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보이는 복지혜택 (2018. 10. 25. 방송분)

한정재(사단법인 그린라이트 사무국장)

아이를 키우시면서 알아야할 정보가 참 많죠. 오늘은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알고계시면 도움이 될 임신, 출산, 육아관련 혜택을 살펴보겠습니다.

질문 1 : 먼저, 이번 달부터 선천성대사이상 검사가 무료로 제공되고 있죠?

정부는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를 위해 신생아 질환 등 20여개 비급여 항목을 10월부터 급여화 실시 중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대표적인 항목은 선천성대사이상 검사와 난청 선별검사. 이 두 가지는 대부분의 신생아가 받는 필수적인 검사로 조기에 발견하면 장애발생을 최소화. 지난 달 까지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아 15만 원에서 20만 원 안팎의 의료비를 환자가 전부 부담하고 있죠.

10월부터는 신생아가 태어난 직후 입원 상태에서 선천성대사이상 검사를 받는 경우, 10만 원 수준이었던 본인부담금이 면제.

평균 8만 원의 비용이 발생하는 난청 선별검사 역시 태어난 직후, 입원 상태에서 검사를 받으면 본인부담금이 면제

단, 외래로 받으시면 본인부담금이 발생하니 꼭 출산 직후 입원상태에서 검사.

질문 2 : 날씨가 추워지고 있어 아이가 독감에 걸릴까 걱정이실텐데요. 무료접종 연령이 확대되었죠?

무료접종 대상 아동의 연령이 생후 6개월에서 59개월 이하였던 접종 연령이 6개월에서 12세까지로 확대

접종횟수는 어린이의 경우 과거접종력에 따라 달라짐. 생애 첫 접종이거나 첫 접종을 1회만 받은 경우에는 다음해에 4주 간격으로 2회 접종이 필요. 첫 해에 2회 접종을 받은 경우에는 다음 해부터 1회 접종.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받으려면 주소지와 관계없이 가까운 보건소나 지정 의료기관을 방문.

단, 무료접종 시작 시기를 잘 기억해야 하는데.

2회 접종 대상 어린이의 경우 9월 11일부터, 1회 접종 대상 어린이의 경우 10월 2일부터 접종이 가능.

종료 시기는 인플루엔자 유행기간에 생후 6개월이 도래하는 어린이들이 무료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2019년 4월 30까지로 동일.

질문 3 : 아이가 가입하면 금리를 크게 올려주는 금융상품도 있군요.

가장 고금리 상품은 만 6세 미만의 아이만 가입할 수 있는 SH수협은행 '쑥쑥크는아이적금'.

최고 연 5.5%의 고금리로 인기를 끌고 있는 상품. 단, 계약기간은 5년 이내이고, 월 납입한도는 10만 원.

'쑥쑥크는아이적금'의 적금 한도가 아쉬운 분이라면 KB국민은행의 'Young Youth 적금'을 이용. 월 300만원이라는 넉넉한 한도 대비 최고 연 2.9%라는 높은 금리를 제공. 가입 대상 역시 만 19세 미만으로 넓고, 자녀안심보험서비스도 무료로 가입하실 수 .

최고 연 2.6%의 KEB하나은행 '아이 꿈 하나 적금'의 경우, 분기별 한도는 150만 원, 출생이나 입학 등 특별한 해에는 특별금리를 제공. 만 18세 이하까지 가입.

농협은행도 만 13세 이하까지 가입할 수 있는 ‘NH착한어린이적금’을 판매. 최고 연 2.1%, 월 100만 원 한도,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등에 후원금을 자동납부하면 금리를 우대

질문 4 : 일을 하실 경우 수유 및 태야검진 시간도 잘 활용하시는 것이 좋다면서요?

임신을 하면 태아 검진부터 출산 준비까지, 태어날 아기를 위해 분주한 시간을 보내게 되는데요. 하지만 직장인의 경우 상사나 동료들의 눈치를 보느라, 병원 한번 다녀오기도 쉽지 않은데요. 근무 중에도 태아검진이나 수유 시간을 법적으로 보장받을 수 있음.

