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 네트워크(KBS 제1라디오 3월 6일)

에이블뉴스 백종환 국장

질문 : 장애인의 일자리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는 안타까운 상황인데요. 지방자치단체에서 아파트형 장애인전문 작업장을 건립해서 장애인일자리를 제공한다는 반가운 소식이 있던데요?

답변 : 그렇습니다. 그 지방자치단체의 주인공은 경상남도인데요.

경상남도는 올해 10월 창원지역 설립을 시작으로 2013년까지 경남 6개 지역에 연차적으로 아파트형 장애인전문작업장을 건립하겠다고 밝혔습니댜. 경남도에 따르면 이 작업장들이 모두 완공되면 총 1천300개의 장애인일자리가 생기게 됩니다.

현재의 장애인 직업재활시설은 20~30명 규모의 소규모 시설로 운영이 되고 있는데요.

그런데 경상남도가 완공하려는 장애인 작업장은 현재의 직업재활시설과는 달리 200-300명의 장애인이 일 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 경상남도는 이미 45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해서 창원시 도계동에 장애인전문작업장을 짓고 있는데 10월에 준공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질문 : 장애청년의 고용을 지원하기 위해서 ‘중소기업 청년인턴제’도 시행을 하고 있죠?

답변 : 그렇습니다.

청년층 장애인의 취업을 지원하기 위해서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이 시행을 하고 있는데요.

실업상태에 있는 만 15세 이상 29세 이하 장애인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인턴기간은 최대 6개월까지 가능하고, 인턴종료 후 정규직 전환 여부가 결정됩니다.

아울러 장애인고용촉진공단은 청년인턴제를 실시할 기업도 모집을 하고 있습니다. 고용보험법상 우선지원대상기업으로 상시근로자 5인 이상인 사업장이면 참여할 수 있는데요.

인턴실시기업에는 통상임금의 50%를 6개월 범위 내에서, 최저 50만원에서 최고 80만원까지 지원하게 됩니다.

중소기업 청년인턴제 참여를 원하는 개인과 기업은

장애인고용포털 사이트(www.worktogether.or.kr)에서 관련 서류를 내려 받아 장애인 공단 각 지사로 접수하면 됩니다. 대상자 300명이 충원될 때까지 접수를 받습니다.

질문 : 교원임용 시험을 준비하는 장애인들을 위해서 시험 대비반이 가동된다는 소식도 있네요?

답변 :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대전직업능력개발센터가 2010학년도 교원임용고시를 준비하는 장애인들을 위해 교원임용과정을 개설하고 교육생을 모집합니다. 초등·유치원, 중등교사 면허를 소지하고 있거나 교직과목을 이수한 4학년 재학생을 대상으로 선발합니다.

교육생으로 선발되면 오는 4월 10일부터 2010년 1월 중순까지 교육학, 전공, 논술 교과목을 인터넷을 통해 수강할 수 있고요. 오는 7월부터 11월까지는 대전직업능력개발센터에서 합숙교육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합숙교육에서는 교육학 강사가 직접 문제풀이 및 모의고사 강의를 진행할 예정인데요.

교육비, 개인별 사이버 컨텐츠, 숙식 등은 모두 무료로 지원됩니다.

참가를 원하는 장애인은 이번달 31일까지 인터넷(daejeon.kepad.or.kr)으로 접수하면 됩니다.

*문의: 전화 042-366-5433 대전직업능력개발센터 맞춤인력팀

KBS(www.kbs.co.kr)/에이블뉴스 제휴사

ⓒ 에이블뉴스(www.ablenews.co.kr)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