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보이는 복지혜택 (2021.12.16.)

한정재(사단법인 그린라이트 상임이사)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에는 2,092만6천여가구가 있는데 이 중 31.7%인 664만3천여가구가 1인가구라고 합니다. 각 지역별로도 유사한 상황이죠. 서울시의 경우 전체 가구의 33%인 130만 가구가 1인가구입니다. 최근 서울시는 1인가구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해당 내용 알아보죠

질문 1 : 1인가구를 위한 각종 정보를 제공하는 1인가구 포털사이트가 문을 열었죠

혼자 사는 것이 정말 또 하나의 라이프 스타일로 자리잡은지 오래되었지만 지방자치단체의 관련 혜택을 받기란 참 어려운 것 같아요. 물론 있어도 제대로 찾지 못하는 경우도 많고요. 뭘 알아야 찾아보기도 하는 건데 말이죠.

그래서 서울시에서는 이러한 1인 가구를 위해 마련된 정책과 관련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서울 1인가구 포털을 오픈하였습니다.

​거주지역, 연령, 성별, 필요한 정보 카테고리 등을 선택 후 검색하면 이에 맞는 정보가 알맞게 나오기 때문에 좀더 맞춤형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질문 2 : 1인가구포털에서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 좀 더 자세히 소개해 주시죠

서울 1인가구 포털 페이지에 들어가면 사업소개, 지원제도, 참여 프로그램, 위치정보, 알림마당 이렇게 총 5가지의 카테고리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지원제도에서는 1인가구가 지닌 5대 불안요소! 바로 주거, 안전, 질병, 빈곤, 외로움을 해결하기 위해 마련된 서울시와 자치구의 정책정보들이 이 안에 모두 있습니다.

참여프로그램 카테고리는 역시 서울시와 자치구에서 운영중인 1인가구지원센터에서 운영하고 있는 여러 프로그램, 행사, 상담, 소모임 등의 정보르 원스톱으로 볼 수 있어요. 특히나 지도 기반 서비스를 통해 내 위치를 중심으로 어떤 프로그램이 어느 거리에서 진행중인지도 확인할 수 있어요.

오늘 아침에 확인한 내용으로는 성동구의 경우 1인가구 가사지원서비스

성동구 1인가구 주택관리 서비스, 양천구 주거취약계층 주거상향지원 등이 확인됩니다.

검색을 활용할 수 도 있습니다.

질문 3 : 각 자치구에서 시행하는 사업도 있지만, 서울시가 전체 자치구에 공통으로 제공하는 사업도 있죠. 최근에 나온 제도인 병원안심동행서비스는 어떤 내용인가요?

□ 1인가구 병원 안심동행 서비스란 무엇인가요?

○ 시민이 아파서 병원동행이 필요한 경우, 병원에 갈 때부터 집에 귀가할 때까지 모든 과정에 동행매니저가 보호자처럼 동행해주는 서비스입니다.

- 병원으로 출발할 때부터 집에 귀가할 때까지 동행(Door to Door)

- 병원 내 수납·진료 동행, 요청 시 진료실 동행

- 병원 이용 중 약국 동행 등

질문 4 : 혼자사는 분들도 유용하겠지만, 자녀가 타지에 있고 혼자 사는 부모님이 서울에 있을 때 이용하면 좋겠네요. 신청방법과 이용요금은 어떻게 되나요?

○ 콜센터(☎1533-1179)로 신청(평일 07:00~20:00)하거나, 온라인 http://seoul1in.co.kr 으로 신청하세요!

- 당일 연계 신청 건의 경우 접수 후 3시간 이내 요청한 장소에 도착

※ 예약은 최소 하루 전에 신청을 받습니다.

□ 비용 부담이 있나요?

○ 시간당 5,000원 (차량은 별도 제공되지 않음, 교통비는 이용자 부담)

※ 동행매니저가 요청한 장소에 도착 시부터 이용요금이 산정됩니다.

질문 5 : 1인 안전도어지킴이는 가정용 보안서비스를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군요.

최근 혼자 사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 범죄가 잇따르면서 1인 가구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는데요.

서울시가 이들 가구를 대상으로 보안 서비스 이용료를 지원

나이와 성별 상관없이 서울에 주민등록이 돼 있는 만 18세 이상 1인 임차 가구는 도어카메라와 긴급출동서비스 등 가정용 보안 서비스를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가 보안업체와 계약을 체결해 선착순 3천 가구에 보안 서비스 이용료를 지원하기로 했는데요.

움직임 감지 센서로 문 앞을 서성이는 낯선 사람을 감지하고 스마트폰 앱을 통해 영상으로 상황을 확인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또, 비상 시에서는 긴급 출동을 요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용 기간 3년 중 최초 1년간은 매달 1천 원, 남은 2년 동안에는 월 9천 900원에 이용할 수 있는데요.

예산이 소진된 자치구는 신청이 일찍 마감될 수 있으니까 이용을 원한다면 '서울시 1인가구' 포털을 통해 각 자치구로 서둘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질문 6 : 안심귀가를 지원하는 방법도 변화된다죠?

서울시의 대표적인 안심귀가 서비스앱인 ‘안심이앱’이 서비스 제공 5년 만에 전면개편을 추진한다.

안심이앱은 자치구 CCTV관제센터가 컨트롤타워가 돼 서울 전역에 설치된 4만대 CCTV와 안심이앱을 연계해 안심귀가 관제로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가는지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구조지원까지 하는 24시간 안심귀가앱이다.

최신 IT기술을 활용하여 시민안전을 강화하고자 이번에 개편되는 내용은 ▲안심귀가택시 서비스 신설 ▲긴급알람서비스 신설 ▲긴급신고 방법 확대 ▲안심귀가스카우트 실시간 예약 등이다.

질문 7 : 안심귀가택시는 어떤 내용인가요?

안심귀가택시는 이용자가 별도로 정보를 입력하지 않아도 택시 승하차 시각, 택시 정보 등 관련 정보를 25개 자치구 통합관제센터로 자동으로 전송되도록 설계된 서비스다. 이용하면 수신된 승하차정보와 택시 정보를 자치구 CCTV관제센터 전담관제사가 안심귀가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지정된 보호자에게 승하차정보를 알리게 된다.

네 오늘은 서울시의 1인가구 포털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