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주최하고 (재)일맥문화재단과 자하미술관이 주관하는 시각장애인 미술체험과 미술교육프로그램입니다.

2010년 10월 18일(월) 오후 1시30분 부터 개막행사와 더불어 오픈된 교육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장소는 '한빛맹학교' - (142-713) 서울 강북구 수유1동 484-21 입니다.

시각장애인의 문화향수권 가운데 시각미술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는 본 전시와 프로그램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제목 : “손끝으로 보는 상상” (2010 장애인 예술문화향수 지원사업)

주최 :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주관 : 일맥문화재단, 자하미술관

기간 : 2010.10.18(월)~10.22(금)

오픈 : 2010.10.18(월) 오후 1시 30분

장소 : 한빛맹학교

내용 : 전시 체험 + 미술 교육

참여 작가 : 김행신, 박소영, 손민형, 이상준, 이영조

손끝 높이, 맞춤형 미술교육프로그램

총 8개의 프로그램으로 학년별, 연령별로 구성

1.짝꿍을 찾아라! (유치원 프로그램)

① 단어를 듣고 물건(재료) 찾아오기 게임 : 다양한 형태(도형)를 촉감이 뚜렷한 재료를 이용하여 교구를 만들어 놓고, 형태 설명을 듣고 찾아오는 게임을 한다. 다양한 재료를 이용해 흥미를 유도 한다.

② 퍼즐 맞추기 : 단순한 모양(원, 네모, 원뿔 등)의 교구재를 제작하여 놀이로 감각을 키운다.

2. 반쪽 얼굴 (초등학교 저학년)

① 남이 생각하는 내 모습과 내가 아는 내 모습의 이중성을 생각해보고, 김행신 작품의 얼굴 만들어주기-작품의 나, 가족, 친구 등의 얼굴을 표정과 함께 표현한다.

3. 점점점점점점점 (초등학교 저학년)

➀ 시각장애인들을 글자를 점으로 표현하듯이 그림도 점묘법을 이용해서 표출해 본다. 전시된 작품을 손으로 느낀 그대로를 점의 크기를 달리해서 표현해 본다.

4. 2010듣기표현시간

➀작품을 감상하고 표현하는 과정의 역으로 먼저 소리로 상상하고, 작품을 감상하면 어떤 차이점이 있고, 작품을 만지고 감상하는 방법을 배운다. 작품을 자세하면서도 상상할 수 있게 설명 듣고→들은 설명만으로 상상해서 만들기→이를 바탕으로 작품 감상과 각자의 작품 비교→정리

5. 덩어리 꼴라쥬

➀덩어리 꼴라쥬 외계괴물 만들기(동물변형)- 박소영작가의 작품을 감상하고 이를 바탕으로 변형괴물을 만들어본다. 주어진 재료들을 잘 파악하고 표현하기 적절한 것으로 선택하여 완성해본다.

6. 세상에 외쳐라-소리 꼴라쥬

➀소리 꼴라쥬 : 「세상에 외쳐라-세상에 하고 싶은 이야기」

4-5명 그룹수업, 그룹은 토론하여 주제를 선정하고, 주제에 맞는 이야기를 찾아 담아낸다. 또한 소리장치도 예쁘게 만든다. 그리고 발표 후에 녹음한 내용은 실제 라디오 프로그램에 사연으로 보내어 세상을 항해 외쳐본다.

7. 기억담아내기+기억포장

➀입체회화 : 기억담아내기+기억포장-제일 기억하고 있는 순간을 표현. 소중한 물건이나 장소 등 소중한 기억(추억)들을 이지은 작품을 모티브로 음각과 양각을 이해하고 표현한다.

8. 소리퍼포먼스

➀소리퍼포먼스 : 「시각음악회」4-5명 그룹. 그룹은 전시작품의 감상을 음악으로 표현해 본다. 혹은 전시관람후 주제를 선정하고 주제에 맞는 이야기를 음악과 행위로 담아낸다. 발표를 통해 음악과 미술의 교류를 이루어 본다.

출처 : 자하미술관(02-395-3222)

※본 콘텐츠는 해당기관의 보도자료임을 밝혀드립니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