휠체어를 이용할 때 몸에 맞지 않으면 매우 불편할뿐더러 자칫하면 몸의 변형과 함께 욕창이 생길 수 있는데요.

내 몸에 꼭 맞는 휠체어 고르는 방법 김홍규 작업치료사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장음]

김홍규 작업치료사 (국립재활원 척수손상재활과)

안녕하십니까. 국립재활원 척수손상재활과의 작업치료사 김홍규입니다.

오늘은 알맞은 크기의 휠체어를 선택하는 법에 대해 알려 드리겠는데요.

휠체어 시트의 폭이 너무 넓으면 휠체어를 미는 데 불편하고, 척추나 몸에 변형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트의 폭이 너무 좁으면 타기 불편하고, 대퇴골 부분에 욕창이 생길 위험성이 높습니다.

내 몸에 꼭 맞는 휠체어 고르기 지금부터 그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휠체어 시트의 크기는 휠체어에 앉은 상태에서 양손을 펴서 시트 사이에 집어넣었을 때 그 폭이 너무 넉넉하거나 꽉 끼지 않으면 됩니다.

그 다음 중요한 사항은 발받침의 높이입니다.

발받침이 너무 높을 경우에는 엉덩이에 대한 압력이 높아져 욕창이 생길 위험성이 높고, 너무 낮을 경우엔 발이 발판에 잘 닿지 못하여 쉽게 떨어집니다.

신발을 신고 휠체어를 앉았을 때 발판에 발이 안정감 있게 닿아 쉽게 떨어지지 않는지 확인 하고, 이때 시트와 허벅지가 평행한 것이 좋습니다.

위의 간단한 방법을 활용하신다면 내 몸에 꼭 맞는 휠체어를 고르실 수 있을 것입니다.

기획/촬영 : 김충열 촬영협조 : 국립재활원

Email hahakcy@hanmail.net, 트위터 @dogchung

*위 기사에 대한 모든 법적 책임 및 권한은 저작권자인 한국장애인방송 제이넷티비(www.jnettv.co.kr)에 있습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