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보이는 복지혜택 (2019. 8. 22. 방송분)

한정재(사단법인 그린라이트 사무국장)

민족 대명절 추석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추석에도 마땅한 이동수단이 없어 고향방문을 포기하고 계신 분들이 계시겠지요?

그런 분들을 위해 초록여행에서 준비한 한가위 귀성프로그램을 준비했다고 합니다.

질문 1 : 폭염 때문에 잊고 있었는데 추석이 이제 얼마 남지 않았네요.

네, 그렇습니다. 9월 12일부터 연휴가 시작되니 이십여일이 남았는데요. 한가위를 앞두고 계신 많은 분들이 고향에 언제 갈까, 어떻게 갈까 생각들을 많이 하시게 되는데, 중증장애를 가진 분들은 사실은 올 추석에도 가는구나 라고 생각을 하시는 경우가 훨씬 더 많으실 것 같습니다.

특히나 휠체어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고향집이 KTX 같은 광역기차 라인에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방문하기가 매우 힘든 것이 사실이구요, 또 기차역에 내리시더라도 장애인콜택시나 저상버스 등의 이동수단이 없어서 불편한 경우가 많은 것이 현실입니다. 물론 이번 추석부터 일부 고속버스에 휠체어 탑승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잇어 다행입니다만, 전체 지역을 운행하지 않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분들이 불편함 없이 고향을 방문하실 수 있도록 초록여행에서는 명절 때마다, 일년에 2번 매년 한가위 귀성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서울에서 출발하는 4가정, 성남에서 출발하는 3가정, 부산·광주·대전·강릉 출발 각 2가정. 이렇게 총 15가정을 지원해드립니다. 고향방문 프로그램에 선정되신 15가정에는 휠체어 탑승이 가능한 차량뿐만 아니라 유류완충, 귀성 경비, 귀성 선물을 다 함께 드릴 예정입니다.

질문 2 : 초록여행의 한가위 귀성 프로그램이 많은 중증장애인들에게 희소식이 될 것 같은데요. 휠체어를 이용하시는 장애인에게만 지원되나요?

네, 그렇습니다. 초록여행 한가위 귀성 이벤트는 휠체어 장애인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평소에는 등록 장애인이시면 누구나 제한 없이 초록여행 프로그램을 이용하실 수 있는데요. 명절 때는‘이동이 불편해서 고향을 방문하는 것이 가장 어려운 분들이 누구일까’를 고려하여 대상을 제한하여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우선적으로‘휠체어를 사용하는 장애인’만 대상이 된다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고요. 다른 유형의 장애를 가지신 분들은 대체교통수단이 없는 분들을 우선적으로 지원한다는 점을 생각하셔서 조금만 이해를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질문 3 : 풍성한 한가위처럼 모두들 넓은 마음으로 이해를 해주시리라 생각 됩니다. 한가위 귀성 이벤트에 선정이 되면 고향을 오가는 동안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는지 궁금한네요.

네, 우선 고향을 방문하시는 15가정이 연휴기간 동안 걱정 없이 고향에 다녀오실 수 있도록 9월 10일부터 9월 16일까지 총 6박 7일 동안 차량을 제공해드립니다. 그렇기에 교통체증으로 막힐 수 있는 도로사정에 부담이 덜 하실 것 같습니다. 추석 연휴 전후로 하루씩 더 차량을 대여해드리기 때문에 시간에 쫒기지 않고 넉넉하게 사용하실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사실은 차만 드린다고 해서 고향에 편하게 다녀오실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장거리 운행에도 유류 걱정 없도록 유류 가득 채워서 제공해 드립니다.

또 고향가실 때 빈손으로 가지 마시고 기쁜 마음으로 양손 가득 선물도 좀 사 가시라고 귀성경비 40만원을 현금으로 지원해드립니다. 그리고 그 밖에 즐거운 귀성길 되시라고 초록여행에서 별도의 특별한 추석 선물도 드릴 예정입니다.

그런데 신청 하실 때 한 가지 유념해주셔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저희가 추석이나 설 이벤트를 할 때마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부분인데요. 차량을 운전해 줄 수 있는 기사분도 함께 지원을 해줄 수 있느냐는 질문입니다. 오랜만에 고향에 방문하시는 고객님들을 위해 기사님을 지원해드리면 참 좋겠지만, 사실 명절이다 보니 기사로 가실 분들을 찾기가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기사 분을 구하게 되더라도 여행기간에 기사님의 숙박, 식사 등의 다양한 문제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명절 여행을 신청하실 분께서는 반드시 운전이 가능한 가족분이 있으셔야 지원이 가능하다는 점을 고려해 주시길 바랍니다.

초록여행 차량에는 장애인이 직접 운전을 하실 수 있도록 핸드컨트롤러 등 편의장치들이 마련되어 있으니 신청하실 때 그 점 고려하여 신청 부탁드립니다.

질문 4 : 앞서 이야기를 들어보니 명절인만큼 선물까지 직접 준비해주신다고 하셨는데요. 그 어느 때보다 풍성한 추석이 되실 것 같습니다. 세심한 배려가 돋보이는데 혹시 귀성길에 자동차 사고 등 만일에 대비한 부분도 마련되어 있나요?

