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03-05-23 21:18:32

대통령 공약사항이자 특수교육발전5개년계획에 포함됐음에도 불구하고 교육부 예산안에서조차 누락될 위기에 놓였던 통합교육보조인력 배치 예산이 교육부 예산요구안에 포함돼 23일 기획예산처로 전달됐다.

23일 오후 세종문화회관 뒤편에서 '통합교육실현을 위한 시민연대' 회원 200여명이 모여 개최한 '통합교육보조인력 예산확보 촉구집회'가 열리는 가운데 교육부 한 관계자는 '통합교육보조인력에 관한 예산 45억을 포함해 일반학교 편의시설 설치, 사립유치원 무상교육, 특수교육지원센터 등 총 4가지 통합교육 예산 총 270여억원이 교육부 예산요구안에 포함됐다는 소식을 전해왔다.

이에 대해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박옥순 부장은 "이는 그동안 통합교육시민연대가 서울시, 서울시 교육청, 교육부 등 앞에서 지난 2월말부터 3개월 여에 걸쳐 지속적으로 펼친 통합교육보조인력 제도화 및 예산 촉구를 위한 1인 시위와 오늘 우리가 한 결의대회가 해낸 큰 성과"라고 기뻐했다.

장애아 부모들이 주축이 된 통합교육시민연대 회원들은 통합교육보조인력 관련 예산이 교육부 예산요구안에 조차 누락될 위기에 놓이자 지난 20일부터 교육부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이는가하면 교육부 게시판에서 사이버시위를 벌여왔다. 또한 통합교육시민연대는 통합교육보조인력의 필요성을 알리기 위해 지난해 10월에는 공청회를 열었으며 2월부터 3월까지 교육부 앞에서 1인 시위를 전개하기도 했다.

한편 특수교육발전5개년계획에 따르면 통합교육보조인력 예산 45억원이 올 가을 정기국회에서 내년도 예산으로 확정되면 약 4,500여명의 특수교육보조원이 각 학교에 투입돼 장애아들과 비장애아들의 통합교육을 위한 보조인력으로 활용될 수 있다.

소장섭 기자 ( sojjang@ablenews.co.kr )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