5명 이상의 근로자가 있는 사업장에서 일하는 여성근로자는 임산부 정기건강진단을 받는데 필요한 시간을 사업주에게 청구할 수 있음.

이때 임금은 삭감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허용되는 검진 횟수를 잘 기억. 임신 7개월까지는 2개월마다 1회, 임신 8개월에서 9개월까지는 1회, 임신 10개월 이후에는 2주마다 1회씩 보장받을 수 있음.

또, 1년의 육아휴직 기간을 다 채우지 못하고 직장에 복귀해야 하는 워킹맘에게는 유급 수유 시간도 허용. 단, 태아검진과 마찬가지로 5명 이상의 근로자가 근무하는 사업장에만 해당되고요.

1일 2회, 1회당 30분 이상을 보장.

질문 5 : 요즘은 아이를 대부분 하나씩 낳고 주변에 돌봐줄 어르신들이 없어 초보엄마들이 양육에 많이 힘들어 하죠. 그런데 무료로 부모교육을 지원하는 곳도 있다면서요?

아이를 키우다 보면 ‘내 양육방식이 틀리진 않았는지’ 누군가에게 조언을 구하고 싶은 때가 참 많죠. 이럴 땐 육아전문가가 진행하는 ‘무료’ 부모교육을 받아보시는 건 어떨까요?

육아종합지원센터의 부모교육 과정은 입문, 기본, 심화과정 3단계로 구성돼 있는데요.

‘클로버 부모교육’이라고 불리는 입문과정은 ‘소중한 나’, ‘멋진 아이’, ‘긍정의 가족’, ‘아름다운 이웃’을 주제로 진행되고요. 부모를 대상으로 한 교육은 물론, 부모와 자녀가 함께하는 체험활동도 마련돼 있습니다.

기본과정에서는 자녀 권리 인식 정도를 점검하고, 다양한 사례 중심의 양육방법을 소개하는데요.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양육법과 다양한 육아 정책도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심화과정에서는 놀이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자녀와의 상호작용법을 배울 수 있는데요.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진행하는 부모교육은 영유아를 둔 부모나 자녀, 또 관내 어린이집에서 신청할 수 있고

질문 6 : 육아와 관련된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는 사이트들은 어떤 것이 있나요?

먼저, ‘정부24’는 정부서비스나 정보를 안내하고, 열람, 신청, 발급까지 할 수 있는 사이트인데요. 특히 육아기 부모라면 양육수당이나 해산급여 등 임신이나 출산과 관련한 서비스를 한 번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자녀를 어린이집에 보내는 부모님이라면 적어도 한번쯤은 ‘임신육아종합포털아이사랑’에 접속해본 적 있으시죠? 이곳에서는 임신이나 육아와 관련한 정보 열람은 물론, 집 주변 어린이집을 검색하고, 대기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복지로 사이트에서는 우리 가족이 받을 수 있는 복지 혜택을 맞춤형으로 검색할 수 있는데요. 또한, 저소득층 기저귀 지원이나 아이돌봄서비스 등 생활이 어려운 가정에서 필요한 도움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육아종합지원센터 부모교육이나 상담이 이뤄지고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곳인데요. 육아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에는 부모교육이나 프로그램 일정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건강가정지원센터는 여성가족부가 시행하는 다양한 가족지원 정책을 소개하고 실행하기 위해 설립된 기관인데요. 아이돌봄서비스, 가족상담 등 가정생활 전반에 관한 문제를 함께 나누고, 개선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부모’에서 ‘학부모’가 되면 전보다 신경 써야 할 것들이 많아지죠. 이때부턴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교육과 상담이 이뤄지는 ‘학부모지원센터’를 이용할 수 있고요.

아빠맞춤형 육아정보를 제공받기 원하는 분들은 ‘아빠넷’에서 다양한 정책과 서비스를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네 오늘은 육아와 관련된 여러 정보 나누어 봤습니다

.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