물론입니다. 즐거운 마음으로 고향을 방문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부분은 안전하게 고향을 무사히 다녀오는 것이지요. 초록여행에서도 고객님들의 귀성길에 발생할 수 있는 만일의 사고에 대비하기 위해 안전을 최우선으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차량이 출고되는 날, 이전에 차량 안전 정비는 일체 끝내 놓습니다. 때문에 귀성기간 동안 차량 잔고장에 대한 걱정은 하실 필요가 없고요. 그래도 혹시 사용하시다가 차량에 고장이 발생하였을 경우에는 인근 기아자동차 정비센터 어디든지 방문하시면 수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운전을 하시다보면 주행 중에 가벼운 접촉 사고 등의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초록여행 차량은 개인이 사용하는 차량과 마찬가지로 차량 종합 보험에 일체 가입이 되어 있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사고가 발생하게 되더라도 부담 없이 보험처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 같은 상세한 부분은 차량을 받으러 오시는 당일, 직원이 다시 한 번 상세히 안내해드리고 있고요. 비상 시 연락을 대비해 휴일에도 전화를 계속 받을 수 있는 초록여행 전용 핸드폰 번호도 안내해드리고 있으니, 문제가 발생했을 때 언제든 전화를 통한 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질문 5 : 정말 오랫동안 고향을 방문하지 못했던 분들이 지원 대상자로 선정되셨으면 좋겠는데요. 신청기간과 방법, 신청자가 많을 경우 우선 선정기준은 어떻게 되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네, 말씀해주신 것처럼 정말 오랫동안 고향집을 못 가신 분들을 우선적으로 선정하고 있고요. 현재 거주지에서 고향이 가까우신 분들보다는 고향집이 먼 분들께 가산점을 드리고 있습니다. 또 현재 국내의 대중교통 여건을 고려해서 편의가 갖추어지지 못한 지역, 이동편의 시설이 보유가 되어 있지 않은 지역을 우선지원 해드리고 있고요. 추가로 가구소득도 고려하는 부분이고요. 고향방문을 장기적으로 못 가신 분들, 이렇 분들이 사연을 잘 작성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신청접수는 8월 28일까지고요, 선정자 발표는 9월 3일입니다. 신청방법은 초록여행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신청서를 작성하시면 되는데요. 포털사이트에서 초록여행이라고 검색하시면 최상단에 ‘기아자동차와 함께 하는 행복한 초록여행’ 사이트가 나옵니다. 접속해서 한가위 귀성 이벤트 페이지에 사연을 작성해주시면 되고, 모바일로도 신청이 가능하니 편하신 방법으로 신청서를 작성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것도 어려우시다면 초록여행 사무국 전화 1670-4943번으로 전화 문의 주시면 상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한가위 귀성 이벤트에 선정되셔서 여행을 다녀오시는 분들은 KBS3라디오를 통해 사연이 방송되는데요. 이는 라디오 방송출연을 하는 것이 아니라 리포터의 가정방문, 또는 가벼운 전화통화를 바탕으로 방송이 이루어지므로 부담 없이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질문 6 : 그렇군요. 말씀해주신 사항들 고려해서 신청하면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올해 설 명절 때도 많은 분들이 초록여행으로 고향을 방문하신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혹시 기억에 남는 가족분이 있으신가요?

네. 초록여행은 매 명절 때마다 귀성이벤트를 통해 장애인분들의 고향 가시는 길을 함께 했는데요. 이번 설 명절 때도 역시 총 13가정의 귀성을 지원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선정되신 분들 중 한 가정이 기억에 남는데요. 아버지께서 몸이 불편해지신 이후, 온 가족이 여행가는 일은 너무나 어려운 일이었는데 초록여행 이벤트에 선정이 되어 8년 만에 고향에 다녀오셨습니다.

‘초록여행 드림카’를 타고 큰집을 방문하여 정말 보고 싶었던 친지들을 만나니 아버지의 얼굴에 큰 미소가 지어지셨다고 합니다.

그리고 연휴를 활용하여 귀경길에 명절경비로 영덕에서 대게를 마음껏 드셨는데요. 아버지께서 건강하실 때, 주말마다 가족들을 데리고 근교 맛집을 찾아가 행복한 시간을 보냈던 추억들이 생각나 마음이 뭉클해지셨다고 합니다.

승용차에 아버지를 모시고 갔더라면 휠체어를 싣고 갈수가 없기에 아버님은 승용차에 혼자 앉아 계셨을텐데 초록여행을 통해 여행의 모든 장소에 아버지와 동행할 수가 있어서 가장 좋았다고 하셨습니다.

가족 간의 사랑을 돈독하게 해준 초록여행, 희망을 심어준 그 귀성길에 초록여행이 함께 할 수 있어서 굉장히 뿌듯하였습니다.

이처럼 귀성지원 여행은 이동권 문제로 인해 고향을 그리워만 하고 계신 분들에게 보름달처럼 풍성한 큰 희망과 기쁨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네, 오늘은 초록여행에서 준비한 9월 한가위 이벤트에 대한 내용을 들어봤습니다. 마땅한 이동수단이 없어 고향방문을 미루고만 계셨던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셨으리라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