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보이는 복지혜택 (2019. 5. 23. 방송분)

/ 한정재(사단법인 그린라이트 사무국장)

여러분, 전동화키트셰어링이라는 사업을 아시나요? 전동휠체어와 수동휠체어의 장점을 가진 장비를 무상 대여해 주는 사업이라고 하는데요. 어떤 사업인지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질문 1 :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전동화키트셰어링 사업이 어떤 것인지 설명해 주시죠?

기존 수동휠체어는 가볍고 여행 시 휴대가 용이한 대신 장시간 운행이 어렵고, 전동휠체어는 장시간 운행은 쉽지만 무거운 탓에 여행 시 휴대하기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수,전동휠체어의 단점은 보완하고 장점은 극대화 시킨 수동휠체어 결합형 전동유닛을 무상대여하여 장애인의 여행참여를 활성화시키는 사업입니다.

질문 2 : 수동휠체어와 전동휠체어의 장점을 고르게 가지고 있는데 단점도 있을 듯 해요?

네. 그렇습니다.

수,전동휠체어의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그에 따른 단점도 몇가지 있습니다.

전동휠체어만큼의 배터리 용량과 추진력을 갖추지 못했기 때문에 경사로 또는 방지턱에서의 사용은 어렵습니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이러한 단점들로 인하여 항공기 반입이 가능한 배터리용량 및 종류에 적합하여 국내여행은 물론 해외여행까지 가능합니다.

질문 3 : 회원가입 과 예약하는 것은 어렵지 않나요?

아닙니다. 회원가입과 예약진행에 어려움을 느끼시는 분들을 위한 안내 영상이 홈페이지 UCC게시판에 있어 언제든지 보실 수 있습니다.

예약하실 때에는 간편예약 또는 예약하기에서 진행해주시면 되는데 먼저 대여하실 유닛타입과 사용목적 그리고 대여를 받아보실 장소를 선택해 주시고 대여 이용기간은 사용하실 기간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교통거점이 아닌 방문배송의 경우 대여일은 사용하시는 기간보다 1~2일 전,회수일은 1~2일 후 진행됩니다.

대여, 회수일은 사용일수에서 차감되지 않습니다.

질문 4 : 사용자가 어떤 유닛을 대여할지 고민되겠어요. 이럴 땐 어떻게 하면 되나요?

저희가 보유하고 있는 전동유닛은 3가지 타입으로 나뉩니다.

스마트드라이브라는 제품은 양손사용이 필수이며 본인 휠체어에 부착하고 싶으신 분들은 ‘A-type’으로 예약진행 해주시고,

휠체어가 없지만 스마트드라이브를 사용하고 싶으신 분들은 스마트드라이브와 휠체어가 같이 대여되는 ‘B-type’으로 예약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토도드라이브의 경우 양손은 물론 한손 사용자도 사용이 가능하고 조이스틱으로 조작하고 싶다 하시면 ‘C-type’으로 예약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단,‘C-type’의 경우 본인 휠체어에 부착은 불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난 양손사용이 가능하고 내가 사용하는 휠체어에 전동화키트를 부착하고싶어.” 라는 분들은 A-type (스마트드라이브단독형)으로 예약진행 해주시면 되겠죠?)

질문 5 : 사용자가 원하는 일자와 유닛이 없다면 어떻게하죠?

만약 대여를 희망하는 일자와 유닛이 없다면 홈페이지에서 자동으로 추천 일자와 유닛이 나오게 됩니다. 추천1은 타입은 다르지만 날짜는 동일하게 예약을 할 수 있고, 추천2는 타입은 동일하지만 날짜를 다르게 예약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 외에 문의 사항이 있으신 경우에는 유선상담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질문 6 : 혹시... 장기대여도 가능한가요?

저희 전동화키트셰어링은 단기무상대여 서비스이기 때문에 장기대여는 불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진행해주시면 1년에 20일의 사용일수가 자동으로 추가됩니다.

단, 예약은 한달에 한번! 국내이용은 최대 10일! 해외이용은 최대 15일! 가능합니다.

여기서 잠깐“내가 해외여행 갈 때 15일을 신청하면 (남은)이번연도에는 5일밖에 못 쓰는거야??”

라고 생각하실 수 있을텐데요. 걱정마세요. 사용후기를 남겨주실 때

글과 사진을 같이 올려주실 경우 10일, 글만 올려주신 경우 4일의 사용일수를 추가해드립니다.

또한 사용후기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어 우수후기에 당첨되실 경우 5~10일의 사용일수를 추가해드려요.

질문 7 : 가정으로 직접 가져다 드리고 무료 대여하는 것이라 설명해주셨는데. 사용하실 분의 시간에 맞추어 제공해 드리는 것인가요?

네. 가정이나 직장소재지가 서울권인 고객에 한해서는 직접 방문을 통해 무료 대여를 해드리고 있습니다. 대여예약 후 사업담당자가 유선상담을 통해 대여 장소 및 시간을 확정하여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질문 8 : 지방에 거주하시는 분들은 현재 서비스가 안되는거죠?

아닙니다. 작년도 사업 진행시에는 서울에 거주하고 계신 분들에게만 서비스를 제공해드렸지만 2019년 3월부터 서울은 물론 지방에 거주하고 계신 분들도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기존 서울거주고객은 저희 서비스담당자가 자택으로 직접방문이 가능하지만 타지역 거주고객의 경우 교통거점인 김포공항, KTX광명역, 그린라이트사무소 중 한 곳에서 대여 진행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질문 9 : 유닛을 택배로 받아볼 수는 없나요?

전동화키트셰어링을 대여하실 땐 사용자 본인이 안전교육을 받아야하며

대여 시 필요한 사용계약서 작성과 직접 대여 및 반납이 원칙이므로 택배대여는 불가능합니다.

질문 10 : 얼마전에 제가 보도에서 본 내용으로는 전동화키트가 비행기 반입이 안된다는 내용을 보았는데, 비행기에 정말 반입이 되는건가요?

네. 얼마 전 보도된 에어부산 전동유닛 기내반입 거부 기사는 에어부산측에서 전동화키트를 레저용 전동휠로 간주하여 기내반입 금지로 고객에게 안내했지만 본 상황을 인지한 후 에어부산 측에 제도 개선을 요청하여 자체 규정을 개선했습니다.

추가적으로 국토 교통부가 2018년 마련된 리튬배터리와 스마트가방 처리 지침에 따라 반입이 가능합니다.

항공기 이용 고객의 경우 항공사에서 요구하는 증빙자료가 있을텐데요.

그것 또한 저희 전동화키트셰어링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상세하게 안내되어있습니다.

질문 11 : 궁금한 점에 대한 문의는 어떻게 하면 되나요?

저희 전동화키트셰어링 홈페이지 1:1상담에 접수해주시면 담당자가 확인 후 답변을 해드립니다.

또한 1670-7988 번호로 문의주시면 친절하게 상담해드립니다.

휠체어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필요에 따라 전동화키트셰어링을 이용해 보시면 좋겠네요?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