방송에 참여할 수 있는 환경 구축에 주력할 예정이다.

이외 방송이 다문화 가정 및 새터민(탈북이주민)들의 사회통합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을 고려해 다문화가정 및 새터민을 위한 미디어 교재를 발간하고 특화된 교육을 실시하는 등 사회통합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경주해 나갈 방침이다.

아울러 점자, 영상 등을 활용한 장애인용 미디어교육 교재를 개발하고 미디어교육 프로그램을 확대할 계획이다.

□ ‘미디어 버스’를 활용한 ‘찾아가는 미디어교육’ 추진

특히 장애인과 노인의 미디어 활용을 지원하고 청소년의 방송 제작 체험 등의 미디어교육을 위해 ‘미디어 버스’를 운용하는 등 ‘찾아가는 미디어교육’을 적극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방송통신위원회>

ⓒ 한국농아방송 iDBN(www.idbn.tv) / 에이블뉴스(www.ablenews.co.kr) 제휴사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